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티눈 생기는 이유 정리

낮에도별 2016. 4. 16. 15:01
반응형

티눈 생기는 이유로 가장 흔한 것은 맞지 않는 신발의 착용인데요.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티눈이 생긴다고 해요. 한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고 걸을 때마다 신경쓰이고 통증까지 유발하는 티눈 생기는 이유와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굳은 살, 사마귀를 티눈으로 오해하는 분들도 있는데 둘의 차이점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티눈은 항상 같은 부위에 압력이나 자극이 가해져 각질층이 두꺼워져 발생하는 것으로 피부 각질의 일부가 두꺼워지고 피부 깊은 곳까지 향하게 되면서 딱딱한 응어리를 만들고 통증이 발생해요. 대부분의 티눈 생기는 이유는 사이즈가 맞지 않는 신발에 있으며 자세가 나쁘거나 냉증이 있는 것도 원인이 된답니다.

 

 

 

굳은살이나 사마귀는 아닐까요? 굳은살은 넓은 부위에 압력이 가해져서 생긴다면 티눈은 좁은 부위에 압력이 가해져 발생하며 중심핵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굳은살은 중심핵이 없고 좀더 넓고 두꺼워요.

 

 

사마귀는 사마귀나 티눈 생기는 이유와 전혀 달라요.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사마귀는 증상이 거의 없고 점처럼 혈관이 여러개 보인답니다. 뜯으면 출혈이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티눈이 생기면 왜 통증이 발생할까요. 방치하면 각질이 심처럼 딱딱하게 되고 피부 안쪽에 원뿔모양으로 박혀서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통증이 생기게 돼요. 티눈을 깎아보면 중간에 중심핵이 보이는데요 누르면 상당히 아프고 이 중심핵을 제거해야 재발 되니 않는답니다.

 

 

티눈이 생기는 이유 첫 번째 사이즈가 맞지 않는 신발 때문이에요. 자신의 발보다 작거나 큰 신발을 신으면 걸을 때마다 압박되거나 마찰이 되어 발생하게 되는데요. 성장기의 청소년의 경우 작은 신발이 원인으로 발생하기 쉽답니다. 큰사이즈의 신발은 걸음 걸이를 불안정하게 만들고 계속해서 마찰을 일으키게 돼요.

 

 

앞코가 좁고 굽이 높은 하이힐도 티눈 생기는 원인으로 굽이 높은 신발을 신으면 발 앞쪽에 체중이 실리게 되어 발가락이 압박되기 쉽습니다. 또한 발끝이 좁아지면서 발가락끼리 마찰이 많아지게 됩니다.

 

 

걸음 걸이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잘못된 걸음 걸이는 특정 부분에만 체중을 치우치게 할 수 있답니다. 장시간 서서 일을 하고 있는 경우에도 한쪽 다리에만 체중이 쏠리지 않게 주의해 주셔야 해요. 

 

 

간접적인 요인으로 냉증과 혈액순환 불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다리가 차가우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피부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각질이 쌓이기 쉬워요. 다리가 찬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신발의 압박 등의 자극을 더 심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자극이 가해지는 부위에 굳은살이 생긴후 이것이 안쪽으로 자라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발에 자극이 되는 것들을 주의해야 한답니다. 하이힐, 사이즈가 맞지 않는 신발, 바닥이 얇은 샌들과 슬리퍼는 삼가해주시고 과도한 걷기, 잘못된 걸음도 주의하세요.

 

 

제거를 위해서는 집에서 또는 피부과에서 치료를 하는 건데요. 시판되고 있는 티눈약을 이용해서 직접 제거하는 분들도 있는데 재발하거나 악화될 위험이 있어서 주의하셔야 해요. 약을 너무 많이 도포해서 건강한 주위 피부까지 망가뜨릴 수도 있답니다. 소독되지 않은 도구를 이용해서 2차 감염 될 수도 있어서 병원에서 제거하는 것이 안전해요.

 

 

걸을 때마다 심한 통증이 있고 몇 번이고 재발된다면 병원에서 제거하는 것이 방법이에요. 하지만 치료를 해도 티눈 생기는 이유가 개선되지 않으면 다시 발생할 수 있으니 발에 맞는 신발을 신으시고 깔창이나 패드를 넣어 발이 받는 압력을 줄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