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 꿀무즙

낮에도별 2016. 4. 28. 15:03
반응형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두고 한밤중에 갑자기 기침이 멈추지 않을 때 활용해 볼 수 있었으면 해요. 밤에는 기관지가 수축하기 쉬워서 기도가 좁아지고 기침이 나오게 되는데요. 집에 도움이 될만한 약이 없을 경우에는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을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기침이 멈추지 않으면 체력 소모도 심하고 몸에 많은 부담이 되더라고요.

 

 

간단한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으로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방법이 있어요. 기침을 하면 목이 건조해지는데 목이 건조해지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된답니다. 따뜻한 음료를 천천히 마시면 증기에 의한 가습효과도 있으니 벌꿀 넣은 홍차나 생강차를 드시면 좋아요. 찬 음료는 기관지를 수축시켜 증상을 심하게 하니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요법을 가장 유명한 것은 꿀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꿀은 염증을 완화하고 항균, 살균 작용이 있어서 민간요법으로 자주 사용되어 왔어요. 항산화, 항균 작용 등이 증상을 완화시켜주니 한 숟가락 정도를 녹여 드세요.

 

 

꿀과 무를 이용한 꿀무즙도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어요. 무에 들어 있는 효소가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무를 얇게 썰거나 깍뚝 썰어서 병에 담고 무가 잠길 정도로 꿀을 넣어주세요. 몇 시간 정도 지나면 무즙이 우러나올거에요. 그 국물을 한 숟가락 떠서 드시기만 하면 됩니다.

 

 

무 대신 양파를 이용해서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꿀무즙 양파버전으로 무 대신 양파를 사용하는 거에요. 양파를 잘게 썰어서 유리병에 담아주세요. 그리고 양파가 잠길 정도로 꿀을 넣어줍니다. 취향에 따라 레몬즙을 추가해도 됩니다. 뚜껑을 닫아서 잘 섞이게 흔들어주세요.

 

 

만든 양파꿀즙은 2일 정도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급하게 필요할 땐 몇 시간 후에 한 숟가락 드시면 됩니다. 콜록 콜록 마른기침이 나올 대 효과적인 방법이랍니다.

 

 

양파를 반으로 잘라 머리맡에 두고 자면 도움된다는 민간요법도 있는데요. 양파에 들어 있는 황화알릴이라는 성분 덕분이라고 하네요. 특유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이 신경을 진정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오염 물질들을 항균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생강 홍차를 마시는 것도 좋아요. 일반적으로 드시는 홍차에 꿀과 다진 생강을 적당량 섞어서 드시면 되는데요. 항균작용이 있는 꿀이 기침을 완화시켜 줍니다. 생강가루가 있다면 가루를 사용하면 좀더 효과적이에요.

 

 

연근즙도 기침에 효과있는 민간요법으로 알려져 있어요. 탄닌이라는 성분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염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강판에 갈아서 즙만 1~2 숟가락 마시면 됩니다.

 

 

파인애플 주스를 마시는 방법이 있어요. 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이 염증으로 인한 붓기와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가래가 잘 나오게 해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브로멜라인은 열에 약한 성분이라서 신선한 파인애플 주스로 드시면 좋아요.

 

 

목이 부어 있다면 우선 소금물로 가글을 해보세요. 인후염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데 상당히 효과가 있답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감기 상관없이 가글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방이 건조해지지 않게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유지하고 가습기가 없을 경우에는 목이 건조해지지 않게 마스크를 착용해 주세요.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기침은 생각보다 더 괴로운 증상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멈추고 싶을 때 이용해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지나치게 증상이 오래갈 경우에는 결핵이나 천식 등 다른 질환일 수 있으니 간과하지 않았으면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