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률 계산법 알아봐요


체중에서 차지하는 지방의 비율 체지방률 계산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체지방이 많으면 비만이 되고 이는 각종 성인병의 위험을 높여요. 따라서 체지방률 계산 후 수치가 높게 나온 분들은 체지방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답니다.

 


체지방률이란 체중에서 차지하는 지방의 비율이 몇 %인지를 알려주는 수치에요. BMI와는 다른 건가요?  BMI는 신장과 체중을 통해 비만도를 알아내는 것으로 다른 체형을 가진 사람이라도 몸무게가 같으면 BMI가 같아서 정확하지 않아요.

 

 


집에서 체지방률 계산법으로 직접 알아볼까요. 대략적인 수치라서 자신의 정확한 수치를 알고 싶은 분들은 기계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체중계를 이용하거나 보건소에서 측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체지방률은 체지방의 무게 (kg) ÷ 체중 (kg) × 100으로 구할 수 있으며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체지방의 무게를 먼저 알아야 해요. 번거롭지 않게 계산기를 활용하거나 어플을 활용해 보세요.

 


체지방률 계산법으로 먼저 체지방량(kg)을 구해주세요
여자 체지방량(kg)=(1.07×자기 체중(kg))-(128×(자기 체중(kg)÷자기 키(cm)) 
남자 체지방량(kg)=(1.10×자기 체중(kg))-(128×(자기 체중(kg)÷자기 키(cm))

 


키가 160cm에 몸무게 50kg 여성이라면 (1.07×55)-(128×(55÷160)) = 14.85 체지방량(kg) 을 구할 수 있고 체지방률은 14.85÷55×100 =27%가 됩니다. 체지방률은 남성은 10~15%, 여성은 20~25% 정도가 이상적이랍니다.

 


또 다른 체지방률 계산법도 알아두세요. 표준 체중 (①) = 신장 (m) × 신장 (m) × 22 다음으로 이를 넣어 체지방률 계산을 합니다. 체지방 비율 = (실제 체중 -①) ÷ ① × 100

 


체지방률이 높게 나왔다면 낮출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먼저 과도한 열량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답니다. 특히 탄수화물, 지방을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기초대사가 증가하면 체지방이 빨리 연소 되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유산소는 물론 근육을 키울 수 있는 무산소 운동도 함께 해야 효과적이랍니다.

 


지나치게 높은 체지방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따라서 소개해드린 체지방률 계산법으로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여 열심히 운동하고 식단관리도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