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위암 후유증에 도움을 준 고추가 있다?! 지난 천기누설 방송에서는 안토시아닌 효능을 가지고 있는 가지고추 덕분에 위암 후유증을 극복하고 있는 분이 소개되었는데요. 위암수술 후 소식을 해야 했고, 잦은 배탈과 음식을 제대로 먹지못해 체중이 10kg 이나 빠질 정도로 고생했는데 지금은 가지고추 효능 덕분에 건강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사례자의 경우 가족 중에 위암 환자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가족 중에 위암이 있을 경우 위암에 걸릴 확률이 2.8배 정도 증가하는데 이는 식생활을 같이하기 때문으로 위암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식생활도 중요하답니다.

 

 

초록색, 빨강색이 아닌 보라색 고추?! 가지고추는 가지와 고추를 교배해서 만든 품종으로 윗 부분은 가지처럼 단맛이 아래 부분은 오이고추처럼 아삭한 맛이 난다고 해요.

 

 

일반 풋고추보다는 과피가 두껍고 씨는 적은 특징이 있으며, 맵지 않아서 간식으로 먹기에도 부담스럽지 않다고 하는데요. 빨강,초록이 아닌 보라색이라니~신기하더라고요. 주변에 가지고추 파는곳이 없어서 아직 먹어보진 못했지만 아삭하고 맛있을 것 같아요.게다가 안토시아닌 효능까지 들어 있다니 텃밭만 있으면 키워보고 싶네요.

 

 

천기누설 가지고추에 든 안토시아닌 효능은? 가지고추에는 일반 고추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은 물론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안토시아닌은 가지, 블루베리 같은 보라색 과일과 채소에 많은데 토코페롤보다 5~7배 강력한 항산화 능력이 있어서 노화,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시력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밖에 안토시아닌 효능으로 강력한 항염작용이 있어서 피부암이나 전립선암 같은 암을 치료. 예방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항노화 효능, 시력보호, 피로회복, 심장질환예방 등)

 

 

가지고추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검은콩의 6배, 가지의 4배 정도라고 하는데요. 안토시아닌 하면 블루베리를 먼저 떠올렸는데 가지고추에도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네요.

 

 

가지고추 효능을 높여 먹는방법은? 채소를 생으로 먹으면 흡수율이 10% , 삶았을 때는 60%, 삶아서 갈았을 때는 90%가 된다고 하는데요. 열을 가하면 일부 열에 약한 비타민 손실은 있지만 안토시아닌을 포함 다른 유용 성분들이 세포벽을 깨고 나오게 된다고 하니 가지고추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찌거나 볶아먹는 것이 좋겠어요.

 

 

안토시아닌 효능을 극대화시키는 가지고추 먹는법인 '가지고추찜' 을 만들기 위해 재료로 쪽파, 밀가루, 가지고추, 간장, 다진 생강, 다진 마늘, 고춧가루를 준비해주세요.

 

1. 가지고추를 반으로 자르고 가지고추를 찜기에서 5분간 쪄주세요.

 

 

2. 밀가루와 청국장 가루를 1:1 비율로 섞어주세요. 위암 환자에게는 밀가루가 좋지 않기 때문에 바실러스균이 들어 있어 소화에 도움을 주는 청국장 가루를 활용한다고 해요. 섞은 밀가루와 청국장 가루, 찐 가지를 비닐봉지에 넣어 흔들어주면 고루 묻힐 수 있습니다.

 

 

3. 청국장 가루와 밀가루를 묻힌 가지고추는 다시마 육수를 이용해 10~15분 다시 찜기에 쪄주세요. 맹물로 끓이면 과피가 두꺼워서 간이 안 배기 때문에 다시마 육수를 이용한다고 해요.

 

 

4. 잘게 썬 가지고추와 파, 간장, 생강, 마늘, 고춧가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5. 마지막으로 찜기에 찐 가지고추에 양념장을 올려주면 완성입니다.

 

보통 고추는 생으로 많이 먹는데 가지고추에 든 안토시아닌 성분이 물에 잘 녹고 열에도 강해서 물이 있는 요리에 활용해 국물까지 함께 먹으면 영양섭취뿐 아니라 흡수율도 높아집니다.

 

 

소화흡수가 좋은 가지고추 멸치볶음 만들기도 알아볼까요?

 

1. 볶음 멸치를 다시마 육수로 끓이고 다진 양파, 간장 두 수푼을 넣어주세요.


2. 다른 식재료가 잘 볶아졌을 때 잘게썬 가지고추를 넣어주세요.

 

 

함암치료를 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 가지고추를 살짝 익혀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큰 고추를 통째로 드시기 보다 잘게 썰어서 양념으로 음식에 넣어드시면 소화도 잘 된다고 합니다.

 

 

가지고추 효능이 위암 수술 후유증에 어떤 도움이 된걸까요? 사례자는 위 절제 수술후 소화기능이 떨어진 상태였는데요. 고추를 먹으면서 입안에 소화 효소가 분비되어 음식 섭취와 소화에 도움이 되었을 것 이라고 합니다. (사례자의 식이요법은 개인의 체질이나 증상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어요)

 

 

가지고추 효능이 좋지만 주의 사항도 있는데요. 가지고추에 든 캡사이신, 안토시아닌이 항암효과를 주었지만 과다 섭취는 위산 과다 분비를 일으켜 위염이나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드시고, 사례자처럼 고추를 데쳐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 방송 이미지,자료 출처 - mbn 천기누설 " (일) 오후 09:40~

 

 

아직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가지색 고추! 아삭하고 맵지 않을 뿐만아니라 안토시아닌 효능도 챙길 수 있어서 건강에도 좋다니 다양하게 요리해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