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성분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이들의 건강 간식으로 친숙한 작물 감자에 특별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한 개만 섭취해도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감자 효능과 위궤양에 좋은 음식인 감자생즙 만드는법을 알아볼까요.

 

 

감자가 밭에서 나는 사과?

보통 비타민C하면 새콤한 과일을 떠올리는데요. 감자의 비타민C가 사과의 5배 라고 합니다. 프랑스에서는 감자를 밭에서 나는 사과라고 하고 북유럽에서는 비타민C를 섭취하는 중요작물로 감자를 꼽는다고 합니다.

 

 

감자하면 강원도 감자가 떠오르는데요. 감자는 척박한 환경에서 잘 자라 강원도 산간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주식은 4가지로 쌀, 밀, 옥수수, 감자가 있습니다. 근데 특히 감자를 많이 먹는 민족들이 장수를 한다는 통계가 나와 있으며, 장수촌으로 잘 알려진 훈자마을의 주식 또한 감자라고 합니다.

 

세계 3대 장수촌 - 파키스탄 훈자마을, 에콰도르의 빌카밤바 ,러시아의 코카서스

 

 

감자의 성분과 효능

감자는 대표적인 완전식품으로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과 칼륨, 칼슘, 인, 무기질 등 대부분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미국 예일 대 식품 5만개 의 영양 평가결과 감자가 현미보다 점수가 높았습니다.

 

 

감자 효능으로 위궤양을 극복했다?!

천기누설에 출연한 분은 위궤양으로 입원치료와 1년간의 병원치료를 받았지만 6개월 만에 재발하여, 식습관을 고치고 감자생즙을 만들어 먹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위궤양이란?

위장 점막이 깊이 파이면서 손상이 진행된 상태로 출혈이 계속되면 위험해질 수 있는 질환입니다. 위궤양은 완치가 어렵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짠음식, 매운음식을 먹는 등 관리를 제대로 안 하면 언제든 재발할 수 있습니다.

 

 

감자생즙효능 위 건강에 좋다?

감자생즙은 피부병이나 관절염, 위궤양을 위한 민간요법으로 유럽과 아시아전역에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감자생즙 효능을 알아볼까요.

 

1. 생감자의 전분이 위를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감자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으로 인해 위궤양이 되는 것을 보호해줍니다.

 

 3. 생감자에는 비타민C,비타민B,아미노산 등 다양한 성분이 있어 위궤양으로 손상된 조직들을 회복시켜줍니다.

 

 

4. 감자에는 위궤양을 치료할 수 있는 성분이 있습니다 영국 맨체스터 대학의 이언 로버츠 박사팀은 위궤양과 가슴쓰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감자주스 성분을 발견하였습니다.

 

 

감자생즙 만드는법을 알아볼까요.

1. 감자의 움푹 파인 부분을 칼로 깨끗하게 도려냅니다.

 

감자가 햇빛에 노출되면 녹색으로 변하거나 싹이 나는데요 이 부분에 독소인 솔라닌이 생겨 설사나 구토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자를 선택할 때 푸르지 않고 싹이 없는 감자를 구입해야합니다.

 

 

2. 싹이나는 감자 눈을 제거한 후 감자를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3. 강판에 갈아서 삼베 보자기에 짜거나 녹즙기를 이용해 갈아줍니다.

 

위궤양에 치료에 도움을 받은 분은 20년 동안 매일 감자생즙을 식사 대신 복용 하였다고 합니다.

 

 

4. 완성된 생감자즙 밑에는 전분이 가라앉기 때문에 그대로 드시기 보다 흔들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 저어서 마셔줘야 감자의 좋은 성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감자생즙 만드는법이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만들어 드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생감자 특유의 맛이 불편한 분들은 사과나 꿀을 약간 섞어서 같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감자생즙 효능을 보기위해서는 위산이 적은 아침 공복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통증이 있을 때 드셔도 됩니다.

 

 

위궤양에 좋은 성분인 아트로핀, 알기닌,판토텐산,비타민C 등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감자를 생즙으로 먹게되면 훨씬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감자를 영양을 목적으로 먹을 경우 생으로 먹으면 소화가 잘 되므로 가능한 익혀먹는 것이 좋습니다.

 

 

[ 이미지 -  mbn 천기누설 ]

 

위가 안 좋은 경우에만 생즙으로 먹는 것이 괜찮고 소량을 생으로 섭취 해야 한다고 합니다. 평소에는 익혀 먹는것이 소화와 건강에 좋다고 하니 위 건강을 위해 하루에 한 끼 식사대용으로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