티스토리 뷰

반응형

평범한 식재료인 버섯이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느타리버섯은 뇌경색 후유증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찌개에 넣거나 볶아 먹는데 다양한 요리법이 있다니 잘 배워 두었다가 따라해 봐야 겠어요.

 

 

느타리버섯 효능은?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은 고혈압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고혈압을 앓고 있지만 관리는 미흡하다고 합니다. 고혈압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현재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느타리버섯 효능에 주목해 보면 어떨까요.

 

 

사연자는 평소 혈압 수치가 200에 가까이 될 만큼 심각한 고혈압 환자였다고 하는데요. 7년 전에는 쓰러져 눈과 입이 돌아갈 정도로 심각한 상태였다고 합니다. 뇌경색으로 뇌혈관이 3곳이나 막혀 언어장애와 함께 거동에 불편함이 있었는데 느타리버섯 혈관차를 먹은 후 뇌경색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은 참나무나 버드나무 같은 활엽수에서 자라나는 식용버섯으로 1970년대부터 인공재배가 가능해지면서 우리나라에서 생산량이 가장 많은 버섯이라고 합니다.

 

 

느타리버섯은 어떤 효능이 있을까

느타리 버섯은 흔하지만 자연산 약용버섯보다 더 뛰어난 작용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 느타리버섯에는 21세기 가장 빛나는 영양 원소로 항암효과 당뇨 효과가 있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고, 특히 버섯 중에서 나이아신 성분이 가장 풍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해 줍니다.

 

 

방송에 나온 분은 느타리버섯 혈관차를 마시고 3개월 부터 변화가 왔다고 하는데요. 말하기가 편해지고 다리에 힘이 생기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뇌경색 후유증이 나아졌다고 합니다.

 

 

현재 상태를 알아 본 결과 보통은 1~2년 사이 작은 뇌경색이라도 생길 수 있는데 느타리버섯 혈관차를 섭취한 사연자는 그때와 비교해 전혀 악화되지 않았고 혈관 사진에서도 혈류가 좋아졌습니다.

 

 

현관계 질환에 도움이 되는 효능

느타리버섯은 혈관계 질환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에르고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에르고스테롤은 우리 체내에서 비타민D로 변해서 혈중 악성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서 동맥경화라든지 뇌혈관 질환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은 낮추고 혈관을 맑게 하는 느타리버섯 혈관차

수분이 많은 느타리 버섯을 말려서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햇볕이나 온돌에 이틀정도 말리면 뇌혈관 질환에 좋은 성분인 에르고스테롤 성분이 2배 이상 증가한다고 하니 차를 만들 때는 버섯을 잘 말려야겠습니다.

 

 

느타리버섯 혈관차 만들기

건조시킨 느타리버섯 외에 말린 생강과 감초가 들어가며 , 감초는 비린맛을 제거하고 생강은 손발이 따뜻해지는 등 몸에 좋은 효능이 있어 함께 넣는다고 합니다.

 

 

1. 말린느타리버섯과 말린 생강, 감초를 준비합니다.

 

2. 물 4리터 기준으로 느타리버섯 두 주먹, 말린 생간 6조각, 감초 2쪽을 넣어줍니다.

 

 

3. 센불에서 15분, 약한 불에서 5분 총 20분 동안 끓여줍니다.

 

고혈압 개선에 도움이 되고 혈관을 맑게 해주는 느타리버섯 혈관차는 만드는법이나 재료 준비가 간단해 누구나 쉽게 만들어 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느타리버섯 식초 만드는법은?

느타리버섯은 보통 요리를 해서 많이 먹는데요. 요리를 해서 먹으면 소화시간이 짧기 때문에 다 배설이 되어 버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발효를 시켜 느타리버섯 식초로 만들어 먹으면 흡수가 빨리 되기 때문에 면역력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재료가 되는 노랑 느타리버섯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만든 기능성 버섯으로 에르고티오네인이라는 성분이 많다고 합니다.이 성분은 우리 몸의 혈관, 간, 심장에서 발견되는 천연 아미노산으로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식초 만드는법 주의사항

공간이 너무 없으면 발효가 잘 안되고 너무 용기가 커서 공간이 크면 곰팡이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재료는 용기의 80%정도로 넣어야 합니다.

 

 

1. 식초를 만들기 위해 느타리 버섯, 설탕, 엿기름을 준비합니다. 수분이 많은 버섯은 건조시키지 않고 그대로 이용해야 발효가 훨씬 더 빨라진다고 합니다.

 

 

2. 말리지 않은 생느타리버섯을 잘게 찢어 손질합니다.

 

3. 노랑 느타리버섯 70 % : 설탕 25% : 엿기름 5% 비율에 천연 식초를 조금 넣어줍니다.

 

 

4. 버섯은 항아리의 70~80%만 채우고 한 달 후 물이 생기면, 하루에 한 번씩 저어줍니다. 

 

만든 느타리버섯 식초는 1년강 발효시켜야 완성이 됩니다. 느타리버섯으로 만든 식초는 구연산이 풍부하여 해독 작용과 소화 기능에 탁월하며 변비예방,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평범한 식재료라고 생각한 느타리버섯 효능이 놀라운데요 특히 느타리버섯 혈관차는 고혈압에 도움이 된다니 고혈압을 앓고 있는 가족에게 권해주어야 겠습니다. 

 

[이미지 - mbn 천기누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