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집에서 직접 채소를 키워먹는 셀프재배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방송에서도 여러번 소개되어 저도 직접 재배해봤지만 생각보다 쉽지는 않더라고요. 그래도 셀프재배를 하면 화학비료, 화학농약 걱정을 안해도 되고, 가격도 저렴해서 약용으로 활용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좋은 방법같습니다.

 

24일 mbc 기분좋은날에서도 직접 키워먹는 셀프 재배법에 대해서 소개해주었는데요. 그라비아, 방풍초, 알로에 효능부터 집에서 알로에 키우는법,알로에 재배법 등을 간단히 알려주었습니다. 알로에 효능은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더라고요.

 

 

집에서 건강을 키우는 셀프재배

 

mbc 기분좋은날 방송에서는 셀프재배 채소로 명월초, 그라비올라, 바질, 와송, 천년초, 스테비아, 방풍나물,당귀, 알로에 효능과 재배법을 알려주었는데요. 명월초는 당뇨에 그라비올라는 항암효과가 탈모에는 와송이 다이어트에는 천연초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양한 셀프재배법 중에서도 피부에 좋은 알로에 재배법에 관심이 갔는데요. 중견 여배우 김민정씨의 경우 직접 알로에를 키우고 피부 미용을 위해 알로에를 꾸준히 챙긴다고 해요.

 

 

알로에란? 오래전부터 동.서양에서 모두 식용으로 섭취하고 있는 알로에는 백합과 알로에속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인데요. 아로에 종류는 500종에 달하며 약으로 쓰이는 것은 6~7종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25년 동안 알로에를 키우며 알로에 요리법을 터득하셨다고 하는데요~ 알로에는 주스로 마시거나 쓴맛을 참아가며 먹었는데 맛있게 먹는 방법이 있더라고요.

 

 

<알로에 수제비>

 

1. 알로에 속살만 간 즙을 밀가루에 넣고 반죽을 해주세요
2. 준비한 육수에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떼어 넣어 끓이면 알로에 수제비가 완성됩니다.

 

 

<알로에 쑥전> 손질한 쑥에 부침가루를 넣고 알로에 즙을 넣어 반죽을 하여 맛있게 부치면 완성!

 

 

<알로에 무침> 알로에 속살을 잘 분리해서 볼에 담은 후 간장, 고춧가루,설탕 등 양념을 넣고 버무리면 쓴맛이 없는 알로에 무침이 완성됩니다

 

 

가장 효과적인 알로에 섭취방법은 껍질을 벗긴 후 생으로 섭취하면 된다고 해요.

 

피부에 좋은 알로에 효능 !

 

요리하고 남은 알로에 껍질은 피부에 양보하세요~ 알로에팩을 하면 피부가 매끈매끈 해지고 촉촉해 진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알로에 효능하면 피부미용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화장품 원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알로에는 콜라겐 분해를 억제하고 재생하는 효과가 있어서 새살이 나고 피부에 탄력이 생긴다고 합니다.

 

 

알로에는 화상이나 햇볕에 그을린 곳을 진정시켜주는 효과도 있는데다 수분 공급에도 도움이 되서 직접 키우면 천연화장품으로 여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단, 피부와 맞지 않을 경우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으니 사용시 주의해야 합니다.

 

 

<상처치유> 알로에를 환부에 붙이거나 즙을 내어 거즈에 붙이는면 여드름이나 벌레 불린 곳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는데요. 민간요법이기 때문에 무조건 따라해서는 안 될 것 같아요.. 만약 사용후 피부에 자극이 있다면 즉시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 건강> 위액을 중화시켜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위장을 보호하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변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가 변비 좋다고는 하지만 오랫동안 복용하거나 과다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에 효능은 알로에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알로에 베라의 경우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고,  알로에 사포나리아는 인삼처럼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알로에 아보레넨스는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 효능을 보기 위해 직접 알로를 재배하거나 드실 분들은 종류에 따른 알로에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두고 선택해서 드시면 될 것같아요.

 

< 기분좋은날 집에서 알로에 키우는법 >

 

알로에는 인터넷으로 구매하면 세 뿌리에 만원정도면 구입할 수 있는데요. 요즘은 꼼꼼하게 잘 포장해서 배송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편하게 구매하셔도 됩니다.

 

 

1. 모종이 도착하면 바로 심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 정도 말려주세요. 그래야 알로에 모종이 목이 말라서 나중에 심었을 때 잘 자란다고 해요.

 

2. 구덩이를 파고 알로에 모종을 심어주세요.

 

 

3. 다육식물 종류인 와송이나 알로에는 물을 바로 주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모종을 심은 뒤 20일 후에 물을 주면 된다고 합니다.

 

식물을 키울 때는 물주기에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데요. 알로에 재배법으로 물을 자주 줄 필요가 없어서 어렵지 않게 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4. 알로에 재배 2년 후 어린알로에가 자라면 분주하는 것이 좋고 , 알로에 잎이 15~18장 정도 되면 바깥쪽 잎부터 섭취 하시면 된다고 해요.

 

 

알로에 키우는 장소, 물주기  

 

식물도 숨을 쉬려면 환기가 중요하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고  햇볕을 많이 받게 해주세요. 물은 화분의 흙이 말랐을 때 주면 됩니다. 한 여름에는 2주에 1번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집에서 알로에 키우는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알로에 모종이 2년 정도 자라면 섭취할 수 있다니... 알로에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많이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방송 이미지 mbc 기분 좋은날 (월~금) 오전 09:45"

 

알로에 효능도 있지만 부작용도 주의하셔야하는데요. 껍질에 알로인이라는 성분이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하니 드셔본 후 반응이 있으면 껍질 부분은 주의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