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울금 부작용 효능

낮에도별 2017. 2. 6. 14:26
반응형

울금 부작용은 없을까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질병과 비만 예방 등 울금 효능이 좋지만 울금 섭취량이나 체질에 따라 울금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 식품이라고 해도 과다섭취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만큼 하루 적정 섭취량과 주의사항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울금 효능으로 비만, 치매를 예방하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다만, 간질환이 있거나 담석이 있을 경우에는 울금 부작용으로 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해야 하는 부작용을 알아보기 전에 울금의 다양한 효능부터 알아두세요.

 

 

생강과의 울금은 동남아시아에서는 향신료뿐만 아닐 약재로도 사용되었는데요. 특히 간에 좋은 효능이 있어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섭취시 담즙 분비가 원활해지고 울금 주성분인 커큐민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를 도와 숙취를 방지해준답니다.

 

 

울금이 간에 좋은 효능이 있지만 이미 간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해요. 예를 들어 C형 간염이나 비알코올성 지방 간염이 있을 경우 울금에 들어 있는 철분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울금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이미 간 기능 장애가 있다면 섭취를 주의해주세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울금 효능 덕분에 노화와 생활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적당량의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 필요하지만 과다하게 생성되면 세포를 손상시키고 질병을 일으키기 때문에 울금같은 항산화 식품을 꾸준히 챙기는 것이 좋아요.

 

 

울금 효능으로 동맥경화를 개선하고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어요. 울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 식이섬유는 장내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서 울금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울금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변비를 해소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어요. 대장을 자극하고 수분을 끌어와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을 도와준답니다. 식이섬유가 변비에 좋은 효능이 있지만 설사를 자주 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과다섭취를 주의해주세요.

 

 

치매 예방 효능이 있어요. 커큐민이라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산화 스트레스와 노화로부터 뇌신경을 보호하고 기억력을 높여준답니다. 또한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이 되는 단백질(베타 아밀로이드)의 축적을 방지해 치매 예방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타액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하는 울금 효능도 있어요. 그 밖에 신진대사를 촉진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통, 생리불순 등의 여성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몸에 좋은 울금이지만 마시고 설사를 한다는 분들이 있는데요. 건강한 사람의 경우 괜찮지만 평소 위가 약하고 설사를 자주 하고, 알레르기 체질일 경우에는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사람은
간에 좋은 효능이 있지만 이미 간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 주의
담즙관장애, 담석이 있을 경우 주의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고 담도를 자극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항응고제 등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
(그 효과가 너무 강해져 출혈이 멈추지 않게 돼요)
임신 수유중인 사람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서 임산부는 삼가해주세요)
당뇨병 약을 복용중인 사람
위산 과다인 사람

 

 

천연 식품이고 좋은 효과가 많지만 울금 부작용을 주의해야 하는 사람도 있으며, 과다섭취를 피해야 해요. 알맞은 울금 섭취량은 하루에 10g 이하로 한꺼번에 먹기 보다 3g씩 나누어 먹는 것이 알맞습니다. 울금을 처음 드시는 분들은 하루에 3g 정도로 챙기고 식전보다는 식후에 울금을 섭취하는 것이 부작용 없이 먹는 방법이에요.

 

기본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천연식품이니 적당량 섭취하여 건강에 좋은 효과를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