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긋지긋한 만성변비를 탈출하고 싶다면 목이버섯이 좋다?! 지난 천기누설 방송에서는 목이버섯 효능으로 만성변비를 극복한 분이 소개되었는데요. 극심한 복통으로 화장실 가는 것이 두려웠던 사례자는 목이버섯 효능 덕분에 약없이도 시원하게 볼일을 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변비에 좋은 식재료인 목이버섯 활용법 자세히 알아볼까요?

 

 

변비의 원인은 뭘까?

최근 5년간 변비환자가 크게 증가하였다고 하는데요.. 여성분들의 경우 다이어트와 호르몬의 영향으로 변비에 쉽게 걸리는 것 같아요.  변비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저식이섬유 식사와 잘못된 배변 습관 등이 있으며 우울증, 과민성대장증후군 같은 정서적 질환, 철분제, 피임약도 변비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변비를 장기간 방치하면 치질과 장이 막히는 장폐색 등의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지기때문에 변비에 좋은 음식이나 운동을 통해 변비를 적극 치료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버섯 효능으로 만성변비를 탈출한 사례자의 경우 과거에는 화장실에서 20~30분은 기본으로 장이 끊어질 듯 고통스러웠다고 하는데요.. 만성변비로 변비약을 먹어봤는데 1년을 복용하니 변비약 내성이 생겨 점차 복용량을 늘려야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목이버섯 효능으로 매일 화장실을 갈 수 있게 되었다고 해요.

 

 

만성변비 탈출 비법 목이버섯?

목이버섯은 나무 줄기에 붙어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의 귀를 닮았다고 해 목이(木耳)버섯이라고 하는데요. 중국요리에 흔히 사용되며 잡채를 비롯한 각종 요리에 자주 쓰입니다.

 

 

식이섬유 덕분!

목이버섯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재료인데요 건조된 목이버섯의 60% 정도가 식이섬유로 식용버섯중 가장 많은 ~~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대장내에서 수분을 흡수해 변의 양을 많게 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을 빨리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변비예방과 숙변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아니라 식이섬유가 여러 독소를 흡수해 배출시켜 대장암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유의 식감때문에 목이버섯을 싫어하는 분들도 있지만 목이버섯 효능이 변비에 좋기때문에 잘 챙겨드시는 것이 좋아요.

 

 

목이버섯의 특징은?

대부분의 버섯은 그늘지고 습한 곳에서 재배가 되지만 목이버섯은 햇볕을 듬뿍 받아 성장하는 특징이 있는데요. 햇볕에 의해 건조되면서 비타민D가 합성되기 때문에 비타민D 함량도 높습니다.

 

 

풍부한 비타민D!

비타민D는 면역력을 키워주고 뼈 건강을 지켜주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데요. 목이버섯의 비타민D 함유량은 표고버섯의 26배로 비타민D 함유량이 높은 50가지 식품 중에서도 2위라고 합니다.

 

 

<변비개선> 식이섬유와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변비 치료 및 예방에 탁월합니다.

 

<대장암 예방> 식이섬유와 비타민D가 풍부하여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뼈건강> 비타민D와 칼슘 함량이 높아 목이버섯을 섭취하면 뼈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피부 탄력, 주름 개선 등 피부 미용에 좋은콜라겐과 섬유질을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혈관질환>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혈액정화작용을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부인병> 철분이 많아 빈혈에 도움이 되며 냉증,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부인과 질환에 좋습니다.

 

 

장 건강에 좋은 목이버섯 활용법

건목이버섯은 물을 충분히 부어 30분 이상 불린 후 사용하면 되는데요. 물에 담그면 10배 이상 양이 늘어나니 양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목이버섯 샐러드 만드는법>

 

재료 준비 : 먼저 불린 목이버섯과 각종 채소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비해주세요. 목이버섯은 10배이상 불어나서 양 조절을 잘해야겠어요.

 

1. 불린 목이버섯은 쫄깃한 식감을 뒤해 살짝 데쳐서 준비해주세요. 데친 후에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야 양념과 잘 어우러진다고 합니다.

 

 

2. 샐러드 드레싱을 만들기 위해 변비에 좋은 토마토와 양파, 청양고추 등을 다져주세요. 목이버섯도 함께 잘게 다져 넣으면 목이버섯 샐러드의 맛과 영양이 더 좋아진답니다.

 

 

3. 레몬즙, 식초 1큰술, 취향에 따라 칠리소스, 올리브오일 4큰술을 넣고 샐러드 드레싱을 만들어 주세요.

 

 

4. 목이버섯, 채소, 단백질 보충에 좋은 연두부를 접시에 담고 샐러드를 얹으면 한 끼 식사로도 좋은 목이버섯 샐러드가 완성됩니다!  목이버섯 샐러드는 만드는법도 간단하고 효과가 좋다고하니 변비로 고생하고 있다면 챙겨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변비에 좋은 목이버섯 효능은 이미 연구결과로도 나와있는데요. 만성변비 환자에게 4주 동안 목이버섯을 섭취하게 한 결과 변비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목이버섯전 만드는법>

 

목이버섯의 비타민D를 100% 흡수하는 방법인 목이버섯전도 변비는 물론 건강에도 좋다고 해요. 목이버섯전 재료인 목이버섯가루는 건목이버섯을 방앗간에서 빻아달라고 하면 되는데요. 가루로 만들어 보관하면 조미료 대용은 물론 여러 음식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목이버섯가루를 물에 잘 풀어 걸쭉한 상태로 만들어주세요. 건목이버섯과 밀가루가 잘 섞이게 하기 위해서는 따로 건목이버섯가루를 물에 풀었다가 섞어 주어야 합니다.

 

 

2. 목이버섯1 : 밀가루 1의 비율로 반죽 해주세요.

 

 

3. 반죽에 각종 채소와 부족한 점성을 더해주는 달걀을 넣어 반죽해주세요. 목이버섯전은 일반전과 달리 밀가루가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달걀을 넣어 점성을 더해주어야 한답니다.

 

 

4. 빨리 익을 수 있도록 뚜껑을 덮어 약 불로 서서히 익힌 뒤 마지막에 뚜껑을 열고 뒤집어 익혀주면 됩니다. 완성된 천기누설 목이버섯전은 감자전처럼 쫄깃하고 감칠맛이 좋다고 하는데요. 버섯가루로 만드는 부침개라니 어떤 맛일지 궁금합니다.

 

 

버섯을 통으로 먹는 것에 비해 식이섬유의 섭취와 흡수율을 높일 수 있고 밀가루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목이버섯에 풍부한 비타민D는 지용성으로 기름에 조리해서 먹을때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목이버섯전은 칼로리 걱정, 변비 걱정없이 먹을 수 있어서 좋은데요 다이어트 하는 분들도 부담없이 드실수 있겠어요.

 

<목이버섯차 만드는법>

 

효능이 좋다지만 꾸준히 챙겨먹기 번거로울 수 있는데요. 목이버섯 샐러드,목이버섯전 만드는법보다 훨씬 간단한 레시피가 있답니다. 바로 목이버섯차입니다..목이버섯차는 건목이버섯과 볶은 현미만 있으면 쉽게 만들수 있더라고요.

 

 

1. 건목이버섯을 약한 불에 5분 정도 덖어주세요. 덖어주면 맛이 더 구수해 진다고 합니다.

 

2. 찬물에 넣고 충분히 우러나도록 30분간 끓여주세요.

 

 

3. 목이버섯에 부족한 비타민B 와 비타민E 가 풍부한 볶은 현미를 넣으면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목이버섯차는 따뜻하게 마시거나 냉장고에 차게 식혀 물처럼 마셔도 좋을 것 같아요.

 

섭취시 주의사항!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 좋은 목이버섯 효능! 하지만 식이섬유는 물을 많이 머금는 특성이 있어서 충분한~~ 물을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 권장량은 하루 25g 으로 건목이버섯 종이컵 2컵 이하라고 하니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이미지,자료 출처 - mbn 천기누설  본방송 (일)오후 09:40~ "

 

 

지긋지긋 변비가 고민이라면~ 장 활동을 촉진시키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아침식사 직후 화장실 가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 아침식사를 하기 힘들다면 우유라도 꼭 챙겨드세요.

반응형
댓글