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 종류

낮에도별 2016. 5. 11. 15:01
반응형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을 챙기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니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나름 조심해도 가족이나 주변사람에게서 감기를 옮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번 걸리면 기침에 콧물, 열, 근육통까지 나타나서 괴롭기 때문에 빨리 치료를 하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약은 증상을 억제하는 것으로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을 챙겨 면역력을 높이고 체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해요.

 

 

어떤 음식이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일까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염증을 억제하며 백혈구의 작용을 좋게 해주는 것들이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이러한 작용이 있는 음식을 챙기면 면역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약을 챙기지 않아도 충분히 감기를 이겨낼 수 있을 거예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는 생강을 꼽을 수 있어요. 왜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할까라고 궁금해 하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몸을 따뜻하게 하면 면역 세포를 활발하게 하고 바이러스의 활동을 약화시킬 수 있답니다. 생강은 염증을 억제하고 소화도 잘 되기 때문에 감기 때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에요.

 

 

으슬으슬 왠지 시작될 징조가 느껴진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챙겨주세요. 비타민C는 피로회복은 물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답니다. 그리고 감기에 걸렸을 때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이기도 해요. 비타민C가 풍부해서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으로는 귤, 자몽 등 감귤류, 파슬리, 브로콜리, 피망 등 녹황색채소, 감자가 있어요.

 

 

간편하게 생으로 먹기에는 과일이 편하며 식욕 없을 때는 100% 과일주스가 부담 없습니다. 그리고 감자에 든 비타민C는 열에 강하기 때문에 든든하게 챙기고 싶을 땐 스프를 끓여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비타민C를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고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부종 해소 효과도 있답니다.

 

 

감자수프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양파, 삶은감자, 우유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어요. 팬에 버터를 두르고 양파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주세요. 그리고 볶은 양파와 삶은감자 우유를 함께 믹서에 넣어 갈아주세요. 냄비에 믹서로 간 재료를 모두 넣고 끓여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면 완성이랍니다.

 

 

염증을 억제해주는 음식도 감기몸살에 도움이 되는데요. 염증이 생기면 기침, 인후통, 콧물, 코막힘, 근육통 등이 나타나기 때문에 파, 부추, 양파 등 염증 완화식품을 챙기면 좋습니다. 생선에 많은 오메가 3도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어요.

 

 

무의 경우 소염 작용이 있고 목이 부었을 때 효과가 좋은데요. 예부터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몸을 안쪽에서부터 따뜻하게 해주고 비타민C도 듬뿍 들어 있습니다. 무를 섭취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즙, 꿀무즙으로 편하게 강판에 갈아서 즙을 드시거나 꿀과 무를 함께 절여 나오는 국물을 먹는 방법도 있어요.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항균 작용이 강하고 특히 편도선염, 기관지염의 원인이 되는 균에 강력한 항균력을 발휘해요.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 호흡을 편하게 해주고 자양 강장 작용이 있어서 체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회복을 촉진할 수 있답니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음식을 소화시킬 때는 생각보다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며 소화에 에너지를 사용해 버리면 바이러스와 싸우는 에너지를 빼앗길 수 있어요. 육류,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은 소화가 잘 안되고 위장에 부담이 되니 삼가해주시고 육류보다는 생선을 그리고 감자수프 같은 죽이나 수프를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표고버섯은 면역력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감기 치료에 효과적이에요. 각종 채소와 버섯을 다져서 죽을 끓이면 영양상으로도 좋고 소화도 잘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과는 반대로 악화시키는 음식도 있는데요. 열이 나면 찬 음료, 아이스크림 등이 먹고 싶어지는데 감기에 걸렸을 땐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위장의 기능이 약해진 상태라서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삼가해주세요. 그 밖에 위장에 부담이 되는 기름진 음식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