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알자

낮에도별 2016. 3. 10. 15:01
반응형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염증 반응은 다른 질병의 신호인 경우가 많으며 뇌졸중이나 암, 비만, 알츠하이머, 관절염, 우울증 등에 만성염증이 공통적으로 관여하고 있습니다. 만성염증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염증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이 도움이 되며 식사 시에 적극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상, 감염, 외상, 운동, 흡연 등 원인은 다양하지만 특히 식사, 생활습관이 영향을 끼치는데요. 아무리 좋은 약을 사용해도 평소 먹는 음식이나 생활습관이 나쁘면 완벽하게 개선할 수 없습니다. 만성염증의 위험을 줄이고 건강하게 장수하고 싶다면 염증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가공식품이나 알코올 등은 삼가해야 합니다.

 

 

도움되는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메가3이 풍부하게 함유된 연어가 있어요. 연어에 많은 EPA, DHA가 염증을 가라 앉히고 암과 심장질환, 자가 면역질환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연어 외에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 정어리, 참치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평소 생선이나 생선기름 보충제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리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붉은색소인 리코펜은 열을 가하면 흡수율이 높아지고 소염작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 조리해서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생선뿐만아니라 견과류인 호두, 아몬드에도 오메가3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 환자의 경우 견과류나 생선, 올리브오일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챙기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은 이부프로펜이나 아스피린 같은 소염 작용이 있으며 아보카도에도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물질이 많은 블루베리도 염증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어요. 자주 챙기면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각종 질병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 아사이베리 등의 베리류는 냉동해도 항산화 작용이 크게 손실되지 않아서 스무디로 간식처럼 챙겨드시는 것도 좋아요

 

 

케일 또한 염증치료에 좋은 음식으로 소염작용이 있는 비타민K 가 들어 있어요. 게다가 비타민A가 풍부해서 황반변성과 백내장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은 물론 칼슘까지 풍부하니 요구르트나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 챙겨보세요.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K, C, B6, E, 칼륨, 마그네슘 등 염증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암에도 효과가 있어서 하루에 한 번은 꼭 챙기고 있는데 노화억제와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아직까지는 낯선 식재료인 셀러리도 염증에는 좋은 음식이에요. 높은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졌으며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늦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칼륨이 풍부해서 불필요한 염분을 배출시켜 몸 속 미네랄 균형을 맞추고 결과적으로 염증을 개선시켜준답니다.

 

 

강황또한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커큐민 성분이 소염작용과 뇌신경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여 치매를 예방해 줍니다. 강황가루 한 스푼을 물에 넣어 마시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 밖에 파파야, 표고버섯, 마늘, 고구마 등 좋은 음식이 다양하며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 염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