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채소인 고추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고추의 껍질은 물론 고추씨 효능 또한 좋아서 고추씨를 따로 모아 고추기름,조미료로 활용하는 분들도 많답니다. 지난 천기누설에서는 고추의 효능과 활용법으로 고추기름만드는법을 알려주었는데요.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2분만에 고추기름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방법 자세히 알아볼까요^^

 

 

고추기름만드는법을 알아보기 전에 고추와 고추씨 효능부터 알아보아요. 고추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고추에는 비타민A와 식이섬유질이 풍부하고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과 칼슘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답니다.

 

 

특히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서 콜라겐 합성이나 피로회복에 좋은 채소로 하루에 고추 2~3개만 챙겨도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고추하면 매운맛이 떠오르는데요. 매운맛은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에서 나온 것으로 이 물질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지방 분해를 촉진시켜 준답니다. 캡사이신은 고추의 껍질보다 고추씨에 두 배 이상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고추씨를 버리지 말고 드시는 것이 좋아요.

 

 

캡사이신이 풍부한 고추씨 효능!  캡사이신은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탁월한 성분으로 암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고추씨에는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해서 기름내서 드시면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균작용,항암효과,다이어트 효과,위액분비 촉진으로 소화장애 해소, 스트레스 해소 등 고추씨 효능이 다양하니 버리지 말고 먹어야 겠어요^^ )

 

 

하지만 거친 식감 때문에 고추씨를 제거하고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씨를 말려 갈아서 조미료로 활용하거나 기름을 내서 드시면 더 좋은 영양효과를 낼 수 있으니 버리지 말고 장담글 때, 된장찌개 끓일 때, 볶음요리를 할 때 활용해 보세요.

 

 

고추 효능을 챙기는 간단한 방법으로는 고추기름이 있는데요. 중식의 기본이라는 고추기름만드는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답니다. 요리프로그램(오늘뭐먹지)에서 소개해준 고추기름만드는법부터 알아볼까요.

 

 

1. 팬에 콩기름 500ml를 넣고 끓여주세요. 온도가 너무 올라가지 않게 주의!


2. 대파 2뿌리, 생강 2개를 적당히 썰어 넣고 함께 끓여주세요. 불조절 잘해주세요!

 

 

3. 고춧가루 30g를 넣고 커피색으로 변할때까지 볶아주세요. 고춧가루는 매울 수록 좋고 맵지 않을 경우 쥐똥고추를 함께 넣어주세요.


4. 거름망 위에 광목을 깔고 끓인 기름을 걸러주세요. 그래야 찌꺼기 없는 맑은 고추기름이 된답니다.

 

 

저도 직접 만들어서 요리할 때마다 이용하고 있는데요. 고추기름 한 숟가락만 들어가도 맛이 더 좋아지더라고요~ 위 방법이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이라면 천기누설 방송에서는 소개해준 고추씨 기름은 2분만에 만드는 초간단 비법이에요.

 

 

전자레인지로 고추기름만드는법 재료 : 전자레인지용 그릇, 고춧가루, 다진마늘, 고추씨, 식물성 기름을 준비해주세요. 향이 강한 참기름이나 올리브유는 고추씨의 풍미를 떨어뜨리기때문에 콩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1. 기름에 고춧가루 1: 고추씨1, 다진 마늘을 넣고 랩을 씌우고 안전한 조리를 위해 구멍을 내주세요.

 

 

2. 전자레인지에 넣어 1분 정도 가열한 후 상태를 보면서 좀 부족하다 싶으면 30초 정도 더 돌려주세요. 뜨거우니 꺼내실 때 손 조심하세요!

 

 

3. 잘 우러난 고추씨 기름을 체에 거르면 완성입니다. 이 방법으로 만들면 고추씨 효능도 챙길 수 있겠어요. (방송 이미지 - mbn 천기누설)

 

 

판매하는 고추씨기름도 많지만 직접 만들어 안심할 수 있고 맛도 좋은 것 같아요. 맛이 고급스러워지는 느낌? 중화요리는 물론 일반 볶음요리에도 많이 이용되니 매콤한 맛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고추기름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