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 알자

낮에도별 2016. 4. 11. 15:01
반응형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이 생기면 근육의 피로나 오십견 등을 의심하게 되는데요. 그런데 오른쪽만 유독 아픈 경우에는 내장 질환의 가능성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해요. 담석증이나 담낭염, 폐암 등이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어깨통증의 원인을 알아볼까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으로는 나쁜 자세, 근육통 등이 있는데요. 어깨와 몸을 움직이거나 어떤 자세를 취했을 때만 아프다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하루 종일 휴식하거나 누워 있는데도 아프고 어깨통증 이외에 신경 쓰이는 증상이 있다면 내장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자세가 나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사무직이나 공부, 가사, 운전 등으로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하고 한 근육을 계속 사용할 경우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켜 근육이 굳어버릴 수 있어요. 나쁜 자세로 인한 통증은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나며 자세를 바로 잡고 스트레칭을 하는 것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어요.

 

 

베개의 높이가 맞지 않는 것도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갑자기 고개를 돌렸을 때 아프거나 위로 향해 보았을 때 아프다면 잠을 잘 못자거나 베개의 높이가 맞지 않는 것 때문이에요. 베개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목덜미부터 어깨까지의 근육이 수축하여 결림이나 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근육 트레이닝이나 무거운 물건을 나른 후 아팠다면 근육통을 의심할 수 있어요. 근육통이 원인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지압과 목욕으로 해소할 수 있어요.

 

 

오십견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심한 동통, 팔을 올리거나 옷을 입을 때 아픈 운동제한이 나타나는 오십견은 관절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통증이에요. 40~60대에 발생하기 쉬우며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6개월 ~1년 정도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어깨만 아픈 경우에 의심할 수 있는 질병을 증상과 함께 알아두세요. 간이 나빠서 아플 수 있어요. 간은 배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간 기능 장애나 간암 등이 있을 경우 오른쪽 어깨와 목덜미, 허리 등이 뻐근할 수 있어요.

 

 

이는 간 기능이 저하되어 근육이 수축하는 힘이 약해지고 경직되기 쉽기 때문이에요. 오른쪽이 유독 아프고 황달, 피로감, 예민, 불면증 등이 나타나면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담석이나 세균 등이 원인으로 발생하는 담낭염으로 아플 수 있어요. 담낭은 간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른쪽 배의 통증은 물론 어깨와 허리까지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폐암의 증상으로 기침, 가래, 혈담, 호흡 곤란 뿐만아니라 한쪽 어깨와 허리 통증이 있습니다. 이는 암이 생긴 부위의 신경과 뼈를 종양이 압박하기 때문으로 어깨가 아플 경우 이미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오른쪽 어깨의 통증 원인이 당뇨병인 경우도 있어요. 붓기, 식욕이상, 다뇨, 피로, 체중감소,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의심해야 하지만 좀처럼 눈치 채기 어렵습니다. 일단 발병하면 완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고 생활습관을 바꿔 혈당을 절상수치로 유지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심장 질환 등도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이 되기 때문에 휴식을 취해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통증은 세수를 하거나 옷을 갈아 입는 등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고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무시하고 넘기지 않았으면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