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위에 좋은 음식 순위 알아보자

낮에도별 2014. 10. 10. 19:53
반응형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만성 위염,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예전보다 소화가 잘 안 되고 잘 체해서 소화제를 챙겨다니는데요. 속이 불편할때마다 약을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 것 같아 걱정이 되더라고요.. 약보다는 위건강에좋은음식을 꾸준히 챙기는 것이 더 좋을것 같습니다. 위에 좋은 음식 감자즙이라도 꾸준히 챙겨야겠어요 ^^

 

 

위에 좋은 음식 순위를 알아보기 전에 위건강을 해치는 습관을 알아볼까요.

 

하나. 식사 후 누워서 TV 보기

둘. 식사 후 허리띠 졸라매기

셋. 야식.음주 후 취침하기

넷. 맵고 짠 음식 먹기

다섯. 술잔 돌려먹기

 

마지막으로 소화제 먹기. 소화제를 자꾸 먹으면 소화효소분비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특히 누워서 TV를 볼 경우 위식도 역류질환이 74% 증가하게 되고 위식도 역류질환은 염증.궤양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위암의 경우 80%이상에서 거의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평소 위건강 관리를 잘해야합니다!!

 

 

 

대부분 위에 좋은 음식하면 양배추와 브로콜리를 떠올리는데요. 실제로 양배추는 천연 위장약이라고 합니다.  

 

 

 

양배추는 비타민 U와 K가 풍부한 식품으로 비타민 U는 위 점막을 보호하고 비타민K는 염증 출혈을 지혈하는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U가 단백질과 결합해 세포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천연위장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해독과 이뇨작용 또한 탁월합니다.

 

 

미국 스탄호트 대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양배추 즙이 동물들의 궤양을 호전시켰으며 위궤양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를 먹을 때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생으로 먹기 부담스럽다면 살짝 쪄서 섭취하거나 전자레인지로 2분간 조리해서 드셔도 됩니다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성분이 위염이나 위암의 발생요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해주며 비타민U를 함유하고 있어 만성위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를 먹을 때는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끓는 물에 가열하기 보다 5분정도 쪄서 먹는 것이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아 건강에 더 좋습니다.

 

 

 

위장은 땅의 기운이 강하며 땅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뿌리채소가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위장의 보약이 되는 음식은 적절한 녹말이 있어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야하고 미끌한 진액이 있어야하는데 뿌리채소가 이 3가지를 모두 갖추었다고 합니다.

 

 

 

토란은 녹말, 아미노산, 칼륨이 풍부한 식품으로 동의보감에 소화기능을 돕고 장에 점액을 공급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또 위의 담을 없애주고 보호해주며 토란 껍질은 파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는 아무리 먹어도 탈이 안 나는 음식으로 요리해서 섭취시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무에는 탄수화물 분해효소,단백질 분해효소,지방 분해효소 등 소화를 돕는 효소가 가득해 만능 천연소화제로 불리며 밀가루음식을 드셨을 때 특히 도움이 됩니다.

 

 

무즙으로 밀가루를 반죽해 수제비를 만들면 체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향약집성방)

 

 

 

위에 좋은 음식1위는 양배추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감자라고 합니다. 지난번 한 건강방송에서도 감자가 위궤양에 좋다고 소개된 적이 있는데요. 감자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해 위점막 손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특히 궤양이 있는 사람에게 특효약입니다.

 

 

위에 좋은 음식 감자즙 만드는방법 알아보기

 

1. 독이 있을 수 있는 움푹 파인 부분을 깨끗하게 제거해주세요.

 

2. 감자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3. 강판에 갈아 삼베보자기에 짜거나 녹즙기를 이용해 갈아줍니다.

 

 

4. 완성된 감자즙 밑에는 전분이 가라앉는데 뜨는 물만 드셔도 상관없지만 잘 저어서 마셔야 감자의 좋은 성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방송 이미지 - mbn 엄지의 제왕)

 

감자즙이 먹기 부담스러울 때는 꿀을 살짝 첨가해 드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감자즙 만드는방법이 번거롭다면 쪄드시는 것도 좋지만 위궤양에 좋은 성분과 비타민이 열에 약하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 드신다면 생즙으로 먹을 때 훨씬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