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대상포진에 안좋은 음식이 특별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저하되고 피로할 때 발병하기 쉽기 때문에 소화가 나쁘고, 자극적인 것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면역질환이기 때문에 건강에 나쁘다고 하는 것들이 대상포진에 안좋은 음식이며 알코올과 담배는 대상포진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질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자제하고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에 나쁜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반대로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여야 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음식은 대상포진에 안좋은 음식이랍니다. 예를 들어 고기는 과식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고기에 든 동물성 단백질은 과다 섭취하면 소화시간이 오래 걸리고 장에서 부패 발효되어 독소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과식을 하면 위의 부담이 커져 몸이 피로해지기 쉬워지며, 장내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면역체계의 부담이 커지면 면역 기능이 저하됩니다... 고기가 대상포진에 나쁜음식은 아니지만 과식은 주의 해야 한답니다.

 

 

설탕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은 대상포진에 안좋은 음식으로 과자, 사탕, 탄산 음료 등은 피해주세요. 정제된 설탕은 영양은 없으면서 혈당을 높이는데요. 혈당이 오르면 박테리아, 바이러스와 싸우는 백혈구의 힘이 저하되어 질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체력이 약해져 있거나 질병에 걸렸을 땐 설탕을 자제해주세요.

 

 

기름진 식품도 나쁜음식이 되는데요. 기름진 식품을 많이 먹으면 혈관계 질병을 일으키기 쉬우며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몸 구석구석 영양이나 산소가 전달되지 않는답니다.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동맥경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대상포진이 아닌 다른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기름진 음식은 과식하지 않아야 해요.

 

 

가공식품, 첨가물, 정크 푸드 등도 대상포진 안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이러한 식품 들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대상 포진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가 활성화 되기 때문에 나쁜음식은 피하고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안좋은 음식과는 반대로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으로는 버섯류가 있는데요. 베타글루칸이라는 식이섬유가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또한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칼슘 흡수를 돕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마늘과 부추, 양파 등에는 황화아릴이 들어 있어서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이에요. 양파를 썰면 눈물이 뚝뚝 나는데요 이는 황화아릴이라는 성분 때문으로 황화알릴은 백혈구와 림프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혈액을 원활하게 만들고 혈전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 증가도 억제해줍니다.

 

 

피로가 쌓였을 때 면역력이 떨어지고 질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으로 매실이나, 부추, 마늘 등이 도움이 되는데요. 매실에 포함된 구연산이 피로를 회복시켜 주며 부추와 마늘 또한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피로를 풀어 준답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도 면역력을 높여주는데요. 바나나의 경우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켜 백혈구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레몬의 2배, 양배추의 3배나 포함되어 있어서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그 밖에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호박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어서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고 활성산소도 제거해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아보카도도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채소와 과일, 곡물을 중심으로 식사를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 면역력을 키우면 대상포진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식품을 챙겨도 대상포진에 안좋은 음식 나쁜음식을 과식하면 소용 없어지니 설탕, 밀가루, 기름진 것, 인스턴트식품 등을 삼가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