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왼쪽 아랫배 통증 이유

낮에도별 2016. 4. 15. 15:01
반응형

왼쪽 아랫배 통증이 생겼다면 어떤 질병을 의심할 수 있는 걸까요. 가스가 찬 걸까 스트레스와 컨디션 불량은 아닐까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되는데요. 급성 장염인 경우도 있지만 통증 외에 다른 증상까지 나타난다면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의해야 하는 왼쪽 아랫배 통증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두세요.

 

 

배 왼쪽에는 어떤 장기가 있는지부터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왼쪽 아랫배 통증의 경우 가능한 질병은 왼쪽 뱃속에 있는 장기가 원인이 되기 때문이에요. 뱃속 상단부터 위, 췌장, 신장, 요관, 대장, 소장, 난소가 있으며 이들 장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배가 아플 때의 통증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시간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는 욱신거리는 통증, 무거운 느낌으로 지속되는 통증이 있어요. 간헐적이라면 위장, 소장, 대장, 요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지속적이라면 췌장, 신장, 난소 관련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움직이는 통증이라면 요로결석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답니다.

 

 

여성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으로는 부인과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여성의 하복부에는 자궁이나 난소 등의 생식기가 있기 때문이에요. 난소와 나팔관을 총칭하는 자궁부속기관의 염증,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외임신일 가능성도 있어서 아랫배 통증이 있고 생리의 이상이 있다면 산부인과에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아랫배의 통증 외에 이런 증상이 있다면?  설사를 한다면 장염을 혈뇨가 나온다면 신장 결석을 왼쪽 허리도 함께 아프다면 급성,만성 췌장염과 신장결석을 열이 있다면 췌장염, 장염, 대장게실염을 아픈 곳에 습진이 보인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급성 장염으로 인해 왼쪽 아랫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어떤 원인으로 인해 장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주로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 약 1주일 이면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열이 심하게 나고 설사와 구토로 인해 탈수증상이 나타날 경우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궤양성 대장염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 표면 점막에 염증이나 궤양이 형성된 것으로 서구화된 식생활과 스트레스, 과로 등이 발생요인이 됩니다. 증상은 복통 외에 변비, 설사, 혈변등이 일어나며 진행이 되면 발열, 메스꺼움, 빈혈, 체중감소가 나타납니다. 궤양성대장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대장암 발병 위험이 높아지니 주의해주세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와 관련있는 질병으로 변비형, 가스형, 혼합형이 있습니다. 다른 질환과 달리 생명이 위험해지는 질환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때문에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게실염으로 인해 왼쪽 아랫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어떤 질병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게실은 장의 벽일부가 바깥으로 주머니 모양으로 부풀어 오른 것을 뜻하며 게실염은 그 안으로 대변이 들어가 붓고 염증이 생긴것을 말합니다. 복통이나 혈변을 동반하고 열이날 수 있습니다.

 

 

신우신장염은 세균이 원인으로 신우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통증의 위치를 대장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과 함께 발열이나 혈뇨, 탁한 소변 같은 소변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요로결석 증상으로 인해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관의 흐름이 나빠지면 신우에 부하가 걸려 통증이 발생하는데 왼쪽 아랫배가 아픈 것처럼 착각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흔히 장염이나 변비로 생각하고 참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으로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느낌이거나 열이 나고 하혈이 동반된다면 참지 마시고 서둘러 진찰하고 검사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