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억울하고 분한데 표현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참고 있자니 병된다?!
그동안 여성의 전유물처럼 여겨진 화병이 전연령층으로 확산되고 있는데요.사회생활을 하면서의 스트레스, 가정에서의 스트레스등 으로 남성 화병환자도 늘었다고 합니다.
울화병이란?
울화병은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지 못해 속상하고, 억울하고, 분한 감정을 가슴에 쌓아 생기는 것으로 이런 감정들을 장시간 억제하다보면 신체에도 증상이 생깁니다.
우울증 아니면 울화병 ?
우울증과 울화병에는 차이가 있으며 우울증 환자가 주로 침울하게 가라앉아 있다면 울화병 환자는 적극적으로 분노와 억울함을 호소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다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며 울화병은 신체증상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울화병 증상
특별한 이유가 없이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히거나,갑자기 화 또는 분노 폭발, 가슴이 뛰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우울감, 불면, 식욕저하, 피로, 가슴통증 등 >
저도 화가나면 참거나 말을 안 하는 성격이라서 ㅜㅜ,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은 날에는 위 통은 물론이고 불면증에, 소화불량까지 생기더라구요..참는것도 지나치면 병이됩니다.
나도 울화병인가? 부모님이? 간단한 증상으로 자가진단 해볼 수 있습니다.
울화병 진단해보기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힌다.
얼굴이나 가슴에서 열이 나는 것 같다.
억울하고 분한 감정이 있다.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있다.
잠을 잘 못 잔다.
입이 나 목이 자주 마르다.
뚜렷한 이유없이 화 또는 분노가 치민다.
삶이 허무하게 느껴진다.
자주 두렵거나 깜짝깜짝 놀란다.
위 증상증 5가지 이상이면 화병이라고 합니다.
울화병 생기는 사람들의 유형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사람, 책임감이 강하고 양심적이며 자주 감정을 억제하는 사람, 화를 쌓아두거나 쉽게 화가 나는 사람이 화병에 걸리기 쉬운 사람이라고 합니다.
남한테 싫은말은 절대 못하는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를 보면 약을 달고 살더라구요. 두통도 심하다고 하고 가끔은 안 좋은 생각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울화병 치료
화병을 방치할 경우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기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는 방법을 익혀 마음속의 응어리를 풀어주어야 합니다.특히 그 날 받은 스트레스는 그날 풀고 ,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을 너무 억누르지만 말고 적절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가장 좋은 울화병 예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