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어깨 결림 원인

낮에도별 2017. 6. 2. 19:11
반응형

어깨 결림 원인이 생각보다 다양하다고 해요. 어깨 결림의 흔한 원인은 잘못된 자세와 스트레스이지만 질병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질병이 원인이 될 때는 서둘러 진찰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성인이라면 대부분 경험 했을 어깨 결림 원인에 대해 알아두고 더이상 반복해서 발생하지 않도록 어깨 결림 예방법도 확인해 두세요.

 

 

저녁이 되면 어깨가 뻐근하고 아팠던 경험 누구나 있을 것 같은데요. 하루종일 3~5kg이나 되는 무거운 머리를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어깨 결림 증상을 피하기는 어렵답니다. 하지만 예전보다 통증이 심해지고 다른 증상이 동반 되었다면 어깨 결림 원인이 단순히 나쁜 자세, 스트레스 때문이 아닐 수 있어요.

 

 

어깨 결림의 이유로는 나쁜 자세, 혈액순환 불량, 운동부족, PC와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 등 다양한데요. 가장 흔한 이유로는 장시간 나쁜 자세로 앉아 작업하기가 있어요. 장시간 컴퓨터,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목에서 어깨까지의 근육에 긴장과 피로가 쌓여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어깨 결림이 발생하기 쉽답니다.

 

 

눈의 피로가 어깨 결림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작은 글자를 읽다보면 눈과 눈 주위의 근육은 물론 목, 어깨 근육이 긴장되어 혈액순환 불량으로 인해 결림과 통증이 발생해요.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며 눈을 혹사시키는 분들은 가능한 눈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부족으로 인해 어깨 결림이 생길 수 있어요. 근육은 혈액을 온 몸에 보내는 펌프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운동부족으로 인해 근력이 저하되어 펌프 능력이 저하되면 혈류가 나빠지게 돼요. 그러면 산소와 영양이 우리 몸에 충분히 전해지지 않아서 피로가 안 풀리고 통증이 생긴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어깨 결림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아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관이 수축되고 혈류 장애가 일어나 근육의 피로 통증이 발생한답니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여 있는 사람은 어깨 주위 근육이 딱딱하게 경직되어 있으니 마사지로 틈틈이 풀어주세요.

 

 

그 밖에도 어깨 결림 원인이 다양한데요. 노화로 인해 뼈와 근육이 약해지는 것, 날씨가 추워서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는 것, 흡연으로 인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진 것이 어깨 결림 이유가 된답니다. 비만, 목에 맞지 않는 베개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의심되는 것이 있다면 서둘러 대처하세요.

 

 

어깨 결림이 질병 때문은 아니겠지.. 목이나 어깨에 문제가 생겼을 때 아플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목부터 팔까지 통증이 있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목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이 돌출되어 신경을 누르면 통증, 저림,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젊은층에서도 목디스크 환자가 늘고 있기 때문에 통증이 있을 때는 정확히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팔이 올라가지 않는다면 원인으로 오십견을 의심할 수 있어요.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여 팔을 움직이기 힘들어지는 질환으로 증상을 완화하려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치유 되기도 하는데 1~2년은 걸리고 그동안 일상생활에 불편과 고통이 따르기 때문에 서둘러 치료하는 것이 좋아요.

 

 

내장질환이 어깨 결림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고혈압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당뇨병, 빈혈, 위염, 위궤양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어깨 결림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내장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경우 두통, 현기증, 이명, 가슴두근거림, 허리통증 등도 발생해요.

 

 

지긋지긋한 어깨 결림은 어떻게 해소할까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처음부터 무리한 동작을 따라하는 것 보다는 시원하게 느껴지는 정도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손을 깍지 끼고 천장 위로 쭉 올리는 동작을 하면 되는데요. 깍지를 끼는 것이 어렵다면 수건을 잡고 팔을 위로 쭉 올리셔도 된답니다.

 

 

PC로 작업할 때는 바르게 앉아주세요.
거북목, 새우등은 목과 어깨에 부담을 주어 통증을 악화시킨답니다. 척추는 똑바로 펴고 모니터의 높이는 자신의 눈높이에 맞춰주세요. 장시간 작업을 해야 할 때는 틈틈이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아요.

 

 

따뜻한 수건을 이용해 마사지하세요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어깨 결림을 해소하는 방법이에요. 간단하게 전자레인지로 물수건을 데워 불편한 부위에 올리기만 하면 된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경우 따뜻한 욕조에 몸을 담그는 것도 좋습니다.

 

 

어깨 결림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이라서 무시하고 넘기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대로 두면 통증이 더 심해지고 머리까지 아파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과 마사지 등으로 풀어주는 것이 좋답니다. 하지만 어깨 결림 원인을 모르겠다거나 현기증, 어지러움, 두통, 요통 등의 증상이 동반 될 때는 다른 병이 숨어 있을 수도 있어서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