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민족대명절인 설이 이번주 금요일이네요. 시간이 정말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설 연휴동안 푹 쉬고 맛있는 음식 먹다 보면 스트레스와 피로가 싹 풀리겠지? 오히려 명절증후군으로 고생을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명절증후군이란 ?
명절 때 받는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를 말합니다. 귀향길 도로정체, 가사노동으로 인한 육체피로, 시댁과 친정등 집안 문제로 인한 정신적피로 등이 원인이 되어 두통, 어지러움, 위장장애, 소화불량은 물론이고 우울증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특히 명절이 가까워지면 주부들의 얼굴에는 그늘이 생기는데요. 하루종일 음식을 장만하고 일하느라 쉴틈이 없는데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까지 겹치면서 명절후유증으로 며칠 끙끙 앓는 분들도 있습니다.
명절증후군 주부만?
요즘은 주부뿐만아니라 장시간 운전하느라 피로가 쌓이는 남편, 비교 당하고 무시당하는 취업준비생, 결혼 하라는 잔소리에 스트레스 받는 미혼자, 며느리 눈치 보는 시어머니 등 그 범위가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명절증후군 예방하는 방법
1. 장시간 같은 자세로 운전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물론 근육이 수축되면서 몸이 피로하고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운전 중 틈틈이 휴식을 하고 스트레칭을 하도록 합니다.
2. 가사노동으로 인한 근육 통증은 그때 그때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음식장만,설거지,청소 등으로 쌓인 육체피로는 반식욕, 사우나로 풀고 집안 어른 모시기와 친척 관계로 생긴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여행이나 쇼핑을 통해서 풀 수 있습니다.
3. 소화불량, 뱃살
연휴가 지나면 체중이 1~2kg 증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과음,과식을 피하고 기름진 음식대신 과일, 채소를 챙기는 것이 좋으며 간단한 산책을 하면 소화를 돕고 살이 찌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수면부족
밤늦게 까지 술을 마시고 놀다보면 연휴가 끝나고 정상생활에 적응을 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평상시처럼 규칙적으로 잠들고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연휴 마지막 날에는 좀더 일찍 잠자리에 들도록 합니다.
명절증후군 증상이 있을때는 참아서 병을 키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