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노안은 말 그대로 나이가 들어 생기는 노화현상 중 하나인데요. 요즘은 30대의 젊은 노안이 늘고 있다고 해요. 보통 40대 이상에서 찾아오는 노안 증상이 젊은층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니...노안 증상이 의심된다면 눈 건강에 나쁜 습관을 버리고 눈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노안이란? 가까운 사물을 볼 때 흐릿하게 잘 보이지 않는 증상으로 주로 40대 부터 증상이 시작되어 50대가 되면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느껴진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30~40대에 불편함을 느끼는 젊은 노안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젊은 노안환자 증가 이유는? 예전에는 신문, 독서, 컴퓨터 작업 정도 였다면 요즘은 컴퓨터 작업에 잦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눈에 피로가 쉽게 쌓이면서 젊은 노안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요. 스마트폰뿐만아니라 스트레스와 자외선, 환경오염 등도 노안 발생 연령대를 낮아지게 하는 요인이 된답니다.

 

 

20~30대의 경우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요.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집중해서 하면 자연스럽게 눈의 깜박임 횟수가 줄고 안구 표면이 건조해져 눈의 피로를 가중시킨다고 해요.

 

 

혹시 나도 노안 증상? 노안이 시작되면 눈을 찡그리거나 고개를 숙이는 등의 나쁜 자세를 취하게 되서 피로감, 두통, 어깨 저림 등이 함께 나타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다음 노안 증상 자가진단 4가지 항목 중 3가지에 해당되면 노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1. 먼 곳을 보다 가까운 곳을 보면 머리가 아프다.
2. 처음엔 잘 보이다가도 시간이 지날수록 흐려진다
3. 돋보기를 착용하면 또렷하고 정확하게 보인다.
4. 어둡거나 피곤할 때 시력 저하를 느낀다.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진단법으로 눈 앞(10cm)에 신문을 대고 글자를 읽었을 때 잘 보이지 않는다면 노안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노안을 예방하는 방법 알아두세요! 강한 자외선은 백내장 등 노안의 원인으로 외출 시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작업을 할 때는 화면과 눈 거리를 30센티미터 이상 유지하고 약간 아래를 보는 게 좋아요. 무엇보다 장시간 사용할 때는 의도적으로 눈을 깜박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폰은 글씨가 작은데다 가깝게 보기 때문에 더 많이 눈을 피로하게 하니 사용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흔들리는 지하철이나 차 안, 버스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것을 자제하세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했다면 눈에 휴식을 취해야 하는데요. 컴퓨터는 50분, 스마트폰은 20분 사용하면 10분 정도 휴식을 해야 합니다. 휴식할 때는 먼~~ 곳을 바라보며 눈을 풀어주며 눈을 자주 깜박여서 안구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을 더 나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 챙기면 좋은 눈에 좋은 음식으로는 녹황색채소, 생선, 달걀 등이 있는데요. 녹황색 채소에는 비타민과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눈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에 좋은 음식으로 빠지지 않는 당근에는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한데요. 베타카로틴은 몸에 흡수되어 비타민A로 변하는데 이 비타민 A가 눈 건강에 꼭 필요한 영양소에요. 비타민A는 눈의 망막 작용을 원활하게 해주어 시력 개선과 안구건조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 케일 같은 녹색 채소에는 루테인이라는 카로테노이드계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루테인은 황반을 구성하는 성분인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때문에 녹색 채소를 통해 꾸준히 보충해 주는 것이 좋아요.

 

 

블루베리, 크렌베리, 아사이베리 등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요.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개선시켜주며 노화방지와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눈의 단백질 노화를 막아 시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연어와 고등어에는 오메가 3지방산이 풍부한데요. 오메가 3지방산은 눈의 건조를 막고, 안구 표면의 염증을 억제할 뿐만아니라 백내장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견과류에는 신체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E, 셀레늄 등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눈의 노화를 더디게 하고 백내장을 예방해 줍니다.

 

 

계란은 루테인과 제아크산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망막을 보호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눈에 좋은 음식이에요. 녹내장과 황반변성 발생률또한 낮춰주기 때문에 하루 1개 정도 적당히 섭취하면 눈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질환인 노안이 빨라지고 있어요.. 노안 초기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점점 눈이 피로하고 시력이 저하되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눈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틈틈이 눈의 휴식을 취하는 등 눈 건강에 각별히 신경을 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