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흑마늘 만드는방법 효능

낮에도별 2016. 3. 4. 15:11
반응형

흑마늘 효능이 주목 받으면서 직접 흑마늘 만들어 드시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흑마늘 만드는방법이 생각보다는 간단하고 맛도 부담없다고 해요. 전기밥솥만 있으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고하니 흑마늘 만드는방법을 알아두셨다가 몸에 좋은 흑마늘 효능을 온 가족이 함께 챙기면 좋을 것 같아요.

 

 

발효시키는 흑마늘 만드는방법을 확인하기 전에 흑마늘 효능부터 알아볼까요. 일반 마늘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발효시켰을 때 건강에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옛날부터 발효식품을 섭취하는 문화가 있는데 식품을 발효시키면 영양가가 높아지고, 맛과 향이 좋아지고, 보존성이 높아지고 항산화 작용이 강해진다고 합니다.

 

 

발효시키면 색이 검게 되고 특유의 자극적인 냄새가 사라져서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폴리페놀이 증가하며 항산화 작용, 면역력 강화, 암 예방 효과가 향상됩니다. 새까만 흑마늘이 보기에는 맛없어 보이는데 발효되면서 당이 증가하고 식감이 쫀득해서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몇 가지 흑마늘 효능을 알아두세요. 미네랄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회복과 자양강장 효과가 있어요. 피곤해를 입에 달고 사는 분들이라면 피로를 풀기 위해 흑마늘 만드는방법을 알아두셨다가 직접 만들어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혈액과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LDL의 산화를 방지하고,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해줍니다.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면서 동맥경화나 고혈압, 암 등도 예방할 수 있어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우수해서 기미와 주름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신진대사를 향상시키는 성분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그 밖에 흑마늘의 효능으로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하고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하고 냉증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해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흑마늘을 만드는방법 어렵지는 않을까요? 전기밥솥의 보온 기능만 이용하면 누구나 만들수 있답니다. 단, 발효시키면서 냄새가 밥솥에 베이기 때문에 꾸준히 만들어 드실 분들이라면 따로 밥솥을 준비해두면 좋을 것 같아요.

 

 

뿌리와 줄기부분은 깔끔하게 다듬어주세요. 그다음 전기밭솥 안에 케이크 쿨러같은 받침대를 넣어주세요. 발효 도중에 나오는 수분으로 인해 들러붙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랍니다. 그 위에 적당히 넣고 (약 2/3) 보온을 눌러주세요.

 

 

처음 5일 정도는 냄새가 많이 날거에요.. 10일 ~ 15일까지 계속 보온 상태를 유지시켜 주셔야 하는데 중간에 뚜껑을 열어보지 않도록 해야 한답니다. 대략 14일 정도 숙성을 시킨 후 꺼내어 10일 정도는 상온에서 자연 건조시켜주면 완성이 됩니다. 

 

 

완성된 흑마늘은 아침에 저녁에 1개 먹으면 적당하며 술안주나 간식으로도 좋아요. 평소 건강을 위해 굽거나 생으로 먹고 있었는데 발효시킨 흑마늘 효능이 더 좋다고하니 안 쓰는 밭솥으로 흑마늘 만드는방법을 시도해보고 싶어지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