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몸살 빨리 낫는법 음식은

낮에도별 2016. 11. 14. 13:44
반응형

몸살 빨리 낫는법 없을까요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인 상태로 생활하다 보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몸살감기에 걸리기 쉬운데요. 감기에 걸리면 콧물, 코막힘, 재채기, 기침에 열이 나고 으슬으슬 춥고 통증까지 생겨 무척 괴롭습니다. 해야 할 일도 많은데.. 괴로운 감기 몸살 빨리 낫는법 없을까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몸살 치료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감기에 걸리는 주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이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길러야 해요. 면역력은 병원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침입을 막는 신체의 방어기능으로 면역력을 높이면 감기몸살을 빨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향상시켜 몸살 빨리 낫는법으로는 수면, 음식, 몸 따뜻하게 하기 등이 있습니다.

 

 

몸살을 빨리 낫게 해주는 면역력을 높이려면 우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호르몬 멜라토닌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우며 수면 중에 체내에서 면역세포인 림프구가 증가 하기 때문이에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면역력을 높여 감기몸살 치료에 도움이 되는데요.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이 30% 감소하지만 반대로 1도 높아지면 5~6배나 높아집니다. 감기 몸살 빨리 낫는법으로 몸을 따뜻하게 할 때는 특히 목 주위를 따뜻하게 하면 도움이 됩니다. 목 뒤쪽에 체온 조절하는 신경이 있어서 넥워머나 수건으로 따뜻하게 해주면 체온을 쉽게 높일 수 있어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몸살감기로 인해 열이 날 경우에는 땀이 나고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서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수분은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세포 생성에도 필수적이랍니다.

 

 

몸살로 인해 열이 나고 땀을 많이 흘렸을 때 그대로 두면 몸이 차가워지는 원인이 됩니다. 이 때는 수건 등으로 땀을 닦고 젖은 옷은 바로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히 휴식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 외에 몸살감기를 빨리 낫게 해주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식사를 재검토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편의점 도시락이나 빵, 가공식품은 간편하게 챙길 수 있지만 첨가물이 많이 들어 있으며 이러한 물질이 체내 활성산소를 만들고 면역력을 떨어뜨려 몸살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챙기면 좋은 음식으로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한 과일, 채소, 콩, 곡물이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에 풍부한 비타민C는 림프구를 활성화시키고, 비타민E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여주며 단백질은 면역세포를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면역세포의 70%가 장에 있기 때문에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요구르트, 김치 등을 먹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몸살이 심해 음식을 먹기 힘들 때는 무리하게 먹지 않아야 하는데요.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은 오히려 몸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와 열심히 싸우고 있는 상태라서 소화기능이 평소보다 저하될 수 있으니 몸살이 났을 땐 자극적이고 소화가 안 되는 음식은 피해주세요. 죽이나 수프 등 부드럽게 넘길 수 있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 감기몸살에 좋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하루 빨리 낫는방법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몸을 따뜻하게 한다
식사를 재검토한다
청결을 유지한다


손씻기와 가글은 감기 예방은 물론 치료에도 도움이 되니 자주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그리고 흡연자는 금연을 해야하는데요. 담배가 체내 필요한 비타민C를 빼앗고 유해물질이 기관지를 다치게 하여 바이러스나 세균이 체내에 침입하기 쉬워집니다.

 

 

기본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휴식을 취하고, 잘 먹으면 몸살이 낫지만 몸살 빨리 낫는법으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건강한 사람은 1주일 전후로 자연 치유되지만 만성질환이 있을 경우 악화되거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몸살감기와 비슷한 다른 질환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받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