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 효능 부작용


엽산 효능에 대해 알아두고 결핍되지 않도록 음식 또는 보충제로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엽산은 임산부는 물론 남녀노소에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피로회복과 다이어트,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엽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충제로 과다섭취시 엽산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서 적정 섭취량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군에 속하는 엽산 효능으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어요. 적혈구를 만들 때 필요한 비타민이라서 결핍되면 적혈구를 생성하지 못하고 빈혈이 나타난답니다. 빈혈은 철분 부족으로 발생하지만 악성빈혈은 엽산과 비타민B12가 결핍될 때 나타날 수 있어요.

 

 

엽산을 섭취하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어요. 체내 엽산이 결핍되면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나쁜 아미노산이 증가하고 이는 동맥경화의 위험을 높이는데요. 반대로 적극 섭취하면 나쁜 아미노산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심장질병의 발병 위험도 낮추는 효능도 있답니다.

 

 

피부미용에 좋은 엽산 효능이 있어요. 피부세포 재생을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흔한 피부고민인 기미, 주름 등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답니다. 또한 장내 환경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몸 속 노폐물과 독소가 빠져나가 피부염, 여드름도 개선할 수 있어요.

 

 

엽산은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세포분열 및 DNA 합성에 관여하기 때문이에요. 세포분열이 활발한 태아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로 임산부는 엽산을 권장량 만큼 섭취해야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호르몬을 분비시켜 뇌 신경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우울증, 불안함 등을 해소할 수 있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쌓이기 쉬운 분들은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적극 섭취하면 좋을 것 같아요.

 

 

불임을 개선해주는 엽산 효능이 있답니다.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만들고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부인과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임신하기 쉬운 몸을 만드는 효과도 있어요. 남성불임도 막아주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엽산이 풍부한 식품을 챙겨드세요.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이 있어요. 엽산이 세포분열을 활발하게 만들면 신진대사가 향상되고 신진대사가 높아지면 지방연소가 원활해져서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어요. 다이어트할 때 발생하는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엽산 음식을 적극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치매를 예방해주는 효능도 있는데요. 이는 엽산이 치매의 원인이 되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이 뇌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기 때문이에요. 나쁜 아미노산이 동맥경화는 물론 뇌 신경을 손상시켜 치매를 유발하는데 엽산이 이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답니다.

 

 

엽산 효능으로 피로를 회복할 수 있어요. 비타민B군에 속하는 엽산을 섭취하면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시켜 피로를 빨리 풀 수 있답니다. 눈 피로 개선에 좋은 효과와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서 많은 음식인 시금치, 브로콜리 등을 적극 챙기면 좋아요. 음식으로 챙기면 부작용 걱정도 없습니다.

 

 

머리카락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되어 있는데 엽산이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해 탈모를 예방해 준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머리카락이 건강하고 윤기 있게 자랄 수 있어요. 출산 직후 여성의 경우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져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빠지기 쉽기 때문에 꾸준히 챙기는 것이 좋아요.

 

 

효능이 좋아서 보충제로 챙기는 분들도 있는데요. 과다섭취하면 엽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시금치, 브로콜리 같은 녹색 채소로 섭취할 경우 엽산 부작용이 없지만 보충제로 과다 복용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엽산 부작용 걱정 없이 챙길 수 있는 적정 섭취량은 400ug로 임산부는 600ug가 적정 권장량이에요. 과다복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엽산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과 식욕부진, 가려움, 호흡곤란, 부종 등이 있답니다. 섭취량만 신경쓰면 부작용 걱정이 없으며 엽산 효능으로 빈혈 개선, 탈모 예방, 동맥경화와 심장질환도 예방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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