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우엉차 만드는법 간단히

낮에도별 2017. 1. 7. 16:53
반응형

우엉차 만드는법이 간단해서 직접 만들어 마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 또한 우엉에 들어 있는 사포닌이라는 물질이 안티에이징 효과가 좋다고 해서 직접 만들어 보았답니다. 차로 마실 경우 좋은 성분을 간편하게 챙길 수 있고 위장이 약한 분도 부담없이 마실 수 있으니 우엉차 만드는법을 알아두셨다가 직접 만들어 드셔보세요. 오늘은 우엉차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와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집에서 우엉차 만드는법을 알기 전에 효능을 확인해 두세요.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우엉차 효능은 회춘 효과인데요. 사포닌을 비롯해 노화를 예방하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피부뿐만 아니라 혈관을 젊게 만들 수 있답니다. 우엉차의 사포닌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서 혈관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분들에게도 우엉차가 좋은데요. 우엉차에 들어 있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염증을 없애는 소염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모공 속 노폐물 제거와 피지선 긴축 효과도 있어서 피부가 매끄러워 보인답니다.

 

 

배변을 좋게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엉차의 효능으로 변비를 해소할 수 있어요.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부족해지기 쉬운 식이섬유를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데다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주는 올리고당도 들어 있어서 만성변비로 고민하는 분들에게 우엉차가 좋답니다. 우엉차 만드는법이 간단하니 저렴할 때 만들어 두었다가 꾸준히 챙겨보세요.

 

 

우엉차는 특히 여성분들에게 좋은 효능이 많은데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이뇨작용이 있어서 부종 개선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체내 쌓인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시켜 부종을 개선할 수 있어요. 그 밖에 혈액순환을 촉진해 냉증을 완화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순서를 알면 맛있는 우엉차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껍질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껍질을 벗기지 않고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처음 만들때는 감자칼로 벗겨냈는데 껍질에 사포닌 성분이 다량 들어 있었어요..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깨끗하게 씻은 후 0.5cm의 두께로 썰어주세요.
크기가 일정하고 얇아야 건조시키기 편하답니다. 일일이 썰기 힘든 분들 감자 깍을 때 사용하는 칼로 얇게 깍아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정성이 들어 간 만큼 우엉차 맛도 좋을 거에요.

 

 

<채반에 올려 건조시켜주세요>
바구니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잘 펴서 올려주세요
1~2일 정도면 잘 마릅니다
날씨가 안 좋을 경우 마무리로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건조시켜주세요
식품 건조기를 이용하면 60도로 3시간 정도 건조시키면 된답니다

 

 

<팬에 넣고 덖어주세요>
팬에 넣고 처음에는 센불에서 그다음은 약한불로 불조절을 하며 덖어주세요. 약 9번 정도를 덖어주면 유효성분이 많아지고 우엉차 맛도 좋다고 해요. 고생스럽지만 맛있는 우엉차를 만들기 위해 덖는 과정을 잘 지켜주세요.

 

 

마지막으로 탄 것과 이물질을 제거하면 만드는법 끝~ 저도 처음에는 우엉차 집에서 만드는법이 어렵지는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생각보다 쉽고 우엉이 저렴할 때 만들면 꽤 많은 양이 나오더라고요. 만드는법만 알면 직접 만들어서 주변에 나눔 할 수도 있으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만든 차는 어떻게 마셔야 할까
예쁜 잔에 담아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 마시면 된답니다.
여름에는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혀 드시면 갈증 해소에도 좋아요
간혹 물이 파랗게 변하는 경우도 있는데 차를 만드는법 중 덖는 과정이 부족했기 때문이에요.

 

 

< 영양소로 알아보는 우엉차 효능>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E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향상시키는 비타민B
고혈압을 예방하고 부종을 개선하는 칼륨
혈당과 체온을 조절하는 마그네슘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
노화를 방지하고 혈관건강에 좋은 사포닌
변비 개선에 좋은 식이섬유와 이눌린


만드는법도 어렵지 않고 좋은 효능이 많지만 주의할점도 있답니다.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우엉차를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수족냉증이 있을 경우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음하지 않을 경우 몸에 좋은 효능이 많으니 우엉차 만드는법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