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설사에 좋은 음식 정리

낮에도별 2016. 2. 26. 15:01
반응형

설사가 계속되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괴롭기 때문에 설사에 좋은 음식을 찾게 되는데요. 먹는 음식 중에서는 도움이 되는 것도 있지만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도 있어서 식사를 할 때 좀더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한 설사는 시간이 지나면 점차 나아지지만 스트레스나 질환이 원인일 경우 평소의 식사와 음료가 중요하기때문에 설사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는 것이 좋아요.

 

 

증상은 하나 원인은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과식과 과음 등으로 인한 일과성(일시적인)과 스트레스나 질병이 원인으로 발생하는 만성(쉽게 고쳐지지 않는)이 있어요. 과음이나 기름지고 매운 음식이 원인일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스트레스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인 경우에는 증상이 계속해서 이어져서 생활하는데 큰 지장을 준답니다. 만성일 경우 설사에좋은음식을 챙기고 나쁜 음식은 피하는 등 식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경우 복통과 설사, 변비 등을 일으키는데다 중요한 순간에 신호가 와서 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는데요. 회의 중에 또는 시험을 보는 중에 꾸륵 배가 아파서 중요한일을 망칠 수도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수로 자극적인 음식은 줄이고 설사에 좋은 식품은 충분히 챙겨주세요.

 

 

그럼 어떤 음식이 설사에 좋은 음식일까요.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에 도움되는 것들을 소개해드릴게요. 펙틴을 함유한 사과를 챙기면 좋은데요. 펙틴은 사과 껍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성분으로 나쁜 세균을 물리쳐주는 효능이 있어요. 변비에도 좋으며 사과는껍질 째 갈아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에 좋은 과일로 사과 외에 블루베리도 있어요. 탄닌과 펙틴성분이 들어 있어서 증상을 멈추게 해주는데요. 다만 변비가 있는 분들이 탄닌성분을 과잉섭취하면 변비가 생길 수 있어서 조심해야 돼요.

 

 

탄닌성분이 들어 있는 과일로 감과 바나나도 있어요. 바나나에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어서 설사로 인한 전해질 부족에도 효과도 있답니다. 감은 특히 탄닌 성분이 많아서 설사할때 좋은음식이지만 건강한 분들이 단감을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변비에 걸릴 수 있어서 주의해야 됩니다.

 

 

당근도 설사 멈추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소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기때문이에요. 장이 너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 즉 대장의 균형이 무너진 것을 개선시켜준다고 합니다. 당근 먹기 부담스러운 분들도 주스로 드시면 편하게 드실 수 있고 눈 건강과 면역력에도 효과가 있어서 자주 챙겨먹으면 좋아요.

 

 

설사에 좋은 차로는 꿀차가 있는데요. 꿀 자체에 살균을 하는 힘이 있어서 대장균을 사멸시키고 유익한 균은 증가시키는 등 장의 상태를 정돈해 준답니다. 설사가 멈추지않을때 꿀을 한숟가락 드시거나 물에 타서 드셔보세요.

 

 

홍차또한 탄닌이 포함되어 있어서 변을 단단하게 해주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단, 설탕이나 우유를 넣어버리면 반대의 효과가 나타나니 주의하세요. 그 밖에 도토리묵, 생강차, 쑥갓 등이 좋은 음식이에요.

 

 

아프고 신경쓰이는 설사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효과가 있다고는 하지만 바로 좋아지거나 누구에게나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에요. 다만 증상을 조금이라도 완화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여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만약 며칠이 지나도 멈추지 않는다면 정확히 검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