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천기누설 방송에서는 오감을 살리는 다양한 식재료를 소개해 주었는데요. 그중 만성비염을 극복할 수 있게 해준 식재료인 왕까마중 열매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왕까마중 효능 덕분에 코가 뚫리고 냄새를 맡을 수 있게 되었다니... 비염으로 고생하는 가족이 있어서 더 관심이 갔는데요. 왕까마중 열매란 무엇인지 및 왕까마중 부작용 등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후각을 깨운 왕까마중 열매!

 

방송에 나온 분은 만성비염으로 인해 숨쉬기가 힘들 정도로 고통스러웠다고 하는데요. 냄새를 잘 못 맡으니 음식을 할 때도 불편하고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서 코만 답답한게 아니라 목,잇몸, 눈까지 각종 염증 질환에 시달려야 했다고 합니다. 코감기에 걸려도 불편한데 매일 코가 막히고 콧물까지 나오면 괴로울 것 같아요.

 

 

게다가 코 건강은 눈,귀,목,폐 심지어 뇌에까지 영향을 줄 수있다고 하는데요. 코가 나빠지면 만성 중이염이 생기고 심한 경우 만성 결막염, 만성 폐렴, 만성 기관지염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염이 악화되면 결국 부비동염이 와서 안구가 붓거나 부비동염증이 뇌까지 퍼져 정신을 잃을 수도 있다니.. 코 건강에도 신경써야 겠어요.

 

 

왕까마중 열매란?

 

만성비염을 극복하게 하고 후각을 되살려준 왕까마중 열매? 까마중은 밭이나 길가에서 볼 수 있는 까맣고 작은 열매인데 왕까마중 열매는 뭘까요..

 

 

왕까마중 열매는 전라남도 농업기술원에서 연구해서 개발한 보라농으로 재래종(까마종) 보다 크기가 3~5배 정도 크고 안토시아닌 함량이 훨씬 높다고 합니다.

 

 

일반 까마중은 열매껍질에만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는데 왕까마중은 과육에도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더라고요.

 

 

1.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2. 안토시아닌의 항산화 능력으로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3.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심장병,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안토시아닌 성분이 망막에 있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눈의 피로를 완화시키고 시력저하를 예방해 줍니다.

 

 

 5. 까마중은 항암작용이 강한 약초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위암, 간암, 폐암, 자궁암, 유방암 등 어떤 암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효능이 알려지면서 직접 까마중 열매를 재배하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직접 키워보고는 싶은데 아파트에서는 쉽지 않을 것 같아요..

 

 

왕까마중 효능으로 만성비염 극복!

 

사례자는 왕까마중 열매를 먹은 지 3개월 만에 몸에 변화가 생겼다고 하는데요. 겨울이면 증상이 더 심해져서 괴로웠는데 지금은 콧물도 없고 코가 뻥 뚫렸다고 해요. 후각이 되살아나면서 삶의 의욕도 되살아 났다고 합니다.

 

 

만성비염을 치료한 왕까마중 효능은?

 

비염은 잘 낫지 않는데 .. 왕까마중 열매가 어떤 도움이 된걸까요. 비염은 콧속의 염증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알레르기와 바이러스의 염증 작용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강력한 항산화 효과, 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콧속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염증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왕까마중 열매 보관법은?

 

왕까마중은 초가을에 수확하기 때문에 오래 두고 먹기 위해서는 일주일정도 바짝 말려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보관하기도 하지만 말리면 약성이 더 좋아지는 효과도 있다니 말렸다가 일년내내 왕까마중 차로 마시는 것도 좋겠어요.

 

 

왕까마중 뿌리,줄기 효능

 

안토시아닌 색소는 왕까마중 열매에 풍부하고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타닌,비타민C 성분은 잎과 줄기, 뿌리에 풍부한데요. 타닌 성분이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콧속 점막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주어 비염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후각을 깨운 천기누설 왕까마중 차 만들기

 

1. 잘 말린 왕까마중 열매와 줄기,뿌리를 물 넣고 1시간 정도 물려주세요.

 

 

왕까마중 차 만들기 비율 : 물 2L 에 말린 열매,줄기를 30g 정도씩 넣어주면 됩니다. (말린 왕까마중 열매 한 웅큼, 줄기 한 웅큼, 뿌리는 한 두 뿌리 정도)

 

 

2. 40분 정도 센불에 끓여주세요. 그래야 보랏빛 안토시아닌이 충분히 우러나옵니다. 

 

 

어렵지는 않아서 누구나 쉽게 끓여 마실 수 있겠어요. 왕까마중 차 만들기를 위해서는 왕까마중을 사야하는데..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더라고요.

 

 

마시는법은?

 

사례자는 왕까마중 차를 매끼 식사 전에 한 잔씩 꾸준히 마셨다고 하는데요. 왕까마중 차를 마시면 눈이 맑아지고 머리도 개운한 느낌이 들었다고 합니다.

 

 

왕까마중 효능을 직접 체험하고 부터는 좀더 다양하게 왕까마중 열매를 활용하였다는데요. 

 

 

말린 왕까마중 열매를 갈아 샐러드나 요구르트에 넣어 먹거나 꿀에 재어 영양 간식으로 활용했다고 합니다. 꿀에 가루를 넣어 먹는 방법도 있었네요. 떡 먹을 때 콕 찍어먹으면 맛있을 것 같아요.  

 

 

왕까마중 부작용은?

 

왕까마중 효능이 좋지만 왕까마중 부작용도 있어요. 왕까마중에는 독성 성분인 솔라닌이 들어 있어서 지나치게 먹으면 복통, 구토,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덜익은 왕까마중을 먹을 경우 솔라닌 독 작용이 강하게 나타나니 잘 익은 까마중을 섭취하시고 ,잘 익은 것도 과하게 먹으면 위험할 수 있으니 적당양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뭐든 적당한게 좋답니다.

 

" 이미지,자료 출처 - mbn 천기누설 " (일) 오후 09:40~

 

 

까마중 보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 왕까마중은 적당히 먹으면 비염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체질에 맞는다면 왕까마중 차나 가루로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