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은 음식을 통해 건강을 치유하고 예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마란스 또한 몸에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아마란스의 효능과 알맞게 먹는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미지 - 위키피디아]

 

아마란스란?

 

아마란스는 남미 안데스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비름과의 식물로 고대 아즈텍과 잉카시대에는 신이 내린 작물 이라고 해서 주식으로 이용한 곡물입니다.

 

아마란스라는 이름은 영원히 지지 않는 꽃이라는 그리스어에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아마란스 꽃은 수확할 때까지 피어있다고 합니다. 

 

[ 이미지 - mbc 뉴스 ]

 

아마란스의 효능

 

탄수화물이 적은 편이며 단백질, 식물성 콜레스테롤, 칼슘, 철, 인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곡물에 거의 없다는 타우린이 들어 있습니다. 다른 곡물에는 부족한 라이신, 타우린은 물론 철분과 인까지 함유되어 영양학적 관점에서 완전식품에 가까우며 그래서 곡물의 어머니라고도 불립니다.

 

 

당뇨, 고혈압

 

아마란스 씨앗은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마란스 씨앗으로 밥을 지어 먹거나 차로 만들어 물처럼 섭취하면 당뇨와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스쿠알렌 ,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는 아마란스는 피부에 수분감을 오래 유지시키며 노화를 예방하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골다공증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과 칼슘이 풍부해 이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간기능 개선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암효과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가 높아 암환자 및 일반환자의 치유식으로 좋습니다.

 

 

아마란스 씨앗 좋은 점

 

-당뇨, 고혈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노화 방지와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들 두뇌발달과 영양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영양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 되 성장기 어린이,노약자의 식사로 좋습니다.

-글루텐 프리 곡물로 글루텐 알러지가 있는 분들이 드셔도 좋습니다.

 

 

아마란스는 잎이나 아마란스 씨앗을 이용한 차, 나물, 새싹채소 등 다양하게 이용을 할 수 있으며, 꽃의 색깔이 다양해 관상용으로도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아마란스는 자주, 보라, 노랑, 주황, 초록 등의 색깔의 꽃을 피우며 한 번 핀꽃은 수확 때까지 피어 있습니다.

 

 

아마란스 잎의 장점

 

아마란스는 잎의 활용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마란스를 나물로 활용할 경우 건강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란스 잎은 단백질 함량이 쌀의 2배, 항산화 활성은 씨앗보다 5배 높습니다. 또한  무기질 함량도 나물로 활용했을 때 더욱 높아집니다. 씨앗은 물론 잎까지 버릴것이 없는 아마란스 먹는법을 알아볼까요

 

[이미지 - 농촌진흥청]

 

 

아마란스 먹는법 하나. 아마란스 씨앗 밥하기

 

밥을 지을 때의 비율을 쌀 7: 아마란스 3 또는 쌀 6 : 아마란스 4의 비율로 섞어 잡곡밥처럼 먹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 농촌진흥청]

 

최근 귀리, 퀴노아, 렌틸콩, 현미등 넣어 밥을 짓는 가정이 늘고 있는데요. 아마란스는 퀴노아와 비교될 정도로 효능이 좋다고 하니 한번 만들어 먹어봐야겠어요.

 

[이미지 - 농촌진흥청]

 

둘. 샐러드

 

아마란스 씨앗을 끓는 물에 15분 정도 끊인 후 샐러드와 나물에 넣어 먹으면 식감은 물론 영양적으로도 좋습니다. (센불에서 5분 중불로 10분 )

 

 

셋. 음료

 

아마란스 적당량을 믹서기에 넣고 우유와 요구르트, 과일을 함께 넣어 곱게 알아 마시면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은 아마란스를 먹을 수 있습니다.

 

식물성 단밸질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신이 내린 곡물이라는 아마란스는 건강은 물론 맛과 영양까지 챙길 수 있어서 요리할 때 다양하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