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로를 하거나 무리를 한 것도 아닌데 '피곤해' 라는 말을 자주한다면 갑상선 증상인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및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5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 많이 발생했던 갑상선 증상이 최근 20~30대의 젊은 층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을 미리 알아보고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갑상선은?
갑상선은 목 앞부분 좌우에 나비모양으로 자리 잡고 있는 내분비기관으로 대사작용을 활성화시키는 갑상선호르몬을 생성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에너지를 생성하고 체온을 유지하며, 신체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위치
갑상선은 목 정중앙의 갑상연골 밑에 위치하고 있으며 무게는 약 15~20g 정도로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잘 만져지지 않습니다.
갑상선 질환 원인은?
갑상선 질환은 자가면역성 질환으로 외부의 세균을 공격해야 할 항체가 면역 호르몬을 분비하는 갑상선을 적으로 오인해 공격하면서 발생합니다. 갑상선 질환의 주원인은 체질적 문제와 스트레스이며, 갑상선 증상은 크게 '갑상선기능항진증' 과 '갑상선기능저하증' 으로 구분됩니다.
갑상선에서 우리몸에 필요한 만큼의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내지 못해 발생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에서 호르몬이 과하게 분비되는 것을 말합니다.
<갑상선염> 갑상선이 염증에 의해 서서히 파괴되는 것을 말합니다.
<갑상선 결절> 갑상선 세포의 과다 증식으로 조직의 어느 한 부위가 커져서 혹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갑상선암> 갑상선에 생긴 암을 총칭하며 대부분 증상이 없고 일부 목크기 증가,통증, 쉰 소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증상 위험요인으로는 요오드 과잉섭취, 가족력, 방사선, 당뇨병, 과체중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어떤 질환이에요?>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써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생산량이 감소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이 제 기능 하지 못하면 눈 주위와 손발이 붓고 추위를 쉽게 느끼고 손발이 차가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은 만성 자가면역성 갑상선염(하시모토 갑상선염)으로 이는 면역세포가 이상을 일으키면서 스스로 우리 몸을 공격하게 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은?
1. 식욕이 떨어져 잘 먹지 않는데도 체중이 증가합니다.
2. 땀이 잘 안 나고 피부가 건조합니다.
3. 머리카락이 푸석해지고 잘 빠지며 눈썹이 빠지기도 합니다.
4. 얼굴과 손발이 잘 붓습니다.
5. 쉽게 피로하고 의욕이 없으며 우울한 기분이 듭니다.
6. 변비가 잘 생깁니다.
7. 겨울철임을 감안하더라도 유독 추위를 많이 탑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줄면 신진대사가 떨어져 추위를 심하게 타게 됩니다.
8. 평소보다 기억력이 감소하며 여성의 경우 월경불순이 생기게 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들은 보통 겨울에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해서 쉽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어떤 질환이에요?>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분비에 의해 우리 몸의 대사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땀을 많이 흘리고 많이 먹는데도 체중이 감소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은?
대부분은 그레이브스병으로, 그레이브스병은 몸을 보호해야 하는 면역세포가 갑상선을 공격하게 되면서 이를 보호하기 위해 갑상선호르몬을 과도하게 분비하여 염증을 발생시키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1. 유난히 더위를 못 참습니다.
2. 심혈관계의 운동성이 증가해 맥박이 빨라지고 숨이 쉽게 찹니다.
3. 많이 먹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감소합니다.
4. 땀이 많이 나고 피부가 촉촉합니다.
5. 신경이 예민해지고 우울증 또는 공격성도 보입니다.
6. 변이 묽어지고 설사 증상으로 고생을 합니다.
7. 여성은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월경량이 줄어듭니다.
8. 눈 주위가 붓고 눈이 돌출되어 보입니다.
이 외의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으로 피로하고 기운이 떨어지며, 갑상선이 커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질환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의 몸 상태를 유심히 살펴보고 갑상선 증상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질환 예방법은?
갑상선 질환은 면역체계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면역체계 혼란을 일으키는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도록 합니다. 스트레스는 젊은층의 갑상선 질환 증가의 원인이기도 하니 규칙적인 운동으로 그때 그때 풀어야 합니다. 또한 균형적인 식사를 하고 항산화제가 풍부한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 약을 복용하시면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또한 먹는 약이나 방사선 동위원소를 사용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질환은 예후가 좋은 만큼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빠른 치유가 가능합니다.
(방송 이미지 -s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