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성인 폐렴 예방접종가격은?

낮에도별 2014. 11. 28. 20:09
반응형

면역력이 약한 아이와 노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폐렴 증상과 보건소 폐렴주사 무료 접종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폐렴은 노인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힐 만큼 무서운 질환이지만 폐렴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어 조기에 폐렴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노인층은 폐렴 예방접종으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폐렴이란 ?

 

폐렴이란 폐 조직에 병원체가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주로 면역력이 약한 아이와 노인에게서 발생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차갑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질 때 주로 발생하며, 초기 폐렴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지만 고열, 가슴통증, 호흡곤란, 청색증, 녹색 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성인 폐렴 원인은?

 

원인에 따라 세균성 폐렴과 바이러스성 폐렴으로 나누며 흔한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입니다. 세균성 폐렴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은 폐렴구균이며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된 폐렴 증상은 발열 , 기침, 가래 등입니다. 폐렴 증상으로 호흡기질환의 5대 증상인 기침, 객담, 객혈, 호흡곤란, 흉통 등이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기 증상 외에도 두통, 오심, 설사, 복통, 근육통, 관절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노인의 경우 같은 정도의 폐렴이라도 젊은 사람에 비해 폐렴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향이 있어 진단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객담(가래)은 흔히 누런색이나 녹색을 띄지만 암적색 또는 객혈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폐렴 증상 없는 노인 폐렴


기침외에 별다른 증상이 없어 몇 주를 감기약을 먹었는데 갑자기 열이 40도가까지 오르고 정신을 잃었다는 폐렴환자, 병원 응급실을 찾았더니 오른쪽 폐의 2/3가 염증으로 가득했고, 스스로 호흡도 쉽지 않은 중증 폐렴이었다고 합니다.

 

폐렴은 일반적으로 기침과 가래, 열 등의 증세를 보이는데 노인들은 증상이 없는 경우도 흔합니다.

 

 

성인 폐렴 증상 진단해보기

 

열이 나고, 기침과 누런 색깔의 가래가 나오는 등의 호흡기 증상을 통해  폐렴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병원에서 흉부사진을 찍어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검사에서 백혈구가 상승되어 있으면 폐렴 증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노인들의 경우 기력이 떨어지고 식은땀을 흘리고, 탈수, 호흡곤란등의 증상이 오는 특징 이 있다고 하니 감기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고 호흡곤란과 가슴통증 등의 증상이 심해진다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조기 폐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주의!

 

올 겨울 마이코플라즈마균 감염에 의한 폐렴이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는 사람 또는 동물의 폐나 생식기 등에 주로 감염되는 세균으로 주로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고 잠복기는 평균 12~14일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

 

이 폐렴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며 기침이나 열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 호흡곤란과 흉통 등의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아이가 숨을 쉴 때 공기가 통과하면서 쌕쌕거리는 소리, 천명이 나타나면 꼭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3~4년 주기로 유행하는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을 예방하려면 간접 흡연으로부터 보호하고 개인 물품을 따로 사용하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사람이 많이 모이는 환경에 노출을 줄이도록 합니다.

 

 

1. 예방을 위해서는 감기나 독감에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호흡기감염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확실하고 간단한 방법은 손씻기입니다.

 

2. 평소 충분한 영양 섭취와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합니다.

 

 

3. 폐렴의 발생 약1/3이 흡연과 관련 있기 때문에 금연을 해야 합니다.

 

4. 과로를 피하고 기침,가래가 심하면 병원을 찾습니다.

 

5. 면역력이 약하거나 만성심장질환, 폐질환이 있는 사람은 폐렴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예방접종으로 예방 하기

 

면역력이 떨어지는 폐렴고위험군은 폐렴 예방접종(폐렴구균 백신접종)이 필요하며 1회 접종만으로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대상은?

 

65세 이상의 모든 노인은 폐렴 예방접종 대상입니다. 또한 폐렴구균 감염의 위험이 높은 2세 이상의 소아 청소년 및 성인도 폐렴 예방접종 대상이 됩니다. 성인 폐렴 예방접종이 폐렴을 완전히 방어해주지는 못하지만 심각한 폐렴 구균 감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5살이 넘었다면 독감 예방접종과 함께 폐렴 예방주사도 맞는 게, 폐렴에 걸리더라도 덜 아프고 나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성인 폐렴 예방접종가격 얼마?

 

최근 노인 폐렴 증가 소식에 폐렴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인 폐렴 예방접종 가격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성인 폐렴 예방접종은 모든 폐렴균에 대한 예방이 아닌 주요 원인균인 폐렴구균에 대한 예방접종입니다. 

 

과거에는 성인 폐렴 예방접종을 맞으면 5년 후 추가 접종을 해야 했는데 최근에 나온 폐렴 예방접종은 평생 1회 접종만 하면 됩니다. 1회 접종으로 충분한 성인 폐렴 예방접종가격은 12~15만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예방접종을 받은 분께 물어보니 성인 폐렴 예방접종가격 12만원에 접종받으셨다고 합니다.

 

 

부모님 두 분 접종하시면 20만원이 넘어서 성인 폐렴 예방접종가격이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2013년 5월부터 보건소에서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무료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니 각 지자체 보건소에 확인해 보시고 무료로 폐렴주사 접종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보건소 폐렴주사 무료접종!

 

폐렴구균에 감염될 경우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노인의 경우 사망률은 60~80%가 되기 때문에 65세 이상 노인은 반드시 예방접종을 해야하는데요.  성인 폐렴 예방접종가격이 부담되어 꺼려진다면 보건소 폐렴주사 무료 접종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보건소 폐렴주사 어디서나 가능

 

폐렴구균 접종에 대한 주소지 제한이 폐지되면서 보건소 폐렴주사를 주민등록 주소지 관계없이 전국 어느 보건소에서 맞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따라서 보건소 폐렴주사 무료접종을 받을 분들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평일 오전 9시부터 5시까지 보건소를 방문하면 됩니다.

 

 

만 65세 이상 신분증 지참


전국 보건소 어디서나


평일 오전 9시부터 5시까지 방문, 보건소마다 진료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보고 방문하세요.

 

 

아직 폐렴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어르신은 가까운 보건소에서 꼭 접종하세요. 접종 후에는 약30분 정도 보건소에 머물면서 쇼크와 같은 급성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65세 이후에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1회 접종으로 충분하며,개인적으로 접종하신 분은 또 접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