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갑자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생기면 배탈인가 변비인가..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도 있는데 생각보다 이유가 다양하다고 해요. 하복부에는 소화기 및 비뇨기, 생식기 등이 있으며 어떤 기관에 문제가 생긴 것인지는 제대로 검사를 해봐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났을 때는 무조건 참거나 스스로 진단내리기 보다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오른쪽 하복부가 아프면 가장 먼저 맹장염이 떠오른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뭔가의 원인으로 인해 맹장 끝 충수돌기에 염증이 빌셍하는 것으로 95% 이상이 강한 복통을 호소한다고 해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는 맹장염은 치료는 쉬운 편이지만 자각 증상이 적고 위염이나 소화불량으로 오인해서 치료시기를 놓치는 분들도 많습니다. 제대 치료하지 못할 경우 복막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맹장염 초기에는 그다지 강하지 않은 따끔한 아픔이 느껴지는데요. 배꼽 근처에서 시작되는데 점차 오른쪽으로 옮겨지는 특징이 있어요. 상복부 통증이나 구역질, 구토, 식욕 부진 등은 급성 위장염으로 오인하기 쉬운데 몇 시간에서 반나절 정도에 걸쳐 통증이 오른쪽 아랫배로 이동하고 있다면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하복부 전체적으로 통증이 느껴질 경우에는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결석이 있는 위치에 따라 증상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오른쪽 요관에 결석이 생기면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생긴답니다. 통증은 참을 수 없을 정도록 심하며 평소 혈뇨나 아랫배 통증이 있는 분들의 경우 의심하고 서둘러 치료해야 신장건강을 지킬 수 있어요.

 

 

궤양성 대장염으로 인해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요. 대장 점막에 염증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발병원인은 다양하며 스트레스도 원인이 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소화기관에 부담이 되는 기름지고 매운 음식을 삼가하고 스트레스 관리도 잘해야 해요.

 

 

궤양성 대장염인 크론병은 오른쪽 하복부 통증과 함께 미열, 설사, 등의 증상이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자가면역질환으로 드문 질병이었는데 생활습관이나 음식이 서구화되면서 발생률이 늘고 있습니다. 오른쪽 복부의 경우 간과 담도 질환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성 오른쪽 아랫배의 통증의 경우 부인과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자궁과 난소가 원인일 경우 향후 임신이나 출산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서 주의하셔야 해요. 자궁근종이나 자궁 내막증, 난소 낭종으로 인한 통증일 수 있으니 정기적으로 검진하는 습관이 필요해요.

 

 

질병일 경우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고 아닌 경우에는 이상이 없다는 것에 대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이유를 모를 경우 괜히 불안하고 가벼운 증상도 무섭게 느껴지더라고요.

 

 

변비를 오래 앓고 있을 경우에도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변비로 인해 발생한 가스로 인한 것으로 배를 마사지하여 가스를 배출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변이 근본원인이니 때문에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섭취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셔야 해요.

 

 

맹장염이나 요로결석, 부인과 질환 등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복통이 계속될 경우에는 스스로 판단하지 마시고 정확한 검사를 받아 질병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 증상이 맹장염이나 담석증, 게실염 등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