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해바라기씨 효능 및 부작용은

낮에도별 2014. 10. 23. 09:58
반응형

지난 천기누설 견과류 편에서는 해바라기씨 효능으로 만성 위염을 극복한 분의 사연이 소개되었는데요. 위경련으로 소화제를 늘 달고 살고 먹는 것이 두려울 정도였는데 해바라기씨를 다양하게 활용해 먹으면서 위건강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꽃술에서 태양의 기운을 담아 결실을 맺는 해바라기씨앗은 최근 연구를 통해 관상용보단 식용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천기누설 해바라기씨 효능을 알아볼까요

 

 

' 콜레스테롤을 저하 '

 

해바라기 씨에는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엽산, 식물성 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항염증 작용, 항혈증 작용,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노화를 예방 '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지용성비타민A,E, 셀레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항노화에 큰 역할을 합니다.

 

 

' 위 건강 '

 

해바라기씨에는 위 점막세포를 재생 촉진시키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같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고 위의 긴장감을 이완시키는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만성 소화불량 스트레스성인 사람에게 도움되는 트립토판 성분도 많이 들어 있어 만성소화불량,위염,위경련에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 치매 예방과 천식 개선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 효능이 위건강에 좋다고해도 과다 섭취는 소화흡수를 저하 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사연자는 해바라기씨 기름을 섭취했다고 합니다.

 

 

아침에 빈속에 한두 수저씩 먹으면 변비가 해결되고 속이 더부룩하거나 안 좋을 때 먹으면 소화가 잘됬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 기름은 가열하면 해로운 물질이 생성되므로 생기름을 한 숟가락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합니다.

 

해바라기씨 기름은 오일풀링할 때 사용해도 좋겠네요.

 

 

해바라기씨 기름의 효능은

 

해바라기씨를 기름으로 드시면 기르안에 표면장력을 일으키는 물질이 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의 생육을 억제해 위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해바라기씨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다양하게 요리해 드실 수 있는데요. 그중 해바라기씨를 넣은 밥은 소화도 잘되고 많은 양의 해바라기씨를 섭취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해바라기씨를 살짝 볶아 믹서에 갈아 요리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비타민E가 들어 있어서 피부나 관절에도 좋은 해바라기씨는 간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한데요. 해바라기씨강정 만들기로 언제 어디서나 해바라기씨를 맛잇게 먹을 수 있다고합니다.

 

 

천기누설 해바라기씨강정 만들기를 알아볼까요

 

1. 해바라기씨와 기름, 물엿,설탕, 튀긴 현미를 준비해주세요.

 

 

2. 고소하고 바삭한 맛을 위해 해바라기씨를 볶아주세요.

 

 

3. 물엿과 설탕, 해바라기 기름을 넣고 끓여주세요.

 

 

4. 볶은 해바라기씨와 튀긴 현미를 섞고 그 위에 물엿+설탕+ 해바라기씨 기름을 넣어 재빠르게 섞어주세요.

 

 

5. 식기 전에 틀에 올리고 해바라기 기름을 발라 그늘에 굳혀주세요.

 

 

6. 굳힌 강정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면 해바라기 강정 완성입니다

 

 

강정으로 만들어 놓으면 맛이 좋아서 아이들도 잘 먹을 것 같아요. 평소 시리얼+견과류로 에너지바를 자주 만들어 먹었는데 건강을 위해 현미 + 견과류를 넣은 강정을 만들어 먹어야겠어요.

 

 

 

해바라기씨 부작용 및 주의사항

 

해바라기씨는 50%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서 비만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고 임산부나 수유부가 많이 복용하면 호르몬의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바라기씨 권장량 25g ~30g 한 줌 정도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바라기씨 부작용으로 비만과 호르몬 불균형 등이 있었네요. 몸에 좋은 음식도 많이 먹으면 독이 될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어요.(이미지 -mbn 천기누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