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보통 방광하면 오줌보로만 생각하는데 방광은 내 몸의 경보장치라고 해요. 몸이 아프면 가장 먼저 병드는 기관이 방광으로 방광에서 보내는 신호를 잘 관찰하면 더 큰 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광건강에는 소홀한 경우가 많은데... 앞으로 방광에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하고 엄지의제왕 방광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된 콩팥호박씨 버무리도 챙기면 좋을 것 같아요^^

 

 

방광이 보내는 이상 신호는?

방송에서는 방광 이상 신호로 4가지 증상을 알려주었는데요. <밤에 화장을 자주 간다 > <막상 화장실에 가도 소변이 얼마 나오지 않는다> <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가 않다 > <화장실에 가기도 전에 새어버린다> 등의 증상이 있다면 방광에 이상이 생긴건 아닌지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 이상신호를 무시하면? 삶의 질이 저하되고 요독증, 신장염, 패혈증까지 유발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게다가 내 몸의 필터 역할을 하는 신장과 방광은 하나의 장기로 볼 수 있으며, 방광이 안 좋으면 신장 건강이 악화되고, 신장이 망가지면 방광 건강이 약해진다고 하네요..

 

 

신장이 망가지면 이식을 하지만 방광은 신장과 달리 이식이 힘들고 방광 건강이 악화되면 소변 주머니를 차야 한다니... 평소 방광 건강을 위해 올바른 배변습관을 기르고 방광에 좋은 운동도 해야겠어요.

 

 

올바른 배뇨습관은? 

보통 하루에 보는 소변양이 1.5리터~2리터 정도이며, 3~4시간에 한 번 화장실을 가고 하루에 보는 소변 횟수가 8번 이내라면 비교적 방광이 건강한 상태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대부분 소변 횟수를 기억하지 않기 때문에 배뇨일기를 작성하는 것이 방광 이상 증상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소변이 농축되면 방광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을 적당히 자주 섭취하는 것이 방광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최대한 예방하자! 엄지의제왕 방광에 좋은 운동을 알아볼까요.

 

 

골반기저근육 강화 운동!

방광을 움직이는 근육은 내 의지대로 조절할 수 없는 불수의근으로 방광을 단련해서 튼튼하게 하는건 불가능하다고 해요. 그러나 방광을 받치고 있는 골반기저근육은 단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골반기저근육은 쉽게 말해 항문괄약근,항문주위 근육으로 골반기저근육강화를 통해 소변이 새는 복압성 요실금 완화 및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방광에 좋은 운동은 케겔운동으로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방송에서 소개해준 방광에 좋은 운동은 쉽게 말해 대변을 참을 때의 느낌으로 하면 됩니다~

 

 

1 . 항문을 천천히 죄어 10초간 참아주세요. 이때 숨을 참으면 다른 근육에 힘이가기 때문에 숨을 편안하게 쉬면서 항문을 죄이는게 중요해요! 숨은 편안히~ 내쉬고 들이쉬세요.

 

 

2 . 서서히 항문을 풀어 10초간 유지하세요. 서서히 조였다가 서서히 풀어주는 거에요.

 

 

3. 다음으로 1~2초 간격으로 조였다 풀었다를 3번 반복하세요.

 

항문 근육만 운동한다는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은데요.. 방광에 좋은 운동을 처음 하시는 분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광에 좋은 운동 방법도 있어요.

 

 

골반기저근육 강화하는 방광에 좋은 운동 : 발을 약 45도 정도로 벌리고 엉덩이에 힘을 주어 뒤꿈치를 올려 주세요. 엉덩이로 바지를 먹는 느낌으로? 20초 정도 올렸다가 내렸다가 반복하시면 돼요. 이때도 호흡은 편하게 하셔야 합니다.

 

방광에 좋은 운동은 한 번에 20초 씩 10회, 하루에 3~5회 씩 8주 정도하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일상생활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으니 방광에 좋은 운동 꾸준히 따라해봐야겠어요.

 

 

우리가족 방광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광에 좋은 음식은 팥과 콩이라고 하는데요. 신장과 방광은 형과 아우와 같은 관계로 소변을 만드는 신장, 소변을 배출시키는 방광을 튼튼하게 하는데 콩과 팥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콩 효능!

콩은 신장, 방광, 전립선 건강에 특효로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이소플라본 등 좋은 성분이 많은데요. 특히 검은콩에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답니다. 콩으로 만든 음식은 다 좋지만 신장질환자의 경우 칼륨 과다 섭취에 주의 하셔야하며 두부, 유부 등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팥 효능!

팥은 이뇨작용이 있어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며 요로 결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혈액순환촉진, 변비예방 등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호박씨 효능

방광에 좋은 음식이다?! 호박씨는 세계에서 인정 받은 방광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셀레늄 아연이 풍부하여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 혈압 조절, 혈액순환 개선, 전립선건강에 도움된다고 해요. 호박씨 속 폴리페놀 성분은 배뇨증상 개선에도 좋습니다. (과민성 방광, 방광 결석, 전립선 장애 개선 등)

 

 

방광에 좋은 음식인 호박씨는 노화방지, 기억력 향상, 치매 예방, 간 기능 강화 등 좋은 효능이 많기 때문에 아몬드,호두와 함께 호박씨도 자주 챙기면 좋을 것 같아요.

 

엄지의제왕 방광에 좋은 음식 콩, 팥, 호박씨를 한번에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콩팥호박씨 버무리가 있는데요. 방광에 좋은 음식 콩팥호박씨 버무리는 멥쌀가루와 콩,팥,호박씨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답니다~

 

 

< 방광에 좋은 음식 콩팥호박씨 버무리 >

재료로 호박씨10g, 서리태 30g, 팥30g, 멥쌀가루2컵, 설탕, 소금을 준비해주세요.

 

 

1. 콩과 팥은 미리 불려두세요. 콩은 2시간 정도 미리 물에 불리시면 되고 팥은 전날 저녁에 물을 부어 냉장고에 넣어 불리면 다음날 건져서 사용할 수 있어요.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서리태, 팥을 넣고 15분 정도 삶아주세요.

 

이때 뚜껑을 덮고 삶으면 거품이 많이나 넘칠 수 있으니 뚜껑은 열고 삶아주세요. 삶은 콩을 눌러봤을 때 형태가 살아있고 풋내가 나지 않을 때까지 삶으면 된다고 해요.

 

 

3. 삶은 콩과 팥은 식혀주세요.

 

 

4. 멥쌀가루를 체에 걸러주시면 식감이 더 좋아진답니다.

 

 

5. 체에 내린 멥쌀에 설탕 1큰술을 넣은 후 한 번 더 체에 걸러주세요. 체에 거르는 것과 안 거르는 것이 생각보다 차이가 크더라고요~ 번거로울 수 있지만 체에 꼭 걸러주세요.

 

 

6. 체에 거른 멥쌀에 콩, 팥, 호박씨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검은색, 붉은색, 초록색, 하얀색~ 색깔의 조화도 예쁘네요.

 

 

7. 잘 섞은 버무리 가루를 찜기에 펴서 넣어주세요. 찜기에 넣을 때는 꾹꾼 누르기 마시고 살살 평평하게 펴주세요.

 

 

8. 마지막으로 김이 오르는 찜기에 넣어 20분간 쪄내면 방광에 좋은 음식 콩팥호박씨 버무리가 완성됩니다~

 

 

김이 모락모락~ 갓 만든 콩팥호박씨 버무리는 보기에도 맛있어보이는데요. 호박씨를 씹는 식감, 달달한 콩과 팥의 맛이 더해져서 아이들도 좋아할 것 같아요. 방광에 좋은 음식이면서 간식이나 식사 대용으로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미지 ,자료 - mbn 엄지의제왕 (본) 화 23:00~ "

 

 

방광에 문제가 생기면 다양한 질환의 위험도와 사망도가 증가하는 만큼 평소 방광에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하고 엄지의제왕 방광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된 콩, 팥, 호박씨를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