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청춘의 심벌이라는 여드름은 사춘기때 많이 난다고 생각하지만 성인에게도 많이 생긴답니다.. 사춘기도 아닌데 왜 여드름이 나는걸까? 성인 여드름의 가장 큰 원인은 환경적 요인으로 스트레스, 날씨, 자외선, 화장품 부작용, 수면 부족, 잘못된 식습관과 연관이 있으며, 특히 음식으로 인한 영향이 크기 때문에 여드름에 좋은 음식,나쁜 음식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에 문제가 생기거나 몸에 독소가 쌓이면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만큼 올바른 식생활을 통해 여드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받으면 어떨까요.

 

 

여드름에 나쁜 음식을 알아볼까요?

 

일반적으로 기름진음식, 초콜릿, 땅콩, 커피, 빵같은 지방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여드름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여드름에 나쁜 음식이 여드름에 영향을 준다 그렇지 않다는 논란도 있지만 이런 음식들은 혈당지수를 높여 여드름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답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육류나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여드름이 더 생긴 것 같다면 자제하거나 삼가하는 것이 좋아요. 제 경우 과식을 하거나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인 빵,과자 등을 많이 먹었을 때 여드름이 생기더라고요.. 음식이 여드름에 미치는 영향력을 무시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엔돌핀을 분비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해주지만 여드름에 나쁜 음식인데요. 매운 음식을 과하게 먹으면 피부 혈관을 확장시켜 얼굴이 붉어지고 여드름이 악화됩니다.

 

 

또한 매운 음식은 밀가루나 기름진 식재료로 만들어져서 성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끼쳐 여드름이 잘 생기게 하니 여드름 피부라면 매운음식을 삼가하세요.

 

 

<과자,초콜릿,케이크> 초콜릿,과자,사탕 등 달콤한 음식을 먹으며 스트레스를 가라앉혀주지만 다음날 여드름이 심해져 있거나 여드름이 생기곤 하는데요. 고당질의 식품을 먹을 경우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생기고 인슐린 성분의 농도가 높아지면 남성호르몬이 분비되고 이 남성호르몬이 피지를 자극해 여드름을 만들게 됩니다.

 

 

<튀김> 튀김 안에 있는 동물성 지방이 혈액 속 중성지방을 늘리고, 피지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겼을 때는 기름진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과음이 신체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로 여드름도 예외는 아닌데요. 왜 술이 여드름에 나쁜 음식인걸까... ? 술을 많이 마시면 간 기능이 저하되고 간 기능이 저하되면 신체의 독소 분해가 원활해지지 않아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게다가 당분이 많이 든 술의 경우 체내에서 중성지방으로 바뀌어 피지의 과다 분비로 연결되고 피지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술을 마시면서 안주로 먹는 기름진 안주또한 여드름을 악화시킵니다.

 

 

<유제품,우유> 우유는 칼슘이 풍부해 뼈에는 도움이 되지만 여드름에 나쁜 음식으로 치즈,버터,우유 등이 체내 호르몬을 자극해 여드름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피부 미용을 위해서라면` 여드름 고민을 가지고 있다면 지나친 섭취는 삼가하세요.

 

 

<가공식품,패스트푸드>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간 식품은 모공을 막고 피부를 노화시키는 원인이 되는데요. 특히 기름기가 많은 패스트푸드는 피지를 과다 분비시키고, 체지방을 늘려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 카페인이 든 음료는 비타민B의 흡수를 저하시키며,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피부의 수분을 빼앗고 건조하게 만드는데요.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지 분비량을 높이게 되고 여드름이 생기기 때문에 카페인의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를 위해서는 無카페인 커피로 바꾸는 것도 방법이에요.

 

 

<해조류> 요오드가 많이 들어는 해조류는 여드름에 나쁜 음식으로 요오드가 체내에 들어와 피지선을 활성화시켜 모공을 막고 여드름의 원인이 된답니다. 하루에 많은 양을 섭취했다고 다음날 바로 여드름이 생기는 건 아니지만 여드름이 자주 생긴다면 지나친 섭취는 자제하세요.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충분히 수면을 해도, 좋은 화장품을 사용해도 피부가 좋아지지 않는다면 무의식적으로 섭취했던 음식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 여드름에 좋은 음식을 잘 챙기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피부미인이 되기 위해서는 먹는 음식도 섬세하게 챙겨야 한답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여드름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은 피부에 좋은 영양소로 그 중에서도 비타민A, 비타민B2, 비타민B6, 비타민C, 비타민E가 여드름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비타민C는 강력한 산화작용으로 피지의 산화를 막고 B2는 여드름뿐만아니라 염증을 개선.예방해주며, 비타민B6는 피지의 과잉 분비를 억제해 줍니다.

 

 

<토마토> 토마토에 든 비타민B,C가 피지량을 잡아주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 여드름에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 비타민A,C,E 등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매끄럽고 환하게 가꿔주며, 양배추 속 유황성분이 피지분비량을 조절하고 염증을 진정시켜줍니다.

 

 

<상추> 비타민A,B, 무기질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피부미백 효과가 있고 피부 세포 재생을 촉진해 줍니다.

 

 

<도라지> 도라지에는 칼슘, 칼륨,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를 맑게하고 피부세포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피지분비량을 조절해 여드름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오이>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피지선이 건조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유분을 많이 분비시켜 여드름이 심해질 수 있어요. 유분기가 많거나 여드름이 잘 나는 피부라면 오이같은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A → 피부를 재생 (시금치, 당근, 호박, 장어)
비타민 B1 → 피부염 억제 (간, 등푸른 생선, 돼지 고기, 현미, 밀, 콩)
비타민 B2 → 신진 대사와 호르몬 합성 (등푸른 생선, 버섯, 콩)
비타민 B6 → 피지 컨트롤 (아보카도, 녹두, 시금치)
비타민 C → 콜라겐 생성 피부의 재생 (양배추, 소송 채, 배추, 딸기)
아연 → 피부 재생 (굴 , 멸치, 현미)

 

 

아연이 풍부한 여드름에 좋은 음식은? 아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새로운 피부를 만들거나 여드름을 회복하는데 효과가 있어요. 피부 미용, 탈모 예방,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아연이 많은 음식으로는 굴, 달걀노른자, 올리브, 해바라기씨, 시금치, 호박씨 등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여드름에 좋은 음식은? 여드름은 장내 환경과도 관련이 있는데요. 변비가 심한 경우 여드름이 잘 생긴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을 촉진시켜 여드름에 악영향을 주는 변비를 해소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여드름에 좋은 음식으로는 사과, 콩, 우엉, 아보카도, 병아리콩, 낫토 ,비지 등이 있습니다

 

 

<어성초> 생선비린내가 나는 약초인 어성초는 혈액순환과 염증치료에 효과적으로 여드름 피부, 아토피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다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찬 분들이 장기 복용,과다 복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율무> 신진대사를 촉진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켜주며, 특히 화농성 여드름을 가라앉히는데 좋습니다. 율무를 차로 마시거나 팩을 하면 보습, 미백, 여드름에 효과가 있습니다.

 

 

여드름이 고민된다면 여드름에 나쁜 음식을 피하고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과일, 채소 등 여드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물을 많이 마시면 신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피부 건조는 물론 여드름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