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돼지감자 효능 및 먹는법은

낮에도별 2014. 11. 18. 14:17
반응형

돼지감자 효능으로 당뇨를 극복했다?  방송에서 돼지감자 효능으로 당뇨를 극복한 분의 사례가 소개되었는데요. 이에 돼지감자 먹는법이 관심을 끌었습니다. 국내 당뇨환자수 320만 명! 당뇨는 나와 내 가족에게도 찾아올 수 있는만큼 당뇨에 좋다는 돼지감자차 만드는법을 알아볼까요.

 

 

4년 째 당뇨를 앓았던 60대 사례자는 당뇨약은 꾸준히 먹어야 한다고 해서 식이요법(돼지감자)을 통해 당뇨를 극복하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현재 정상 혈당을 유지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돼지감자란?

돼지 코와 닮았고 돼지의 사료로 활용되어 돼지감자라고 이름 붙여 졌으며 뚱딴지라고도 불립니다.

 

 

' 당뇨병 치료 '

돼지감자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다양하게 들어 있으며 그중에서도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혈당을 떨어트려줍니다. 그래서 당뇨환자의 혈당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 당뇨 합병증 예방 '

혈액 속의 중성지방을 없애줘서 동맥경화증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당뇨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췌장 강화'

이눌린은 땅속줄기나 알뿌리에 많이 존재하는 성분으로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줘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립니다. 단맛을 내지만 올리고당으로 구성되어 섭취 시 분해될 때 혈당이 올라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인슐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우엉,도라지,더덕,민들레,치커리 등이 있으며 히카마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돼지감자 효능과 일반 감자의 차이는?

돼지감자는 감자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완전 다른 종입니다. 특별한 차이점은 돼지감자에 들어있는 이눌린 성분이 감자에 비해 75배 많으며, 단맛 또한 감자에 비해 5배 높다고 합니다. 감자도 좋은 효능이 많은데 돼지감자에는 이눌린 성분이 무려 75배나 들어 있네요.

 

 

단맛이 강한 돼지감자 당뇨환자에게 괜찮을까요?

돼지감자 속에 이눌린성분이 단맛을 내는데요. 이눌린 성분은 우리 몸에서 소화가 되면 포도당으로 되는 게 아니라 과당으로 넘어가 혈당을 크게 높이지 않습니다. 또한 돼지감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 다이어트 '

돼지감자는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 변비 해소 '

장을 건강하게 하여 변비에도 효과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 외에 돼지감자 효능으로 관절건강,피로회복 등이 있습니다.

 

돼지감자차 만드는법

 

 

1. 돼지감자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햇볕에 자연건조 시켜주세요. 햇빛에 말리면 하루 이틀이면 건조된다고 합니다.

 

 

2. 약한 불에 건조시킨 돼지감자를 살짝 덖어주세요. 그래야 구수한 맛이 배가 됩니다.

 

 

3. 물 1리터에 돼지감자 5~6조각을 넣고 15분 끓여주면 돼지감자차 만드는법 끝!!

 

 

생각보다 천기누설 돼지감자차 만드는법이 간단한데요. 다만 날씨가 추워지고 해가 짧아져서 자연건조하는데 시간이 꽤 걸릴 것 같습니다. 돼지감자차를 직접 만들어드시려면 더 늦기 전에 건조시켜야겠어요. 건조기를 이용하면 보다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방송에 나온 분은 돼지감자차 만드는법으로 3년째 돼지감자를 꾸준히 섭취하고 있으며 또다른 돼지감자 먹는법으로 돼지감자 가루를 요리에 활용한다고 합니다.

 

 

구워먹기

군고구마나 군감자처럼 돼지감자를 구워 먹을 경우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영양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겨울 간식으로 군고구마를 자주 챙겨먹는데 돼지감자도 맛있을 것 같아요.

 

 

. 돼지감자 가루

오디 발효액이나 우유에 돼지감자 가루를 넣어 먹으면 간식용으로 좋다고 하는데요. 특히 오디발효액의 노자리미이신 성분이 혈당을 낮춰줘 돼지감자와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 이눌린이 풍부 '

보통 돼지감자 먹는법으로 생으로 먹는분들이 많은데요. 생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말려서 섭취할 경우 이눌린 성분이 4.6배나 높아지기 때문에 당뇨 완화를 위해 섭취한다면 돼지감자를 말려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 효능은 말렸을 때 더욱 좋다고 하니 말려서 차로 먹거나 가루내어 요리에 활용하면 좋겠어요.

 

 

' 소화가 잘된다 '

돼지감자는 생으로 먹으면 소화가 약간 어려워 속이 불편할 수 있는데 말려서 먹으면 그런 불편함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 장기보관 할 수 있다 '

 

생으로 보관하면 장기보관하기 어렵지만 건조시켜 가루를 내면 사계절 내내 두고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볶음, 튀김, 조림, 장아찌, 차, 가루내어 밥 짓거나 음료에 타먹기 등이 있습니다. 돼지감자 먹는법으로 돼지감자를 30도 넘는 소주에 넣어서 3개월 뒤에 먹거나 꿀 또는 설탕을 넣고 발효시켜 돼지감자 발효액으로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효능이 좋지만 섭취시 주의할점, 돼지감자 부작용은?

속이 차거나 소화가 잘되지 않고, 설사를 하는 분들은 돼지감자 섭취시 주의해야 합니다.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이미지,자료 출처 - mbn 천기누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