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폐에 좋은 음식 약초

낮에도별 2017. 6. 4. 17:00
반응형

폐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 건강이 신경쓰인다면 평소 폐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폐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폐를 강화하여 일반적인 호흡기 질환은 물론 심각한 암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답니다. 부담없이 챙길 수 있는 좋은 음식은 물론 폐에 좋은 약초 등이 있으니 꾸준히 섭취하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양파는 폐에 좋은 음식으로 몸의 면역 기능을 강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또한 양파에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B6, 비타민C 외에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퀘르세틴이 체내 쌓인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요. 항암작용은 물론 혈관 건강에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하루에 양파 1/2개를 먹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당근은 호흡기 질병을 예방하고 폐 건강에 중요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뿐만 아니라 폐 안부터 밖까지 청소하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도 풍부하고, 리코펜, 제아잔틴 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어서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당근 외에도 호박, 고구마 등 주황색 채소가 폐에 좋은 음식인데요. 주황색 채소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여 유해산소를 억제하고 암을 발생시키는 원인 물질의 생성을 억제해준답니다.

 

 

케일은 뛰어난 항암 식품으로 폐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요. 케일은 녹황색 채소 중에서도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케일에 든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로 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가 암화 되는 것을 방지해 준답니다. 혈중 베타카로틴 농도가 높을 경우 폐 기능 저하가 감소되기 때문에 평소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와 브로콜리 새싹에는 설포라판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담배 연기 등의 독소로 인한 폐 세포의 손상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폐에 쌓인 미세먼지나 세균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에요.

 

 

흡연자이거나 간접 흡연을 할 경우 산화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노화가 촉진이 되는데요. 때문에 평소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토마토에는 리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리코펜을 챙기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폐의 노화를 방지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녹차에는 떫은 맛을 내는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으며, 카테킨은 목 점막에 붙은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흡착 사멸시키는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니코틴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어서 폐에 좋은 음식이면서 금연에도 좋은 차입니다.

 

 

좋은 음식으로 마늘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마늘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 폐를 깨끗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높여 건강을 유지시켜 준답니다. 마늘은 하루에 한 쪽 정도만 섭취해도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생마늘이 부담될 경우에는 꿀에 절여서 섭취하면 호흡기질환 예방과 치료에 더욱 좋습니다.

 

 

무는 쉽게 구할 수 있는 폐에 좋은 채소로 폐의 열을 낮추는 기능이 있어요. 때문에 감기로 인한 기침과 가래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좀처럼 기침이 멈추지 않을 때는 꿀과 함께 무즙으로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에요.

 

 

복숭아는 니코틴을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해서 폐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니코틴 제거 외에도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로를 회복시키고, 면역 기능을 강화시키는 등 좋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사과는 폐에 좋은 과일이면서 대부분의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사과에 풍부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악성 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해 천식, 폐 종양 등을 예방해 줍니다.

 

 

폐에 좋은 약초로는 도라지가 있어요.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을 높이고 미세먼지로 인해 손상된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폐에 좋은 약초인 도라지는 배와 궁합이 좋으며 따뜻하게 차로 달여 마시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차가버섯 또한 폐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는데요. 자작나무에 기생하면서 영양분을 빨아 먹고 자라기 때문에 다양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면역력을 높이고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항암 효과가 있어서 폐암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답니다. 폐에 좋은 약초라고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잘못된 제품을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미세먼지로 인한 폐 건강, 호흡기질환이 걱정이라면 폐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음식을 섭취하는 것 외에도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답니다. 물을 마시면 기관지와 몸 안에 쌓인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 시킬 수 있어요. 물을 마실 때는 미지근한 물로 틈틈이 하루에 2리터는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