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연자육 효능 먹는법

낮에도별 2017. 11. 10. 16:39
반응형

연자육 효능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별한 견과류인 연자육(연자씨) 효능으로 혈당을 낮추고 위장건강을 좋게 하고,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해요. 그 밖에도 우울증과 치매 예방 등의 효능이 있어서 연자육 먹는법이나 연자육 효능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디에 좋은지 어떻게 먹는법이 좋은지 알아볼까요?

 

 

연자육이 뭔가요? 연꽃잎이 떨어지면 연밥이 생기는데요. 연밥은 연의 씨방, 씨앗으로 되어 있으며 씨앗은 연자육으로 불린답니다. 9월에서 10월 사이에 단단하고 검은색으로 익으며, 연자육 효능이 좋아서 예로부터 약재로 활용했다고 해요.

 

 

동의보감에도 연자육의 효능에 대해 나와있는데요. 온갖 질병을 낫게 하고 먹을수록 몸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피를 맑게하는 효과도 있으며 심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불면증, 우울증 등에도 좋다고 해요.

 

 

심장 건강에 좋은 연자육 효능이 있다고 해요. 더러운 물을 정화하고 깨끗한 꽃을 피우는 것처럼 우리 몸속 더러운 피를 맑게 만들고 심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심장 기능의 회복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심장 건강이 안좋은 분들은 연자육 먹는법으로 차, 죽, 밥 등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피로 회복과 피부미용에 좋은 연자육 효과도 있어요. 연자육에 들어 있는 비타민B1이 당질의 에너지 대사를 도와 피로를 빨리 회복시켜주며, 비타민B2가 피부의 저항력을 길러주고 피부염이나 피부 건조함을 막아준답니다.

 

 

연자육은 불면증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연자육을 먹으면 심장의 열을 낮추고 가슴 두근거림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이 예민해져서 잠이 오지 않는 날에는 연자육 먹는법으로 따뜻하게 차로 끓여서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멈춰주는 연자육 효능이 있어요. 따라서 평소 위장 기능이 약한 분들, 설사가 잦은 분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소화불량 증상이 있을 때도 차로 끓여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과 당뇨에 좋은 효능이 있어요.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혈압을 낮출 수 있으며, 혈당을 조절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연자육을 먹으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비를 해소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어요. 연자육에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으며 식이섬유는 장의 환경을 개선해주고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를 해소해 준답니다. 하지만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가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돼요.

 

 

그 밖에도 연자육 효능으로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들어 있어서 치매 예방,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가 많고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직장인과 학생들에게도 좋아요.

 

 

연자육 먹는법인 차 끓이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주전자에 물 2리터와 연자육 10알을 넣어 보리차 끓이듯 끓여요
2. 말린 연방도 깨끗하게 씻어서 넣어주면 향과 맛, 색상이 좋아져요
3. 연방과 연자육을 넣고 푹 끓이다가 색이 진하게 우러나오면 불을 끄고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서 마시면 됩니다.

 

 

연자육 먹는법으로 죽으로 끓여 먹거나 밥에 넣어 먹는법도 있는데요. 밥으로 연자육 먹는법으로 밥에 넣을 경우 미리 20알 정도를 불려 놓았다가 사용하면 된답니다. 죽으로 끓여 먹을 경우에는 불린 멥쌀과 연자를 믹서로 곱게 갈아서 끓이면 돼요. 차, 밥 등 간편하게 연자육 효능을 챙길 수 있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