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면서 안면홍조 증상으로 고민하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안면홍조 예방법 및 치료법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얼굴이 갑자기 붉어지는 안면홍조 증상이 심할 경우 우울증을 겪을 수도 있어서 안면홍조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면홍조란?

 

자율신경과 혈관의 조절 작용이 작은 감정변화나 미세한 온도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해 더 심하게 빨개지고, 빨갛게 된 상태가 오래가는 질환입니다.

 

 

피부 속에 혈관은 긴장을 하거나 흥분을 하면 자율신경이 자극을 받다 혈관이 늘어나게 되는 이 늘어난 혈관에 피가 모여 얼굴이 붉어지고 화끈거리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양 볼에는 다른 부위보다 혈관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 쉽게 빨개지게 됩니다.

 

 

붉어진 볼은 시간이 지나면서 원래의 피부색을 되찾지만 남들보다 유독 붉거나 오래간다면 안면홍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 원인은 온도나 감정의 변화, 스테로이드성 연고 남용, 술, 폐경, 자외선 등 다양합니다.

 

 

 

1. 자외선에 노출되어 피부노화가 발생하고 혈관이 확장됐을 때

2. 오랫동안 피부질환으로 고생했을 때

3. 장기간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약물을 도포 했을 때

 

 

4. 심한 감정변화로 자율신경이 자극돼 피부혈관이 늘어 났을 때

5.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선천적으로 모자라는 사람들이 술을 마셨을 때

6. 폐경기 여성의 경우

7. 급격한 기온차

 

이 외에 지나친 각질 제거와 화장이 안면홍조 원인이 됩니다. 요즘은 어린 학생들 중 화장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피부에 맞지 않은 화장품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안면홍조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 증상은 호르몬 변화가 심한 여성이 남성보다 많이 발생하고 또 12월에서 3월 사이에 환자가 집중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증상 방치할 경우 만성피부질환으로 발전

 

안면홍조는 그냥 생길 수도 있지만 내분비계통의 이상이나 잘못된 약물 복용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으니 그냥 방치하면 안되고 반드시 안면홍조 원인을 찾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쌀쌀해진 날씨 탓에 얼굴이 붉어진다고 생각했는데 피부과를 찾았다가 '주사질환' 이란 판정을 받았다?!

 

 

주사질환이란 약한 혈관이 자극에 늘어났다가 다시 오므라들지 않아 피부가 빨갛게 변하는 건데, 방치하면 만성피부질환으로 발전한다고 합니다. 심할경우 코가 울퉁불퉁해지는 딸기코가 되거나 이런 증상이 눈에도 영향을 미쳐 충혈, 결막염 등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안면홍조가 심하면 대인기피증과 우울증에 시달리 수 있으니 미리 안면홍조 예방법, 안면홍조 치료법을 알아두세요.

 

 

' 자외선 차단 '

 

과도한 자외선 노출은 혈관을 지지하는 탄력 섬유를 파괴하고 모세혈관을 확장시킵니다. 이는 안면홍조와 직결되기 때문에 외출시에는 UVA , UVB 를 차단해줄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고,모자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1년 내내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 피부 노출 자제 '

 

뜨거운 목욕탕, 사우나에 오래 있거나 겨울 찬바람을 맞는 등 심한 온도 변화에 노출을 피해야 합니다. 외출 시에는 마스크나 목도리로 얼굴을 감싸서 온도변화를 막고 추운곳에 있다가 따뜻한 실내로 들어가기 전 미리 손바닥으로 볼을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 삼가 '

 

신경계를 자극하는 음식인 커피, 콜라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매운음식, 감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술,담배 등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삼가해야 합니다. 뜨거운 음식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화장품 사용 주의 '

 

피부에 발랐을 때 붉어지거나, 알코올의 함량이 높은 화장품은 자극이 강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연고제 사용 주의 '

 

처방 없이 임의로 구입한 연고제를 장기간 습관적으로 사용하면 피부가 얇아지게 돼 안면홍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받지 않기 '

 

적당한 운동은 안면홍조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감정의 변화가 심하면 안면홍조가 악화될 수 있어 심신을 안정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피해야 할 음식 : 뜨거운 음식, 매운 음식, 카페인 , 치즈, 술
도움되는 음식 : 여성호르몬 분비를 돕는 콩,두부,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안면홍조가 심하지 않으면 약을 먹거나 연고등을 바르지만 심할 경우에는 레이저 시술까지 받아야 합니다. 레이저는 늘어난 혈관을 줄여주는 방법으로 사용되는데요. 안면홍조 예방법을 우선 지키고 그래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붉어진 얼굴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오해를 사는 일이 쉽게 일어나고 대인관계에도 지장을 줄수 있는 안면홍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찬바람, 건조한 날씨, 잦은 온도변화 등에 피부가 그대로 노출되는 것을 막고 가을과 겨울철에도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