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두어 조기에 대처할 수 있었으면 해요. 신장은 혈액을 여과해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고 체내 수분과 전해질의 양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때문에 기능이 나빠지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혹시 신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을 알아두세요.

 

 

신장 기능이 저하된 징후로 가장 알기 쉬운 증상은 소변색의 변화에요. 신장의 경우 이상이 생겨도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소변의 색을 통해 사인을 보낸답니다. 소변색의 변화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주의해야 하는 증상은 단백뇨와 혈뇨랍니다.

 

 

소변색이 탁하고 거품이 있다면 단백뇨로 볼 수 있는데요. 단백뇨는 나오지 말아야하는 단백질이 소변으로 나오는 것으로 신장의 여과 기능이 저하되었다는 사인이에요. 운동 후나 열이 심할 때도 일시적으로 나올 수 있으니 증상이 일시적인 것인지 지속되는지 확인하세요.

 

 

혈뇨는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으로 급성 신장염이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에요. 발열, 메스꺼움, 구토, 허리와 옆구리 통증이 있고, 소변양이나 색에 변화가 있다면 염증을 의심하고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혈뇨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암, 요로결석, 방광염 등도 원인이 된답니다.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는 것도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에요. 소변을 만드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기능이 저하되면 소변이 자주 나오거나 반대로 소변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만성 신장염의 되면 화장실에 자주 가는 빈뇨가 나타나게 되며 하루에 10회 이상 화장실을 갈 경우에는 주의하셔야 해요.

 

 

손이나 발 얼굴이 자주 붓는 것도 않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기능이 저하되어 여분의 수분이 체내에 쌓였기 때문으로 갑자기 부종이 생겼다면 급성 신장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답니다.

 

 

나른하고 피로를 쉽게 느낄 수 있어요.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내 독소나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요독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요독증 증상으로 나른함, 피로감, 식욕저하,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요독증이 심해지면 혼수 상태에 빠질 수도 있으니 서둘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이 오를 수 있어요. 신장은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서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혈압이 높아지기 쉬워요. 반대로 고혈압이 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평소 혈압을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해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식습관을 조절하는 것이 좋은데요. 염분과 단백질을 제한하면서 하루 필요 열량을 섭취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칼륨이나 수분도 제한이 필요하답니다.

 

 

신장 기능이 안좋으면 단백질 과다섭취를 주의해야 하는데요. 기능이 저하되면 노폐물을 처리하지 못해 체내에 남게 되는데 단백질을 과다 섭취할 경우 체내에 노폐물이 더 많이 생성되고 신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단백질을 제한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가공 식품을 피하고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단백질은 물론 염분을 배설하는 기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가공식품, 염분이 많은 찌개, 국, 절임 요리는 삼가해주세요. 염분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니 고혈압인 분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 신장질환 환자는 칼륨을 제한해야 하는데요. 진행이되면 칼륨 배출이 어려워 혈액내 칼륨 농도가 높아지는 고칼륨혈증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이에요. 이 경우 칼륨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채소는 생으로 먹기보다 데쳐 먹는 것이 칼륨의 양을 줄이는 방법이에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놓치지 마시고 초기에 올바른 대처하여 병을 키우지 않았으면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