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뇌졸중에 좋은 음식 종류

낮에도별 2016. 5. 19. 15:04
반응형

뇌졸중에 좋은 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뇌졸중은 뇌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대부분 동맥경화가 원인이 되어 발병하며 갑자기 쓰러지거나 최악의 경우 사망을 할 수도 있는 질병이에요. 때문에 평소 뇌졸중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질병을 예방해야 한답니다. 요즘은 운동부족이나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젊은층도 안심할 수 없으니 미리 신경 써주세요.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질병을 주의하세요! 위험 질병으로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병 등이 있으며 모두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흡연, 과음 등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병하게 되는데요. 특히 주의해야 하는 질병은 고혈압으로 뇌졸중에 좋은 음식으로 혈압을 낮추는 음식을 챙겨야 해요.

 

 

 

뇌졸중의 위험인자 고혈압? 만성 고혈압 상태에 있으며 혈관에 부담이 쌓여 동맥경화를 일으키기 쉬우며 그 결과 뇌졸중, 심장질환, 신장질환 등 심각한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때문에 노인은 물론 젊은층도 혈압을 관리해야 돼요.

 

 

혈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염분제한이 중요한데요. 하루에 10g 미만으로 소금을 섭취하고 인스턴트식품이나 외식은 줄이는 것이 좋아요. 라면이나 국물 등을 먹어야 할 때는 절반은 남긴다는 생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바나나, 아보카도, 해조류, 토마토 등 칼륨이 풍부한 뇌졸중에 좋은 음식을 챙겨드시면 좋은데요. 칼륨은 여분의 나트륨을 배출시켜서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EPA와 DHA가 풍부한 등푸른생선도 뇌졸중에 좋은 식품인데요.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해 준답니다. 고등어, 꽁치, 정어리같은 등푸른생선에 특히 많이 들어 있으며 뇌를 활성화 하여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중 하나인 알파리놀렌산은 호두에 많이 들어 있는데요. 호두에 든 알파리놀렌산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며, 비타민E 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이 과산화 지질로 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생선을 자주 챙기지 못한다면 견과류라도 매일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숙취를 해소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답니다. 오징어, 게, 낙지, 굴, 가리비, 대합 등 해산물에 많이 들어 있어요. 제철에 먹으면 맛도 좋고 효과도 더 좋답니다.

 

 

화화아릴이라는 성분은 혈액을 원활하게 흐르게 하고 혈액내 지질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 성분은 파, 마늘 등 향이 자극적인 채소의 냄새 성분으로 양파, 부추, 파, 마늘 등에 많이 들어 있답니다. 음식할 때 자주 사용하는 채소이지만 편식을 할 경우 부족해질 수 있어서 양파차, 마늘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면 좋을 것 같아요.

 

 

항상화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챙기세요. 활성산소가 산화 LDL을 만들어 혈관벽을 손상시키면 혈관질환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파슬리, 브로콜리, 호박, 부추, 고추, 토마토, 녹차 등을 먹으면 활성산소를 없앨 수 있어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뇌졸중 좋은 음식으로는 콩, 버섯, 해조류, 곤약이 있어요. 식이섬유는 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체외로 배출시켜시켜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막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답니다.

 

 

혈전을 녹여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뇌졸중을 예방하는 나토키나제가 들어 있는 낫토도 뇌졸중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나토키나제는 콩을 발효시킨 낫토나 청국장의 끈적한 실 부분에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그냥 콩에도 레시틴과 티로신이 풍부해서 건강에 좋지만 발효를 시켰을 때 생기는 나토키나제가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식사는 균형이 중요하기 때문에 뇌졸중에 좋은 음식을 고루 챙기기 잊지 마시고 반대로 뇌졸중에 나쁜 음식은 삼가해주세요. 나쁜 음식으로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기름진 고기, 마요네즈, 생선알, 인스턴트식품과 칼로리가 높은 과자와 탄산음료, 나트륨 함량이 높은 젓갈, 장아찌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