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구마는 칼로리도 낮고 GI지수도 낮은 착한 간식인데요. 고구마 GI지수는 55로 감자(90)에 비해 낮아서 특히 GI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GI지수(혈당지수)란 ?
특정 음식을 먹고 소화되는 과정에서 얼마나 빨리 포도당으로 전환되 혈당 농도를 높이는지를 표시한 수치로 이 수치가 높은 음식일수록 섭취 후 포도당 농도를 빠르게 상승시킵니다.
GI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
포도당의 총량(칼로리)못지 않게 포도당의 증가 속도가 비만과 당뇨, 유방암 등 성인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GI 지수가 낮은 음식은 탄수화물 분해 속도가 느리고 이로 인해 포토당을 혈액으로 천천히 내보내게 됩니다. 이 때문에 포만감은 오래 지속되고 음식 섭취도 적어집니다.
GI다이어트란?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도록 유도하는 식이요법으로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결국 지방이 많이 축적된다는 원리에서 착안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당지수가 낮은 음식들을 먹음으로써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것으로 무조건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먹는 기존의 다이어트와 차이가 있습니다.
GI지수낮은음식
단맛이 있는 고구마는 감자보다 살이 찔 것 이다?? 감자가 고구마 보다 열량을 낮습니다 .하지만 감자의 GI는 90으로 고구마의 55보다 높은데요. 따라서 인슐린 증가 폭이 고구마보다 크기 때문에 비만을 유발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등푸른 생선, 현미밥, 견과류 , 채소, 우유등은 GI 지수가 낮지만 ,흰쌀밥, 흰 밀가루로 만든 빵, 흰 설탕등 정제된 식품은 당지수가 높아 비만과 당뇨의 원인이 됩니다.
피해야 할 음식 (마가린, 튀김, 마요네즈, 케이크, 쿠키,아이스크림, 햄, 소시지, 음료수,과자)
GI지수가 낮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공복감을 줄여 비만을 예방할 수 있게 해주는 건강식단을 통해 겨울철에도 건강하고 날씬한 몸매 유지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