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재발하는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는 방법이라는 엄지의제왕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바닥 수영,베개 운동)과 허리디스크 원인을 알아볼까요? 많은 사람이 앓고 있는 허리디스크는 통증이 사라졌다고 관리하지 않으면 심각한 증상으로 재발하여 만성통증으로 악화될 수 는데요.. 때문에 허리디스크 원인이 되는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치고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바닥 수영 등)을 통해 예방해야 합니다.

 

 

재발하여 터진 디스크는 신경을 마비 시켜 하반신 마비가 될 수도 있다니... 허리디스크 초기부터 관리를 잘 하고 허리디스크 원인이 되는 습관은 반드시 고쳐야겠어요.

 

 

허리디스크 재발을 막기위해서는 허리디스크 원인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무리한 운동이나 나쁜자세 등을 피해야 허리디스크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으면 수술부터 결심을 하는데 수술보다는 허리디스크 원인이 되는 습관을 고치고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을 통해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아요. 허리디스크는 심하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좋아질 수 있다고 하니 디스크 수술은 신중히 결정해야 겠어요.

 

 

하지만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요.어떤 증상이 있을 때 디스크 수술을 받아야 할까요?

 

1. 근력이 떨어질 때 (디스크가 심해서 힘이 빠지는 경우)

2. 대변과 소변 처리가 힘들 경우 빨리 수술하셔야 해요

3. 6개월 치료 후에도 전혀 호전되지 않았을 경우 수술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재발하는 이유로는 근육, 인대 손상의 영향도 있는데요. 수술 후 허리주변 근육과 인대가 손상되거나 약해지면서 재발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섣부른 수술을 주의하고 수술 후에도 관리를 잘해야 겠어요.

 

 

디스크 재발 막는 방법은?  허리를 괴롭히는 습관을 피하는 것인데요. 허리디스크 원인이 무엇인지 잘 알아두었다가 미리 예방하세요.

 

허리디스크 원인 <잘못된 자세> 자세만 바꿔도 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식사를 할 때는 바닥에 앉는 것보다 식탁의자에 앉는 것이 허리에 덜 무리를 준다고 해요. 

 

 

의자에 앉을 때도 허리와 엉덩이를 의자에 붙이고 약 8~10도 뒤로 기울인 자세가 좋은 자세로 디스크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어쩔수없이 바닥에 앉아야 할 때는 벽에 기대고 허리에 쿠션을 받쳐주시면 디스크의 압력을 줄일 수 있어요. 그리고 번갈아 가며 한쪽 다리를 올리고 앉는 것도 좋아요. 

 

 

가장 중요한 것은 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 하지 않는 건데요.  TV 볼때도 계속해서 자세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TV보다보면 1시간씩 같은 자세로 앉아 있을 때도 있는데 주의해야겠어요.

 

 

허리디스크 원인 <스마트폰> 2009년과 2014년 디스크 환자를 비교했을 때 목 디스크 환자는 29%, 허리디스크 환자는 18%가 증가 하였다고 하는데요. 이는 잦은 스마트폰 사용과도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답니다.  스마트 폰을 많이 사용하면 목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니 장시간 사용을 자제하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야겠어요.

 

 

허리디스크 원인<흡연> 흡연은 디스크를 악화시켜요. 담배에 든 니코틴이 골세포의 생성과 활동을 억제 시킨다고 합니다. 흡연은 뼈를 약하게 하여 재발하는 허리디스크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허리질환자는 반드시 금연하세요.

 

 

허리디스크 원인<비만> 복부비만 또한 디스크를 악화시켜요. 실제 한 연구결과 복부 비만인 허리디스크 환자들은 치료 후 재수술 확률이 훨씬 더 높았다고 합니다.

 

 

지방이 척추를 밀면서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니 뱃살이 나오지 않게 신경써야 겠어요.

 

 

허리디스크 원인<격렬한 운동> 준비운동 없는 격렬한 운동은 허리디스크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에 안 좋은 운동으로는 골프, 등산이 있는데요. 등산은 건강에 좋은 운동이지만 엉덩이와 하체가 튼튼하지 않은 분이 경사가 심한 등산로를 오르면 허리를 많이 굽히면서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해요.

 

 

건강한 분들에게는 효과적인 운동이지만 허리 디스크가 있거나 다리가 저린 디스크환자는 등산, 위몸일으키기 등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없을까?

 

허리디스크 재발을 막아주는 운동법으로는 바닥 수영, 베개 운동 등이 있는데요. 집에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작이라서 꾸준히 하면 허리디스크 예방 및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엄지의 제왕 바닥 수영 방법>

 

첫 번째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으로 소개된 바닥 수영은 마치 수영하듯 양쪽 팔다리를 번갈아 올려주는 방법이에요.

 

 

1. 먼저 양손과 무릎을 바닥에 놓으세요. 몸을 ㄷ 자 모양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2. 한쪽 팔과 반대편 다리를 동시에 올려주세요.

 

3. 양쪽 팔, 다리를 번갈아 가며 올려주세요.

 

 

왼팔. 오른쪽 다리 10번 / 오른팔.왼쪽 다리 10번 총 20번 씩 하루 3번을 해주시면 됩니다.   바닥 수영은 이틀에 1번이면 적당하다고 해요.

 

 

바닥 수영이 왜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일까? 몸이 흔들리는 것을 복근의 힘으로 잡아주기 때문에 허리근력향상에 도움이 된답니다.  바닥 수영운동을 할 때는 다리를 너무 높게 들지 않아야 하는데요. 다리를 높게 들면 오히려 척추뼈가 부딪칠 수 있으니 허리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만 들어주세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하다고 오히려 통증이 심해지면 안되니까요.

 

 

<엄지의 제왕 허리디스크 운동 베개 운동>

 

두 번째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은 베개 하나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운동인데요. 메밀 베개 같은 딱딱한 베개가 필요한데 없을 경우 베개를 세워서 사용해도 된다고 해요.

 

 

1. 베개를 배에 깔고 (배꼽주변) 뒷짐을 집니다. 발은 편하게 두세요.

 

 

2. 뒷짐을 지고 누운 상태에서 5초 동안 허리를 살짝 들어주세요. 다시 내려가고 바닥에 닿자마자 다시 허리를 들어주세요.

 

 

근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양손을 앞으로 뻗으면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팔을 올리면 중심이 멀어져서 중년 여성분들에게는 힘들 수 있으니 뒷짐을 지고 하는 것이 좋겠어요.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에 독이랍니다.

 

 

베개를 깔고 허리를 드는 간단한 방법이지만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으로 척추 기립근을 강화시켜 허리통증, 다리저림, 디스크재발을 예방해 준다고 해요.

 

 

잠깐!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디스크 환자는 위험할 수 있으며 디스크로 인해 다리가 저린 분이나 예방을 위해서는 된다고 합니다. 운동 후 통증이 심해질 경우에는 중단하시고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방송 이미지 출처 - mbn 엄지의제왕 (본) 화 23:00~ "

 

간단하지만 허리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운동을 하면 디스크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을 꾸준히 따라해 보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