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바나나식초 만드는법 정리

낮에도별 2016. 4. 9. 16:01
반응형

바나나식초 만드는법 어렵지 않아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데요. 바나나와 흑설탕 식초만 있으면 요리 왕초보도 만들 수 있답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피로가 쉽게 쌓이고 다이어트도 힘들어지니 미리 새콤달콤한 바나나식초 만드는법을 알아 두었다가 챙기면 좋을 것 같아요.

 

 

식초 자체 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와 변비 개선, 피로회복, 냉증 예방 등의 효과가 있는데 여기에 바나나와 흑설탕까지 더해지면 그 효과가 더 좋아져요. 바나나에는 식이섬유와 칼륨도 듬뿍 들어 있고 흑설탕에는 미네랄이 들어 있어서 붓기 해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답니다. 바나나식초 만드는법은 간단하지만 효과는 좋아서 여름만 되면 꼭 챙겨먹는 음료 중 하나랍니다.

 

 

 

특히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 챙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식이섬유는 배변을 좋게 해주고 구연산은 지방 연소에 효과가 있답니다. 몸이 피로 하면 운동도 귀찮아지는데 구연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이 체내에 축적 되는 피로물질을 빠르게 분해시켜 주어 피로를 빨리 회복할 수 있어요.

 

 

바나나, 흑설탕, 흑초만 있으면 당장 만들 수 있어서 바나나식초 만드는법 때문에 부담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재료의 비율로 고민하는 분들도 계신데 기본적으로 식초2 , 바나나 1, 설탕 1의 비율이지만 1:1:1 또는 자신만의 레시피로 만들어 드시는 분도 있답니다.

 

 

식초의 경우 아미노산이 풍부한 흑초가 좋은데 사과나 현미도 괜찮습니다. 흑설탕의 경우 꿀이나 메이플시럽으로 대처하는 등 취향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백설탕이 아닌 흑설탕을 쓰는 이유는 칼륨이나 마그네슘, 철 같은 미네랄이 더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에요.

 

 

새콤하고 맛있는 바나나식초를 만드는법 소개해드릴게요. 우선 재료로 바나나 3개, 흑설탕 300g , 흑초 500cc를 준비합니다. 소독한 유리병 (필요에 따라 전자레인지 전용 그릇)

 

 

바나나 껍질을 제거한 후 2cm 두께로 둥글게 썰어주세요.
전자레인지 전용 그릇에 흑설탕, 바나나, 식초를 넣어줍니다.
뚜껑을 닫지 않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45초 가열해주세요.
가열이 끝나면 소독해 놓은 병에 담고 뚜껑을 덮어 밀봉해주세요.
12시간~ 하루 상온에 놓아두는 것만으로도 완성이 됩니다.
완성된 바나나식초는 냉장보관하여 드세요.

 

 

간편하고 빠르게 바나나식초를 만들고 싶을 경우 전자 레인지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소독한 병에 모든 재료를 담아 2주 정도 냉장 숙성을 시켜주시면 됩니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면 좀 더 빨리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2주가 지나면 안에 있는 바나나는 건져내고 냉장 보관하면서 드시면 돼요. 보존기간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상온에서 1년 동안 보존가능하다고 하는데 이는 뚜껑을 열지 않은 상태로 보관했을 경우에요. 하루에도 몇 번씩 열었다 닫었다 할 경우 냉장 보관하여 한달 안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먹어야 더 맛있을까? 우유나 두유, 주스, 요구르트와 함께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우유와 식초를 함께 섭취할 경우 칼슘 흡수율이 상승하기 때문에 뼈건강을 걱정하는 분들이라면 우유와 섞어 드세요. 여성분들은 두유와 함께 드시면 좋은데요. 콩에 든 이소플라본이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중년 여성에게 좋습니다.

 

 

바나나식초 집에서 만드는법 어렵지 않아서 엄마께 만들어 드리면 좋을 것 같아요. 피부미용을 생각하는 분들은 과일 주스와 함께 드시면 기미, 주름 예방, 피부 미용효과를 높일 수 있답니다. 2주 후에 건져내었던 알맹이는 버리지 마시고 요구르트에 섞어 드시면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얼마나 마시고 언제 마시는 것이 좋을까? 과다 섭취는 속을 쓰리게 할 수 있으니 1큰술을 물 또는 우유에 희석해 드시는 것이 좋아요. 아침, 점심, 저녁 식사 후에 마시면 적당한데 위장이 약한 분은 하루에 2번 정도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식초 만드는법 어렵지 않으니 직접 만들어 보시고 드레싱이나 탕수육 소스 만들 때도 활요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