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노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 1위인 치매예방음식 깻잎 효능을 알아볼까요? 지난 천기누설 방송에서는 들깻잎의 효능으로 치매를 극복한 분이 소개되었는데요. 사고로 아들을 잃고 극심한 스트레스 겪은 후 치매 전 단계인 경도 인지장애를 판정 받았었는데 지금은 깻잎 효능 덕분에 뚜렷한 치매 증상없이 건강한 상태라고 합니다.

 

 

치매 환자 증가.. 

나와 내 가족을 잊는 병, 치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환자가 급속히 증가고 있는데요. 치매는 노인에게만 발생할 것이라고 알고 있지만 최근에는 60대 이전에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 치매예방음식을 챙기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도인지장애란?

경도인지장애는 치매의 전 단계로, 경도인지장애 증상으로는 예전보다 기억력이 떨어졌다거나 깜빡깜빡 하는 건망증이 있습니다. 증상 자체는 심하지 않지만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10~15% 정도는 치매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 되는 질병입니다.

 

 

들깻잎 효능 치매를 막는다? 깻잎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사랑하는 쌈 채소중 하나인데요. 특유의 향이 비린내를 없애고 음식의 맛을 좋게해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흔한 쌈 채소로만 여겨진 깻잎이 치매예방음식이라니.. 만년 조연이었던 깻잎이 어떻게 치매를 예방하는 걸까요?

 

 

깻잎에는 다른 허브 식물에 비해 로즈마린산이 7배나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 로즈마린산이 뇌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치매환자가 깻잎을 많이 먹을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로즈마린산이란 - 로즈마리, 박하 등에 들어 있는 성분으로 항산화 및 치매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허브 식물과 비교했을 때 들깻잎에 상당히 많은 양의 로즈마리산이 들어 있다고 하네요. 특히 들깨 종자가 아닌 잎에 로즈마린산이 들어 있습니다.

 

 

 

이란 대학교 의학과 논문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쥐에게 로즈마린산을 먹인 결과 기억력과 학습력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들깻잎에는 뇌혈류 촉진 효과가 뛰어난 가바 성분이 쌈채소 중 가장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치매예방음식으로 특별한 것을 찾기보다 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 꾸준히 먹을 수 있는 깻잎을 챙겨야 겠습니다.

 

 

깻잎은 생선회와 궁합이 좋은데요. 깻잎 특유의 향을 내는 성분인 페릴 케톤이 생선이나 고기의 비린 맛을 없애주고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해서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깻잎 효능으로 식중독 예방효과가 있기 때문에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 여름에 자주 드시면 좋아요.

 

 

깻잎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비타민C는 백혈구(우리 몸을 방어해 주는 혈액세포)의 활동을 증가시키고  바이러스 감염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깻잎 효능으로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루테올린이란 성분이 염증완화와 항알러지 작용을 하여 재채기나 콧물, 가래, 기침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비타민A, C가 풍부해서 피부노화를 예방해주며 깻잎속에 풍부한 로즈마리산과 루테올린성분이 기미와 주근깨를 만드는 멜라닌 색소을 억제해줍니다. 깻잎 효능이 피부에도 좋다니 하루에 3장씩 꼭꼭 챙겨 먹어야 겠어요.

 

철분함량이 많아 빈혈 예방과 심장에 효과적입니다.

 

 

깻잎에는 철분, 칼슘, 칼륨 등의 무기질은 물론, 비타민A,C가 많아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파이톨, 염록소 등 암을 예방하는 물질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깻잎 고르는법

좋은 깻잎은 잎에 솜털이 많고, 뒷면이 보라색이며 너무 얇지 않고 도톰하다고 합니다.

 

 

들깻잎은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 영양성분이 파괴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깨끗한 물에 씻어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깻잎을 씻을 때는 수돗물보다 녹차 우린물을 사용하면 농약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보통 흐르는 물에 대충 씻는 경우가 많은데 깻잎은 잔털이 많아서 세척할 때 신경을 써야 합니다.

 

 

1. 녹차를 30분간 찬물에 우려냅니다.

 

2. 우린 녹차물에 깻잎을 담가둔 다음 5분 후에 건져내세요.

 

 

3. 잔털이 많은 뒷면을 흐르는 물에 문지르며 씻어주세요.

 

< 들깻잎 먹는법 생깻잎 소스 >

깻잎 효능을 오롯이 흡수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견과류를 넣은 생깻잎 소스로 드시면 소화 흡수율을 높일 수 있 있습니다.

 

1. 깻잎 10장을 손으로 찢어서 분쇄기에 넣어주세요.

 

 

2. 뇌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견과류와 들기름을 2수저, 생수 2수저를 넣어주세요.

 

 

3. 곱게 갈아서 채소에 얹어 드시면 됩니다. 생깻잎소스는 견과류가 들어가서 맛이 고소하고, 들기름이 들어가 소화 흡수율이 70% 정도로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어느 가정에서나 볼 수 있는 깻잎 반찬으로는 깻잎김치가 있는데요. 깻잎김치는 가열하지 않았기 때문에 영양손실을 줄일 수 있는 깻잎 섭취법이랍니다. 만드는법도 간단하고 맛도 좋은 천기누설 깻잎김치 만드는법을 알아볼까요.

 

< 깻잎김치 만드는법 >

재료준비 : 깻잎 80장, 양파 1개, 간장 3수저, 고추장3수저, 다진 마늘 1수저, 참깨 2수저, 물엿 2수저, 매실청 4수저를 준비해주세요.

 

 

1 양파를 갈아 간장, 고춧가루, 참깨 등 준비한 양념과 함께 섞어주세요.

 

 

 '양파' 가 꼭 들어 간다고 하는데요. 양파가 들어가면 향과 맛이 좋아지고 향균 및 해독작용이 상승하고 속을 따뜻하게 해서 식욕을 돋우어 준다고 합니다. 깻잎 효능은 물론 양파 효능까지 더할 수 있답니다.

 

 

2. 양념을 깻잎 사이사이에 바른 후 용기에 넣어 숙성시켜주세요. 완성된 천기누설 깻잎김치는 하루 정도 숙성을 시켜서 드실 수 있고, 6개월 정도 냉장보관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깻잎김치 만드는법이 어렵지 않고 보관도 오래할 수 있어서 꾸준히 깻잎을 챙기는 좋은 방법이랍니다.

 

이밖에 치매예방 음식으로는?

< 우유 > 우유 속에 든 글루타티온 성분이 뇌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치매를 예방해 줍니다.

 

 

< 견과류 >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뇌의 노화를 막아주며 오메가 3지방산이 두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강황 > 커큐민 성분이 우리 몸의 혈액과 혈관을 청소해주어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이미지,자료 출처 - mbn 천기누설 " (일) 오후 09:40~

 

치매는 어느 순간부터 천천히 발병하는 만큼 증상이 의심될 때는 조기 진단을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 운동과 치매예방음식 등을 꾸준히 챙겨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