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구내염 증상 및 치료법 모음

낮에도별 2014. 8. 27. 10:27
반응형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환절기가 되면 입속이 허는 구내염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는데요. 일교차가 심하고 날씨가 건조하면 우리 몸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피로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구강 점막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혀, 잇몸, 입술과 볼 안 쪽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구내염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요. 일반적으로 세균감염, 결핵감염, 매독감염, 곰팡이감염, 바이러스 감염 같은 감염성 원인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철분 결핍, 피로, 스트레스, 감기 등으로 인한 면역 장애, 구강내 위생 불량 등이 구내염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피로, 면역력 저하

 

구강은 세균과 바이러스가 번식하기 좋은 공간으로 약500여 종의 세균이 입 속에 존재 합니다. 그럼에도 구강 안이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되는건 침 속에 면역글로불린이라는 항균물질이 있어 멸균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몸이 피로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침 분비량이 크게 줄어들게 되는데요. 피로를 느끼면 얼굴 근육이 수축되면서 혈관과 침샘을 압박해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고 또 침 분비도 줄어 들어 바이러스와 세균이 입 속에 증식하고 구내염이 생기게 됩니다.

 

 

구내염 증상 - 혀, 볼, 점막, 입천장에 구내염이 생기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있고, 따갑고, 입안에서 열이나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입 냄새가 나게 됩니다.

 

 

통증이 악화되고 가라앉기를 반복하다 2주일 정도가 지나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단순한 구내염 증상으로 보기보다 다른 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프타성구내염 ? 베체트병 ?

 

입 속 구내염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에는 아프타성구내염과 베체트병이 있으며, 입이 허는 증상이 1년에 3~4회 반복된다면 아프타성구내염과 베체트병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원인

 

아프타성구내염은 원형의 깊이 얕고 작은 궤양으로 바이러스와 세균감염이 원인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그 외에 피로, 정신적 스트레스, 면역기능 이상, 알레르기, 영양장애 등이 아프타성 구내염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와 과로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혈관이 풍부하고 연약한 조직인 입 주변에 바이러스성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입안에서 열이나는 느낌이 들고 희고 둥글고 작은 궤양들이 나타납니다. 보통 10~14일 이내에 자연치유됩니다. 하지만 궤양의 숫자가 많고 1cm 보다 큰 궤양은 몇 주에서 몇 달까지 지속됩니다.

 

[mbc]

 

베체트병 원인

 

구내염 증상이 반복되고 수일 동안 증상이 가라앉지 않거나 증상 부위가 번지고, 생식기주변이나 피부에도 염증이 나타난다면 베체트병을 의심해봐야합니다. 베체트병은 만성, 재발성, 특발성, 전신적 질환으로 원인은 확실하지 않으며 20~30대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원인은?

 

면역체계가 비정상적으로 반응하게 되면서 면역세포가 신체의 정상세포를 공격하게 돼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베체트병 증상

 

구강 궤양은 베체트병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만약 1년에 3회이상 구강 궤양이 생기고 입뿐만아니라 증상부위가 더욱 번지고 생식기주변이나 피부에도 염증이 난다면 베체트병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구내염 예방을 위해서는 구강 청결이 중요합니다. 식후 30분 이내, 잠들기 전 양치질을 하고 구강을 건조하게 하는 구강 청결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하기

 

구내염은 피로를 풀고 휴식을 하면 1~2주 정도면 자연 치유됩니다. 또 평소에 체력을 길러두면 구내염 발병을 막을 수 있고 치료도 수월합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전용 연고를 바르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영양보충 하기

 

비타민B가 많은 음식은 세포의 분열과 성장을 돕고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구내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닭고기, 감귤류, 바나나,간, 우유,계란, 녹차,생선, 시금치,브로콜리, 연어,호박,붉은고기 등에 비타민B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구내염 증상있을 때 알아두면 좋은 구내염 치료법

 

1.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합니다.

 

2. 균형잡힌 식사를 합니다.

 

3. 매운음식, 짠음식, 신음식, 뜨거운 음식을 피합니다.

 

4. 술과 담배를 삼가합니다.

 

 

 

5.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게 물을 섭취합니다.

 

6. 관련 의약품을 바릅니다.

 

7. 구강 청력에 신경을 씁니다.

 

구내염 치료를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은 물론 비타민B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