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른기침이 오래갈때면 걱정이 되는데요. 감기는 보통 1주일 정도면 완치되는데 왜 멈추지 않는 걸까요. 혹시 다른 질병의 가능성이 있는건지 걱정이 됩니다. 무엇보다 공공장소에서 또는 중요한 장소에서 콜록콜록 기침이 멈추지 않으면 상당히 괴롭더라구요. 1주일 이상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의심할 수 있는 질병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 알아보고 그 대처법도 확인해 두세요.

 

 

알레르기로 인해 마른기침이 오래갈때가 있어요. 열이 없는데 기침만 멈추지 않는 원인으로 가장 먼저 후두 알레르기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꽃가루나 동물의 털, 집 먼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꽃가루가 증가하는 초봄부터 초여름에 걸쳐 증가해요. 밤이 되면 심해진다면 집먼지, 진드기를 의심해보고 이불을 햇볕에 말려 살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 천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온도차나 스트레스, 먼지, 진드기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일반적인 천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호흡기가 좁아지고 자극에 민감해지고 기침이 발생해요. 특히 밤부터 새벽에 심해지고 발열이나 호흡곤란 증상은 없어요.

 

 

천식의 전 단계라고도 볼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며 한달 이상 마른기침이 오래갈때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방치할 경우에는 천식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답니다. 한밤중과 새벽에 심한 특징이 있으니 잘 알아두셨다가 진찰받아보세요.

 

 

기관지 결핵의 가능성도 있어요. 결핵균으로 인한 질환하면 일반적으로 폐결핵을 생각하는데요. 폐결핵의 경우 기침이 주된 증상이 되지 않지만 지관지 결핵의 경우 2주이상 지속됩니다. 그 밖에도 혈담, 발열, 피로감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마이코 플라즈마 폐렴으로 인해 마른기침이 오래 갈 수 있어요. 마이코플라즈마에 의해 발병하는 질환으로 마른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인후통, 발열 등이 나타나며 면역력이 약할 경우 폐렴으로 진행될 수 있어요. 초기에 치료하면 완치 가능하니 열이나고 기침이 나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를 받아봤지만 그 원인을 모를 경우 심인성 기침(스트레스,긴장)일 가능성이 있어요. 마른 기침이 계속되어 천식과 비슷하지만 잠잘 때는 나오지 않습니다.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경우에는 컨디션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도 있고,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심인성도 있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거난 참는 것은 삼가해주세요. 스스로 판단해서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답니다. 우선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2주 이상 오래갈 경우에는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급할 때 집에서 할 수 있는 민간요법으로는 우유에 꿀을 섞어서 마시는 방법이 있어요. 따뜻한  우유에 꿀 2숟가락을 넣어 마시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이때 우유의 온도가 너무 뜨겁거나 차가워도 안됩니다.

 

 

따뜻한 음료를 마시고 체온을 높여보세요. 인후통이나 기침이 있을 때는 목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생강차는 가래, 진정작용, 발한 작용, 위장의 기능을 좋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차가 마시기 힘들다면 꿀을 섞어서 드시면 효과를 높이고 마시기도 편해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증식하지 못하도록 체온을 높이기 위해 넥워머나 얇은 손수건 등으로 목을 감싸주세요. 겨울에는 실내 건조를 막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고 마스크를 쓰고 사탕을 먹으면 목이 촉촉해져서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어요.

 

 

다양한 조치를 해봤지만 여전히 마른기침이 오래갈때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방치하여 질병이 진행될 경우 치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후유증이나 합병증이 발생할 염려가 있답니다. 후두 알레르기, 기관지 천식, COPD, 폐결핵, 마이코 플라즈마 폐렴, 폐암 등의 질환이 기침을 동반하니 주의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