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이 초기에는 어깨 결림이나 관절통 등 경미한 증상이지만 혈액순환이 나쁜 상태가 계속되면 혈관에도 영향을 주어 동맥경화나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어요. 때문에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과 대처법 등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은 영양분과 산소를 체내 곳곳의 세포에 전달하는 동시에 체내에서 발생한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회수하여 신장이나 간에 운반하는 역할도 하고 있어요. 때문에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이러한 순환도 막혀버리게 되고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이 경미한 경우도 있지만 이차적으로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이 발생할 수 있어서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질병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도움이 되는 운동이나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은데요. 매일 운동을 할 경우 혈류가 발발해져 혈액순환이 촉진 됩니다. 하지만 꾸준히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때문에 부담이 적은 걷기나 스트레칭부터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유없이 통증이 있다면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은 아닐까요. 혈액순환 불량으로 젖산을 비롯한 피로 물질의 대사가 막히면 근육에 염증이 생기고 긴장하고 굳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주위 혈관이 압박되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목이나 허리 어깨 등에 피로물질이 모이기 쉽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몸이 피로하고 나른함이 느껴지는 것도 혈액순환이 안될때 증상이에요. 산소와 영양소를 체내 세포에 운반하고 불필요한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회수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세포에 불필요한 독소가 쌓이고 몸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체온 조절기능도 가지고 있어서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신체 곳곳에 열을 운반하는 기능도 저하되어 냉증이 생기기 쉬워요. 결과적으로 감기나 두통, 생리통 등의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피부의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요. 피부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이 충분히 전해지지 않고 노폐물 배출이 막히면서 혈색이 나빠지고 여드름이 잘 낫지 않는답니다.

 

 

하루 종일 걷거나 서있으면 저녁에 다리가 붓고 신발이 꽉 끼게 되는데요. 이또한 혈액순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하체에 혈류가 증가하면 다리가 붓고 통증이 생겨요. 부종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조이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심장보다 다리를 높게 하여 순환이 잘 되게 해주세요.

 

 

산소를 우리몸 곳곳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가지고 있어서 문제가 생길 경우 뇌가 피로해지고 인지력이 저하될 수 있어요. 뇌는 체내 산소의 약 20%를 소비하기 때문에 산소의 공급이 충분하지 않으면 세포가 죽게 됩니다. 빠르게 뇌의 혈류를 좋게 하고 싶을 경우에는 운동을 하거나 껌을 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하반신을 단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는 두번째 심장이라도 하며 혈액을 순환시키는 펌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기때문에 걷기 운동을 하거나 종아리 마사지를 하면 정체된 것을 원활하게 상반신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식생활을 검토하고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에 도움되는 음식을 챙겨드세요. 평소에 비타민C, E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비타민C는 피망, 고추, 유자, 양배추, 레몬 등에 함유되어 있으며 펼액을 원활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비타민E는 혈액이 혈관 내에서 굳는 것을 방지하며 견과류, 생선,  참기름, 해바라기유 등 식물성 기름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