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시래기 삶는 방법 효능

낮에도별 2017. 1. 16. 17:14
반응형

시래기 삶는 방법으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잘못 삶으면 질기고 맛이 없더라고요.. 하지만  잘만 삶으면 맛은 물론 시래기 효능도 챙길 수 있으니 실패없는 삶는 방법을 확인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시래기 삶는 방법과 함께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두면 좋은데요. 무청인 시래기에는 생각보다 많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영양소 덕분에 피부, 다이어트, 변비 등 기쁜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제대로 시래기 삶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시래기 효능에 대해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몸에 좋다고는 하는데 실제로 어떤 영양이 포함되어 있는걸까.. 삶는 방법 만큼 효능이 궁금했던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시래기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무청을 말린 시래기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K, D 엽산, 칼륨, 칼슘, 식이섬유 등의 많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요. 게다가 말리는 과정에서 수분이 증발해 영양성분이 농축되어 있답니다. 버리기 아까워서 먹었다는 무청에 이렇게나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다니~ 김장철에 직접 만들고 삶아서 맛있게 무쳐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시래기에는 항산화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영양소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것은 물론 멜라닌 색소를 억제해 기미를 예방하고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시래기 삶는 방법에서 비타민C가 소실 될 수 있지만 시래기에는 비타민C 외에 다른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무청에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비타민A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피부와 점막의 건조를 막아 면역력을 유지시키고 건강한 피부로 가꾸어 준답니다. 비타민A는 기름에 녹는 지용성이라서 시래기를 먹을 때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시래기 효능을 더 높일 수 있어요.

 

 

시래기 효능으로 혈당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앞서 시래기에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소개해드렸는데요. 베타카로틴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혈당 및 인슐린 분비 조절기능을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환자에게도 좋습니다. 무청을 말리는 과정에서 베타카로틴의 양이 5배나 증가한다니 무청이 아닌 시래기로 만들어 삶아서 다양하게 즐겨야 겠어요.

 

 

시래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삶는 방법이 까다롭지만 식이섬유는 좋은 효능이 많아요. 변의 부피를 늘리고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서 변비를 개선할 수 있답니다. 게다가 음식물이 소화흡수되는 것을 늦춰서 혈당이 천천히 오르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다이어트 효능도 있어요. 일단 칼로리가 낮은데요 100g당 32kcal 밖에 되지 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쉽게 얻을 수 있어요. 식이섬유는 지방의 흡수를 늦춰주는 효능도 있답니다.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을 개선하는 시래기 효능도 있어요. 여성의 경우 생리, 임신, 출산으로 인해 빈혈이 생기기 쉬운데 시래기에 철분이 풍부하여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을 예방해 준답니다.

 

 

겨울이 되면 여기저기 쑤시고 아프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때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시래기가 있어요. 칼슘은 물론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골다공증 예방하는 건강식으로도 좋아요.

 

 

그 밖에 이소티오시아네이트 들어 있어서 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답니다. 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시래기 외에 십자화과 채소인 배추, 케일, 무 등에 들어 있으며 무뿌리보다는 무청을 말린 시래기에 많이 들어 있어요.

 

 

내 몸속의 쓰레기를 잡아주는 좋은 효능을 지닌 시래기 삶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말린 시래기를 10 ~ 20분 정도 찬물에 불려주세요
(바로 삶을 경우 부서지기 쉽습니다)
2.불린 시래기를 냄비에 넣고 50분 정도 삶습니다
(삶을 때 밀가루 2숟가락을 넣으면 불순물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3.삶은 시래기를 헹군 후 찬물에 하루 정도 담가두면 끝


불리고 삶는 과정으로 잎이 통통해지고 식감이 부드러워진답니다. 삶는 방법은 번거롭지만 베타카로틴은 물론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으니 자주 챙겨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