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요거트 만들기 방법

낮에도별 2016. 5. 28. 15:27
반응형

요거트 만들기 집에서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생각보다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요구르트 메이커를 만드는 방법도 있고 전기밥솥으로 만들기도 하고 종균 분말을 이용해서 만드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직접 만들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고 저렴하기 때문에 한번쯤 요거트 만들기에 도전해 볼 수 있었으면 해요. 

 

 

어디에 좋아서 직접 요거트 만들기를 할까 궁금해 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일단 변비 개선에 효과적이에요. 유산균이 나쁜균은 제거하고 좋은균은 늘려서 장내환경을 정돈시켜 변비를 개선할 수 있어요. 화장실에 잘 가면 피부도 자연스럽게 건강해지는데요. 장에 나쁜균이 있으면 혈액이나 피부 등으로 퍼져서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기는데 요거트가 장을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피부도 좋아지게 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서 생활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동맥경화, 고혈압, 뇌질환, 심장질환 등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워지는데 요거트가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개선해준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효과도 있는데요. 이는 풍부하게 들어 있는 칼슘의 효과로 칼슘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줄뿐만 아니라 정신을 안정시켜주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효과도 있답니다. 그 밖에 면역력 향상으로 감기에 걸리기 어렵게 해주기 때문에 집에서 요거트 만들기로 꾸준히 챙겨먹는 것이 좋아요.

 

 

만들기 어렵지 않을까요. 따로 필요한 준비물이 많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방법이 몇 가지 있으니 편한걸로 선택해서 만들어 보세요. 우선 기기 없이 만들 수 있는 방법부터 소개해드릴게요.

 

 

냄비로 요거트를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준비물은 냄비, 두꺼운 수건이나 스티로폼, 밀폐 용기, 온도계, 우유 1리터, 플레인 요구르는 100cc 입니다.

 

우유를 냄비에 넣고 끓여주세요.
40~45도 정도가 되면 불을 꺼주세요
(유산균이 살수 있는 온도가 45도 이하로 50도가 되면 사멸해버려요)
따뜻하게 한 우유를 밀폐 용기에 넣고 거기에 요구르트를 조금씩 섞어주세요.
용기의 뚜껑을 꼭 닫고 수건으로 감싼 후 10~11시간을 기다립니다.
(온도에 따라 굳는 시간에 차이가 있으며 겨울에는 추워서 스티로폼에 넣어 보온하는 것이 좋아요)

 

 

요즘은 요거트메이커를 이용해서 만들어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저도 요즘은 이방법으로 만들고 있어요. 생각보다 가격이 부담되지 않아서 자주 만들어 먹는 분들이라면 장만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게다가 예전에는 전기를 꼽아서 사용하는 제품이 었는데 사용법이 더 간편해졌더라고요.

 

 

준비물은 마시는 요거트1병, 일반 흰우유, 끓는물만 있으면 된답니다.
전용 발효용기에 마시는 요거트 1병과 흰우유를 900ml넣어주세요.
두 가지가 잘 섞일 수 있도록 플라스틱 수저로 저어줍니다.
메이커기에 끓인물을 물 붓는 선까지 붓습니다.
요거트메이커에 발효용기를 넣어주세요.
뚜껑을 닫고 8시간 정도가 지나면 요거트가 만들어 집니다.
완성된 것은 냉장 보관하면 더 걸쭉한 느낌이 든답니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고 전기 없이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집에 요거트메이커가 없을 경우에는 전기밥솥을 이용해서 만들 수도 있어요.
용기에 우유 500ml와 떠먹는 요거트를 2큰술 넣어 섞어주세요.
다음 전자레인지에 45도 정도로 설정하고 따뜻하게 데워줍니다.
끓는 물을 전기밥솥의 절반 정도까지 넣어두세요.
우유와 요거트를 섞은 용기를 밥솥에 넣습니다.
밥솥의 뚜껑을 닫고 6~7시간 정도 방치하면 완성입니다.
(밥솥의 보온기능은 사용하지 않아도 돼요)

 

 

전기밥솥을 이용하는 또다른 방법도 있는데요 그릇에 우유 500ml 에 유산균 음료 75ml를 넣어 섞은 후 랩으로 씌워 전기밥솥에서 40분 정도 보온을 해주세요. 보온이 끝나면 전원을 끄고 7시간 정도 방치하면 됩니다.

 

 

요거트 카스피해 종균으로 만들기도 있어요. 우유만 있으면 계속해서 만들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한달은 만들어 먹을 수 있답니다.

 

간편하게 만들어 먹기 위해서 따로 용기를 준비하지 않고 우유팩을 이용할거에요.
우유팩 입구를 열어 카스피해 요구르트 분말 종균을 넣고 저어주세요.
다시 입구를 닫고 밀봉한 후 상온(20~30도)에서 24~72시간 정도 방치합니다.
굳어진 것이 보이면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완성된 카스피해 요거트를 이용해서 또다시 요거트 만들기도 알아볼까요.
우유팩 입구를 열어 안의 우유를 조금 마시거나 따라내세요. 넘칠 수 있으니까요.
전에 만든 요구르트를 중간 쯤에서 4숟가락 정도 퍼서 우유에 넣어줍니다.

(우유양의 10% 정도를 넣는거에요)
플라스틱 숟가락으로 잘 저어서 입구를 단단히 밀봉해주세요
상온에서 굳어질 때까지 두고 완성되면 냉장고에 보관하여 드시면 됩니다.

 

직접 요거트 만드는방법이 처음에는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하다보면 재미도 있고 요거트 효능으로 변비나 피부미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꼭 한번 만들어보면 좋을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