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바닥 혈자리를 알아두고 건강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발바닥에는 수십 개의 혈자리 있으며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때 해당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느껴진다고 해요. 통증을 느끼는 정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다른 부분보다 통증이 강하게 느껴지는 발바닥 혈자리가 있을 경우 해당 장기의 기능이 약해졌거나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답니다. 발바닥을 꾸준히 지압할 경우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장기의 기능도 좋아진다고 하니 발바닥 용천혈 등의 몇 가지 혈자리를 알아두고 마사지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에 도움 되는 발바닥 혈자리를 알기 전에 셀프지압을 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을 소개해드릴게요. 먼저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목욕을 하거나 족욕 후에 지압이나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더욱 좋아집니다. 다음으로 피부에 자극을 줄이기 위해 오일이나 크림을 바르고 지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엄지발가락은 머리를 의미해요. 만약 엄지발가락 가운데 부분을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졌다면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여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쌓였거나 두통이 있을 때 양손으로 엄지발가락을 누르고 자극을 주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거에요. 요즘 두통이 심한데.. 발바닥 마사지를 할 때 엄지발가락을 신경써서 지압해야겠어요.
발가락 마디 통증은 눈의 피로를 의미해요
2번째와 3번째 발가락의 마디가 아플때는 눈의 피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평소 PC와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눌렸을 때 통증이 발생한답니다. 왼쪽 발은 오른쪽 눈의 피로 오른쪽 발을 왼쪽 눈의 피로를 의미하니 피로가 느껴질 때 발바닥 혈자리를 꾸욱 눌러주세요.
엄지발가락 아래 마디는 목디스크, 어깨결림을 의미해요
엄지발가락의 정가운데가 머리를 의미하고 두통에 좋은 지압점이라면 그아래 마디는 목을 의미한답니다. 따라서 이 부위를 지압하면 목 결림과 어깨 결림을 해소할 수 있어요.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할 경우 어깨와 목에 피로가 쌓이기 쉽고 잘못된 자세의 경우 목디스크를 유발하니 틈틈이 발바닥을 지압해주세요.
불면증, 부종, 피로에 좋은 용천혈
발바닥 혈자리 중에서도 많이 알려진 곳은 용천혈인데요. 발가락 5개를 안으로 오므렸을때 가운데에 움푹 들어간 곳이 보일 거에요 그자리가 용천혈입니다. 용천혈 자리를 표현하는 방법이 다양한데 발바닥을 정면으로 봤을 때 ㅅ자로 움푹 들어간 자리라고도 해요.
용천혈 자리 찾기
검지와 중지 사이에서 발뒤꿈치 까지 일직선으로 그어주세요
이 선을 1/3으로 나누었을 때 1/3지점이 용천혈입니다
발바닥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로 지압을 하면 전신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피로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인후통, 복통, 변비, 빈뇨, 해독, 피부염, 부종, 요통, 치통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자주 지압하고 마사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안쪽은 위장 등 소화기관을 의미해요
위장, 췌장, 십이지장과 이어지는 혈자리가 있으며 이 부분을 눌렀을 때 통증이 있거나 부어 있다면 소화기관이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음식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해 노폐물이 몸 안에 쌓였기 때문에 몸이 부어 있을 수 있어요. 이 부분을 자극하여 불필요한 수분,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었으면 해요.
발바닥 뒤꿈치에 있는 혈자리는 생식기의 부진을 의미해요
생리통이 있거나 생리불순인 여성의 경우 발뒤꿈치를 수시로 지압 해주시면 좋습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힘든 중년 여성도 지압봉을 이용해 발뒤꿈치를 자주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이 부위는 몸인 찬 분들의 혈액순환을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발바닥 혈자리를 지압할 때 주의사항을 알아두세요
식후 바로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마사지를 하면 다른 부위의 혈류가 활발해지면서 위장의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소화불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후 30분이 지난 후에 해주세요. 잠자리에 들기 전에 TV보면서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임신 중에 또는 생리 중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발바닥에는 다양한 경혈이 집중되어 있으며 자궁 수축과 관련있는 경혈도 있어서 임신 중에는 주의를 해야 한답니다. 또한 생리가 거의 끝날 무렵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직전이나 출혈이 많을 때는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출혈량이 늘어서 빈혈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하루에 얼마나 하는 것이 좋을까요?
발바닥 마사지는 하루에 15~20분 정도면 적당하며 만성질환이 있을 경우 5분 정도가 알맞습니다. 많이 하는 것 보다는 몸에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로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좋아요. 상처가 있거나 아플 때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혈자리를 잘 모르겠다거나 손에 힘이 없어서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을 경우 골프공을 활용해 보세요. 크기나 경도가 딱 좋고 외출할 때 들고 다니기도 좋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골프공을 발바닥 아래에 놓고 천천히 굴려보세요. 익숙해지면 양쪽 발바닥 동시에 마사지할 수 있답니다.
밀대를 이용해서 발바닥 혈자리를 마사지 하는 방법도 있어요. 일어 선 상태에서 발바닥 아래 막대기를 놓고 굴리면 균일하게 압력이 가해진답니다.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가 있다면 좀더 신경써서 마사지하세요. 하루만에 건강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발바닥을 자극하고 시간이 없는 분들은 지압 슬리퍼를 착용하거나 지압발판을 밟는 것도 방법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