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네랄 가운데 철분이 부족하면 어지럼증, 피곤함, 무기력함 등의 증상이 찾아오는데요. 특히 봄철에 미네랄이 결핍되기 쉽기 때문에 이 시기에 철분이 풍부한 해조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지난 천기누설 방송에서는 바다의 철분 왕이자 바다의 불로초라고 하는 톳 효능과 피를 맑게해주는 청혈톳밥 만드는법,톳소금 만들기를 소개해 주었는데요. 만드는법이 간단한데다 톳의 효능을 꾸준히 챙길 수 있는 방법이더라고요.

 

 

톳이란? 톳은 바닷물 속 암초에서 뿌리를 내리고 자라는 해초로 3~6월이 제철인데요. 특유의 톡톡 씹히는 식감이 좋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가족 모두가 챙기면 좋은 식재료에요.

 

 

일본에서는 장수의 채소로 불리는 톳은 시금치보다 철분 함량이 4배, 다시마보다 칼슘 함량이 2배 이상 높은데요. 철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빈혈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더욱 좋은 식재료 입니다.

 

 

어떤 효능이 있을까? 사슴의 꼬리와 닮아 녹미채로도 불렸던 톳 효능으로 성인병 중 하나인 고지혈증 예방 효과가 있는데요. 실제 한 대학 연구 결과 고지혈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탁월해요.
- 칼륨 성분으로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 청혈작용까지 있어서 심혈관 질환, 고지혈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아요.
-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해소시켜줍니다. 톳 효능이 다양해서 다양하게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톳을 1년 내내 먹는 방법이 있다? 천기누설 방송에서 배한호 한의사가 소개해준 톳소금은 톳에 있는 영양분을 챙기면서 나트륨 걱정을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짜게 음식을 먹는 편이라면 톳소금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나트륨 걱정을 줄이는 천기누설 톳소금 만들기!  재료는 톳 300g, 천일염 1kg 으로 이 정도 양이면 1년 내내 톳소금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먼저 톳을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2. 다음으로 찬물에 넣어 톳을 끓여주세요. 2시간 정도 푹 삶아 우러나온 물을 톳소금 만들 때 이용한답니다.

 

 

팔팔 끓으면 불을 중불로 맞춰 1시간 30분~ 2시간 정도 푹 삶아주세요. 그래야 미네랄 성분이 충분히 빠져나온다고 합니다. 흔히 오래 끓이거나 삶으면 영양소가 파괴되는데 톳은 오래 삶을수록 미네랄 성분이 잘 우러나오고 소화 흡수가 쉽다고 합니다.

 

 

톳 효능은 색깔에 따라 다른데요. 생것인 연갈색의 톳은 췌장과 위 기능을 좋게하고 살짝 데친 연녹색의 톳은 간 건강에 도움이 되며 오래 끓여 검은 갈색인 톳은 신장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팬에 천일염 1kg을 살짝 볶아주세요. 2~3분 정도 지나면 소금이 톡톡 튀는데 이때 준비한 톳물을 부어주면 됩니다.

 

 

4. 천일염의 1.5~ 2배의 톳 물을 붓고 끓이면 거품이 생기는데요. 이것은 소금막으로 사라질 때까지 계속 저어야 톳의 향이 잘 스며든 톳소금이 만들어 진다고 해요.

 

 

5. 계속 저어가며 약 2시간 볶아주면 수분이 모두 빠진 보송보송한 톳소금 만들기 끝!

 

천기누설 톳소금 효능은? 톳에는 칼륨이 들어 있어서 나트륨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맛은 짜더라도 몸에는 건강한 소금이 됩니다.

 

 

번거롭게 느껴지지만 한번 만들면 1년은 사용할 수 있다니 건강한 소금을 드시고 싶은 분들이라면 톳소금 만들기를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피를 맑게 해주는 청혈톳밥 만드는법도 알아볼까요. 먼저 백미와 잡곡을 5:5로 섞고 표고버섯을 30분간 불린 물을 밥물로 사용하세요.

 

 

다음으로 톳을 적당한 크기로 썰고 불린 표고버섯과 채 썬 당근을 차례로 넣고 밥을 지으면 청혈톳밥 완성~ 소화력이 약한 분들은 톳의 낱알 부분만 이용하셔도 됩니다.

 

 

바다의 향이 느껴지는 청혈톳밥은 맛이 좋고 피를 맑게 해주어 성인병을 예방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톳만  사용하는 것보다 당근, 표고버섯을 함께 넣었을 때 청혈효과가 높아진다고 하니 청혈톳밥을 만들 때는 당근, 표고버섯을 함께 사용해야 겠어요.

 

" 이미지,자료 출처 - mbn 천기누설 " (일) 오후 09:40~

 

 

봄철 건강을 지켜주는 소금이라는 톳소금 만들기를 알아보았는데요. 소금 과다 섭취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알면서도 줄이기 쉽지 않은데 톳소금을 활용하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된다니 나트륨 걱정 없는 건강한 소금을 찾는 분들에게 좋을 것 같아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